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撞球 1時間=2km 걷기’… 癡呆 豫防에도 딱[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撞球 1時間=2km 걷기’… 癡呆 豫防에도 딱[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김영수 프로당구연맹 총재가 큐로 흰색 공을 정조준하고 있다. 매주 등산을 하는 김 총재는 80대에도 현역으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영수 총재 제공
金映洙 프로撞球聯盟 總裁가 큐로 흰色 공을 正照準하고 있다. 每週 登山을 하는 金 總裁는 80代에도 現役으로 旺盛한 活動을 하고 있다. 金映洙 總裁 提供
김종석 채널A 성장동력센터 부장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
2019年 프로時代를 연 撞球는 單純한 餘暇 活動이 아니라 어엿한 스포츠로 變貌하고 있다. 撞球 스타들의 妙技에 가까운 플레이와 感動 스토리에 팬들은 熱狂하고 있다. 한때 撞球場은 자욱한 담배 煙氣로 ‘너구리窟’로 불렸지만 室內 禁煙 措置로 快適해지면서 큐를 잡는 同好人들도 늘었다.

프로撞球聯盟(PBA) 出帆을 이끈 金映洙 總裁(80)는 “國內 撞球 人口는 1000萬 名으로 推算되며 全國의 撞球場은 2萬 個에 이른다”며 “撞球는 運動과 재미의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國民 生活體育이다. 價性比가 높고 3臺가 함께 즐길 수 있다”고 紹介했다. 인터넷, 携帶電話에 빠지기 쉬운 學生들은 集中力을 올릴 수 있으며 食事 後 2車路 撞球場을 向하는 文化가 자리 잡고 있다는 게 金 總裁의 얘기다.

國民體育振興公團에 따르면 撞球를 1時間 치면 2km 以上 걷게 된다. 공을 치는 스트로크를 통해 허리를 굽혔다가 펴는 것을 反復하게 돼 筋力도 키울 수 있다. 負傷 防止를 위해 게임 前 스트레칭을 해주면 좋다.

무더운 여름철 室內에서 보내는 時間이 많아진 老年層에게도 長點이 많다. 撞球가 關節에 큰 無理를 주지 않으면서 身體活動量을 늘릴 수 있으며 情緖와 邪敎에 肯定的으로 作用해 자칫 無聊해지기 쉬운 老年層 삶의 質을 높여준다는 덴마크 코펜하겐 老朽健康硏究所의 硏究도 있다. 솔病院 나영무 院長은 “撞球는 赤狗와 百區를 맞히기 위해 공을 보낼 길과 變化를 豫想해야 한다. 持續的인 頭腦 使用으로 癡呆 豫防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영수 프로당구연맹 총재(80·오른쪽에서 두번째)가 지인들과 북한산에 올라 카메라 앞에 섰다. 김 총재는 30년 가까이 주말마다 늘 하는 등산을 건강의 비결로 꼽았다. 김영수 총재 제공
金映洙 프로撞球聯盟 總裁(80·오른쪽에서 두番째)가 知人들과 北漢山에 올라 카메라 앞에 섰다. 金 總裁는 30年 가까이 週末마다 늘 하는 登山을 健康의 祕訣로 꼽았다. 金映洙 總裁 提供
大學 時節 撞球를 처음 接한 金 總裁는 沙丘 150點을 친다. 撞球 傳道師를 自處하는 그는 80代에도 現役으로 旺盛한 活動을 하고 있다. 모든 運動이 그렇듯 撞球도 基本 體力이 뒷받침돼야 한다. 健康 維持 祕訣로는 每週 빼놓지 않고 하는 登山이다. “30年 가까이 週末이면 北漢山을 찾아요. 知人들과 서울 鍾路區 형제봉 賣票所를 出發해 대성문 대남문을 거쳐 文繡峯(727m)에 오른 뒤 평창동으로 내려오면 3時間 걸려요. 한 달에 한 番 程度는 智異山, 雪嶽山 等 다른 큰 山도 갑니다.” 登攀을 爲해 每日 2km 散策을 하고 株 2回 헬스클럽度 찾는 金 總裁는 늘 消息(小食)을 實踐하고 있다. “文民政府 時節 民政首席으로 일할 때 김영삼 前 大統領의 食習慣을 배웠습니다. 食事할 때 뭐든 미리 3分의 1 程度를 덜어낸 뒤 드셨거든요.”

金 總裁는 “自身의 몸 狀態에 따라 처음엔 100m, 200m라도 걸어야 한다. 차츰 거리를 늘리다 보면 못 오를 山이 없게 된다”고 말했다. 千 里 길도 한 걸음부터다. 一旦 始作부터 하시라.


金鍾奭 채널A 成長動力센터 部長·前 東亞日報 스포츠部長 kjs0123@donga.com
#굿샷 라이프 #撞球 #老年層 健康 #癡呆 豫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