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작스러운 難聽 放置하면 永永 聽力 잃는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갑작스러운 難聽 放置하면 永永 聽力 잃는다[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突發性 難聽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突發性 難聽은 짧게는 數 時間 또는 2∼3日 안에 빠르게 聽力이 나빠지는 疾患이다. 大槪 한쪽 귀에서 發生하고 甚한 境遇 聽力을 完全히 잃을 수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겪게 되는 境遇가 많다.

一般的인 難聽은 甚한 騷音에 오랜期間 露出된 後 發生한다. 하지만 突發性 難聽은 시끄러운 騷音에 露出되지 않았는데도 어느 날 갑자기 聽力이 떨어지는 特徵이 있다. 專門的인 定義는 純陰聽力檢査에서 ‘連續된 3個 以上의 周波數에서 30dB(데시벨) 以上에 該當하는 感覺神經性 聽力損失이 3日 以內에 發生한 境遇’다. 大槪 耳鳴이나 眩氣症이 同伴되는 境遇가 많고 放置하면 聽力을 完全히 喪失해 補聽器조차 使用하지 못할 수 있다. 30∼50代에서 가장 많이 發生하고 國內 發病率은 人口 10萬 名當 20∼50名으로 알려져 있지만 實際 發病率은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報告도 있다.

突發性 難聽은 大部分 明確한 原因을 찾지 못하는 境遇가 많다. 이는 治療에 對한 反應이나 豫後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通常的으로 聽覺 神經에 發生한 바이러스 感染이나 血流의 障礙가 主要 原因일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그 밖에 달팽이管 막 破裂, 自家免疫性 內耳疾患, 神經學的 疾患, 聽神經種量 等이 있다.

突發性 難聽이 發生하면 低音이나 高音 等 部分的인 聽力 損失이 나타난다. 익숙한 소리가 異常하게 들리고 소리가 나지 않기도 한다. 耳鳴, 귀에 무언가 차 있는 느낌, 어지럼症 等이 同伴될 수 있다.

突發性 難聽은 發病 後 時間이 지남에 따라 自然的으로 好轉되는 境遇도 있다. 全體 突發性 難聽의 約 3分의 1 程度에서 빠른 聽力 回復을 보인다. 그러나 難聽의 程度가 甚하거나 오랫동안 放置한 境遇, 어지럼症 等 同伴症狀이 持續된 境遇에는 發病 以前의 狀態로 回復되기 어렵다.

突發性 難聽은 耳鼻咽喉科를 訪問해 純陰聽力檢査와 어음閾値檢査 等 精密한 檢査를 週期的으로 받아볼 必要가 있다. 特히 突發性 難聽 發生 以前부터 聽力이 좋지 않은 사람은 聽力 減少를 自覺하기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聽力檢査를 包含한 定氣檢診을 받아야 한다. 突發性 難聽 發病 危險이 높은 40, 50代 以上은 周波數別 自身의 聽力을 미리 確認하고 그 數値를 寫眞으로 貯藏해두면 突發性 難聽 發生 時 卽刻的으로 對處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突發性 難聽 治療에서 重要한 것은 早期發見, 早期診斷, 早期治療다. 그中에서도 早期發見이 가장 重要하다. 하지만 患者의 主觀的 느낌에 依存해야 하는 問題가 있다. 例를 들어 갑작스러운 耳鳴과 難聽이 同時에 發生한 境遇 難聽 症狀은 느끼지 못하고 單純한 異名으로 錯覺해 放置하면 治療의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 한쪽 귀의 갑작스러운 聽力 減少를 귀 먹먹함으로 錯覺하고 相當 期間 放置하는 境遇도 있다. 特히 症狀 表現이 어려운 老人이나 어린이에게 突發性 難聽이 나타나면 早期 發見은 더욱 어려워진다.

突發性 難聽 治療는 高濃度 스테로이드 호르몬制 投與가 매우 重要하다. 治療 過程에서 週期的인 聽力檢査를 施行해 聽力 變化를 觀察하면서 스테로이드를 고막 內에 直接 投藥하는 方法이다.

聽力의 回復 程度는 治療 始作 時期와 初期 聽力 減少 水準에 따라 큰 差異를 보인다. 金映豪 서울特別市보라매病院 耳鼻咽喉科 敎授는 “突發性 難聽은 갑작스럽게 始作돼 永久的으로 損傷을 입힐 수 있는 應急疾患”이라며 “突發性 難聽이 疑心되는 症狀을 느꼈다면 빠르게 病院을 訪問해서 治療를 받아야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고 助言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突發性 難聽 #聽力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