•  


혜경궁 洪氏, 流産 後 어떻게 貞操를 妊娠했나[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5〉|東亞日報

혜경궁 洪氏, 流産 後 어떻게 貞操를 妊娠했나[이상곤의 實錄韓醫學]〈125〉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2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朝鮮時代 王妃에게 附與된 가장 重要한 責任은 出産이다. 肅宗, 景宗, 英祖, 正祖, 純祖에 이르기까지 總 아홉 名이나 되는 王妃가 있었지만 子息을 낳은 王妃는 인경왕후 2女와 순원왕후 2男 3女가 全部였다. 나머지는 모두 後宮에게서 낳은 子息들이다. 正式 王妃는 아니었지만 世子嬪인 혜경궁 洪氏는 2男 2女를 낳고 2番의 遺産을 겪었다.

洪氏는 첫아들로 義沼 世孫을 낳게 되지만 두 番째 妊娠에서는 流産을 하게 된다. 遺産 後에 다시 妊娠한 아들이 바로 正祖 離散. 遺産을 經驗한 女性의 大部分은 體力이 떨어지면서 遺産이나 不妊으로 갈 確率이 더 커지지만 洪氏는 이런 難關을 모두 克服하고 貞操를 낳았다. 洪氏는 果然 어떻게 遺産의 늪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던 것일까.

‘東醫寶鑑’은 遺産을 밤에 比喩해 說明했다. “正常的인 出産은 밤송이가 저절로 벌어져서 송이나 밤톨이 아무런 損傷 없이 分離되는 것과 같다. 遺産은 채 익지 않은 밤송이를 따서 껍질을 억지로 비벼 밤톨을 발라내는 것과 같다.”

現代的으로 볼 때도 器具를 利用해 子宮 內部 粘膜을 긁어내는 것은 血管과 粘膜에 損傷을 불러온다. 軟弱한 皮膚 粘膜人 子宮 內膜에 傷處가 나면서 나쁜 血液들이 그곳에 停滯되어 病的인 狀態가 된다. 이를 韓方에서는 ‘瘀血(瘀血)’이라 한다. 流産 後 妊娠의 過程은 마치 새로운 壁紙를 바르는 作業에 比喩할 수 있다. 旣存 壁紙를 제대로 뜯어내고 새 壁紙를 발라야 깨끗한 마무리가 되는 것처럼 胎盤이 子宮에 붙었다가 떨어지면서 粘膜層에 붙은 異物質을 얼마나 잘 除去하느냐가 다시 妊娠할 수 있는 必要條件이 된다.

혜경궁 洪氏는 遺産 後에 ‘芎歸湯’이라는 處方의 藥을 먹고 貞操를 出産했다. 正祖 出産 以後 洪氏는 英祖의 讓位騷動과 思悼世子의 精神病 發作 等 悲劇的인 宮中 狀況으로 인해 또다시 流産을 하게 된다. 그때도 洪氏는 芎歸湯을 먹고 氣力을 차렸다. 芎歸湯에 들어가는 當歸와 天宮의 容量 比率을 元來 5 對 5에서 6 對 4로 變更하면 부처님 손처럼 아기를 順産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이름의 ‘佛手散(佛手散)’ 處方이 된다.

當歸 天宮 中, 當歸는 當歸部(當歸夫)의 준말로, 男便을 떠났던 不妊 女性이 當歸를 먹고 子宮을 튼튼하게 한 뒤 다시 집으로 돌아가 妊娠했다는 意味로 解釋된다. ‘귀(歸)’는 特히 돌아간다는 意味로, 當歸는 實際 惡血(惡血)李 心臟에 쏠려 氣絶하거나 답답한 症狀을 안정시켜 제자리로 돌려주는 機能을 한다.

妊娠 維持와 出産을 위한 受胎(瘦胎) 處方 中에는 ‘달生産(達生散)’이라는 게 있다. 胎兒가 너무 커 出産에 負擔이 될 때 쓰는 處方이다. 出産 1個月 前後로 醋酸이 難産의 憂慮가 클 때 使用한다. 혜경궁은 첫 番째 義沼 世孫 出産 時 먹었고 顯宗 王妃인 명성왕후나 純祖의 婦人인 순원왕후, 肅宗의 婦人인 인경왕후 等도 服用했다. 基 循環을 促進하고 부드러운 利尿 作用을 하는 大腹皮라는 藥材가 들어 있어 胎兒의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筆者도 첫아이 出産 때 이 處方을 썼는데 바짝 마른 아이가 태어나 그 效能을 實感했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혜경궁 洪氏 #遺産 #芎歸湯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