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함께 실버케어]運動하기 前 스트레칭은 基本… 큰 筋肉부터 골고루 풀어주세요|동아일보

[다함께 실버케어]運動하기 前 스트레칭은 基本… 큰 筋肉부터 골고루 풀어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이들수록 關節 稼動範圍 줄어
運動 前後에 스트레칭 꼭 해야

이규훈 한양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실버 케어 가이드북’ 대표 저자
이규훈 한양대病院 再活醫學科 敎授 ‘실버 케어 가이드북’ 代表 著者
100歲 時代가 되면서 많은 老人들이 身體와 健康을 단련시키기 위해 運動을 즐기지만 普通은 運動에 對한 특별한 準備 없이 始作하는 境遇가 많다. 特히 剛한 筋力과 持久力이 必要한 運動을 하는 境遇 身體가 適切하게 準備되지 않았을 때에는 運動 關聯 損傷을 입는 境遇도 많다. 運動으로 인한 損傷을 豫防하고 現在 自身의 身體 機能 水準에서 더욱 向上된 運動 機能을 成就하기 위해서는 適切한 스트레칭을 本人이 하려고 하는 본 運動 前後에 實施하는 것이 必須的이다. 老人들이 쉽게 익힐 수 있으면서 運動의 效果가 큰 스트레칭에 對해 알아보자.

스트레칭은 柔軟性을 증가시키는 運動方法이다. 柔軟性이 減少되는 原因으로는 遺傳的인 性向이 있을 수 있으며 中樞神經系와 筋骨格系 疾病이 原因으로 作用하는 境遇도 많다. 또한 生理的으로 나이가 들어가며 關節囊, 靭帶, 筋肉 等이 짧아지고 筋肉의 減少로 인해 關節의 稼動範圍가 減少할 수 있다. 老人은 특별한 疾病 없이 오랫동안 關節이나 筋肉을 使用하지 않게 되면 이런 特定 筋肉이나 關節의 稼動範圍는 生理的인 減少보다 甚하게 減少하는 境遇가 매우 많다. 一般的으로 스트레칭은 柔軟性을 증가시켜 關節의 最大 運動 範圍를 可能하게 한다. 損傷을 豫防하고 筋肉痛을 最少化한다.

스트레칭 方法의 基本 原則은 다음과 같다. △본 運動 前後에 實施하며 스트레칭 戰後에도 가벼운 準備運動을 한다. △緊張은 느낄 수 있으나 痛症이 없는 範圍 內에서 부드럽고 천천히 施行한다. △角 關節의 運動範圍를 最大限으로 稼動시킨 後 적어도 15∼30秒 程度 維持한다.

一般的으로 스트레칭은 全身의 筋肉을 對象으로 하면서 큰 筋肉을 먼저 施行하는 것이 좋다. 以後 部位別로 次例대로 施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리나라 國民이라면 누구나 아는 國民體操, 새千年健康體操 等은 傷하지와 體幹 等을 골고루 스트레칭 시킬 수 있는 매우 좋은 體操이면서 動作도 記憶하기 쉬운 長點이 있다.

柔軟性에서는 政敵와 動的 柔軟性이 있다. 政敵 柔軟性은 受動的으로 稼動되는 關節의 運動範圍를 意味한다. 動的 柔軟性은 能動的 筋肉의 收縮으로 稼動되는 關節의 運動範圍다. 柔軟性의 種類와 關聯해 세 가지 다른 種類의 스트레칭人 政敵 스트레칭, 動的 스트레칭, 固有神經筋肉促進 스트레칭이 있다.

政敵 스트레칭은 15∼30秒 동안 느리고 부드럽게 維持되며 스트레칭 되는 筋肉에서 어떤 不便感이 있으면 안 된다. 姿勢가 維持되면서 스트레칭에 依한 緊張은 神經 反射에 依해 結果的으로 筋肉의 弛緩을 誘發한다. 以後 筋肉은 不便함 없이 조금 더 스트레칭 될 수 있다. 萬若 스트레칭 過程 동안 痛症이나 緊張感을 느꼈다면 筋肉의 過腎臟이 發生한 것이며 이는 損傷을 誘發한다. 動的 스트레칭이나 固有神經筋肉促進 스트레칭보다 적은 緊張을 誘發해 가장 安全한 스트레칭 方法으로 老人에게 적합한 스트레칭이다.

목 筋肉 및 어깨 筋肉 스트레칭


[1] 椅子에 앉은 姿勢에서 오른손을 밑에 떨어진 物件을 집듯이 무릎 앞쪽으로 길게 뻗는다.

[2] 이 때 오른쪽 어깨를 앞쪽으로 내밀고 왼쪽 어깨에 비해 낮은 높이를 維持한다. 어깨에 힘을 빼고 오른손을 힘껏 안쪽으로 돌려서 손바닥이 바깥쪽을 向하게 하면 肩胛骨 周圍가 뻐근하게 풀리는 것이 느껴진다.

[3] 옆에서 볼 때 손은 45度 아래 方向으로 뻗어야 한다. 손을 안쪽으로 힘껏 돌릴수록 肩胛骨 周圍 筋肉의 運動效果도 크다. 목은 손을 내민 反對쪽으로 숙이는데, 턱이 돌아가지 않은 狀態로 귀가 어깨에 닿도록 숙인다. 이 姿勢를 15∼30秒間 維持한다.

종아리 腓腹筋 및 가자미筋 스트레칭


― 壁이나 椅子를 支持한 狀態에서 한쪽 다리를 一字로 편 狀態로 뒤로 뻗는다. 壁이나 椅子를 支持한 狀態에서 한쪽 무릎을 구부리고 앞으로 쭉 뻗는다. 이 狀態를 30秒 以上 維持한다. 腓腹筋과 가자미筋은 아킬레스힘줄로 이어지는 筋肉으로, 아킬레스힘줄의 스트레칭은 다른 關節이나 힘줄보다 스트레칭에 긴 時間이 必要하다.

― 뒤쪽 무릎을 편 발이 몸의 內側을 向하도록 하는 것이 重要하다. 발이 몸의 바깥쪽을 向하게 되면 뒤쪽 종아리 스트레칭 效果가 減少하게 된다.

이규훈 한양대病院 再活醫學科 敎授 ‘실버 케어 가이드북’ 代表 著者
#헬스東亞 #健康 #醫學 #실버케어 #運動 #스트레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