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義가 推薦한 名의]초기발견 어려운 卵巢癌… 治療 後 生存期間 延長해 줄 名義는|동아일보

[名義가 推薦한 名의]초기발견 어려운 卵巢癌… 治療 後 生存期間 延長해 줄 名義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10> 卵巢癌
卵巢癌 漸次 늘고 死亡率도 높아
名義로 推薦받은 9名의 醫療陣
삶의 質 높일 다양한 治療 試圖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동아일보가 創刊 102周年을 맞아 온·오프라인 健康 콘텐츠를 大幅 强化했다. 健康 플랫폼 ‘헬스東亞’가 동아닷컴에 門을 연 데 맞춰 ‘名義가 推薦한 名의 女性 癌’ 企劃을 準備했다. 婦人癌 마지막 主人公은 卵巢癌이다.》


그동안 發生率이 낮은 癌으로 알려졌던 卵巢癌이 持續的으로 患者數가 增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9年 國家癌登錄事業 年例報告書’를 보면 卵巢癌 新規患者는 2010年 2071名에서 2019年 2888名으로 39.4% 增加했고 같은 期間 子宮頸部癌 新規患者는 4018名에서 3273名으로 18.5% 減少했다.

特히 2019年 卵巢癌 死亡率은 42.7%로 다른 女性癌人 乳房癌 10.6%, 子宮頸部癌 27.4%, 子宮體部(子宮內膜)癌 10.9%에 비해 매우 높았다. 卵巢癌은 初期에 診斷되면 生存率이 85∼95%로 높지만 早期發見이 어렵기 때문에 이처럼 높은 死亡率을 보인다. 實際 2019年 卵巢癌으로 診斷된 患者들의 兵器는 3기가 1425名으로 49.3%를 차지해 가장 높았고 1期 748名(25.9%), 2期 530名(18.4%), 4期 185名(6.4%) 順이었다.

동아일보가 國內 卵巢癌 名의 34名에게서 本人이나 家族이 卵巢癌에 걸렸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醫師를 推薦받았다. 그 結果 總 186名의 卵巢癌 治療 名醫들을 推薦받을 수 있었다. 그中에서도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卵巢癌 名醫들을 紹介한다.

서울 빅5 病院보다 首都圈 强勢


이番 卵巢癌 名義는 흔히 알고 있는 서울의 빅5 病院이 아닌 首都圈 病院의 敎授들이 上位圈에 오른 것이 눈에 띈다.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敎授는 장석준 亞州大病院 産婦人科 敎授와 임명철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다. 2位는 이정윤 신촌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 3位에는 박상윤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가 이름을 올렸다.

장석준 敎授는 夫人癌 中에서도 治療가 까다로운 卵巢癌, 特히 超根治手術의 權威者다. 張 敎授에게 手術 받은 3期末∼4期 進行性 卵巢癌 患者의 5年 平均 生存率은 50% 以上, 10年 長期 生存率은 23% 以上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世界 最高 水準이다. 稀貴 腹膜癌人 苛性粘液腫과 腹膜 中避種 治療에 積極的인 手術과 腹腔 內 溫熱抗癌化學療法(下이펙)을 導入해 患者들의 生存期間을 劃期的으로 延長시키고 있다.

임명철 敎授는 우리나라 卵巢癌 手術의 代價로 알려진 박상윤 敎授의 影響을 받았다. 朴 敎授는 卵巢癌의 原因 糾明과 診斷에서 學問的 發展을 主導한 人物이다. 最近 林 敎授는 스승인 朴 敎授와 함께 卵巢癌 治療에서 腹腔內 溫熱抗癌化學療法 施術의 安全性과 效果를 立證한 硏究論文을 發表했다. 이는 10餘 年의 硏究 結果로 低費用의 下이펙 施術로 患者가 삶의 質 低下 없이 生存率 向上이 可能함을 立證한 硏究다.

이정윤 敎授는 戰略的이고 責任있는 診療로 名聲이 높다. 治療가 어려운 進行性, 再發性 婦人癌 患者의 手術과 抗癌治療를 擔當하고 있다. 李 敎授의 腫瘍減縮手術은 轉移된 腫瘍組織을 確實히 除去하면서 頂上 臟器는 거의 건드리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多學制 治療 成果 두드러져


共同 4位는 김희승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와 金炳基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가 차지했다. 김희승 敎授와 金炳基 敎授는 子宮頸部癌 名義便에서도 上位圈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共同 5位는 홍숙희 서울聖母病院 腫瘍內科 敎授, 김상운 신촌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 金在原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다. 홍숙희 敎授는 이番 卵巢癌 名義便에서 5位 안에 들어온 唯一한 非手術 分野 敎授다. 서울성모병원은 2009年 開院 當時 夫人癌 多學制팀을 構成했다. 洪 敎授는 이때부터 多學制팀에 合流해 卵巢癌을 包含한 婦人癌 抗癌治療를 擔當했다. 2010年부터는 抗癌療法 硏究會(KCSG)에서 卵巢癌에 對한 硏究者 主導 臨床試驗을 施行하고 있다. 2019年에는 夫人癌分科長을 擔當하면서 夫人癌 抗癌治療를 하는 腫瘍內科 醫師의 敎育을 맡기도 했다.

김상운 敎授는 夫人癌 手術에서 單一孔 로봇과 單一孔 腹腔鏡을 使用한다. 卵巢癌 1基에서 單一孔 腹腔鏡으로 흉터 없이 痛症을 最少化하는 手術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재원 敎授는 卵巢癌에서 아시아人의 特性을 反映한 適切한 治療 가이드라인을 構築하기 위해 各國 醫療陣과 活潑한 活動을 하고 있다. 또한 ‘白金抵抗性 再發性 卵巢癌에서 生體 表紙者 基盤 標的 治療에 對한 雨傘形 硏究’를 삼성서울병원과 共同 進行한 바 있다.

이番 ‘名義가 推薦한 名의’는 同僚 評價에 依한 것이란 限界가 있다. 그리고 요즘에는 醫師 한 名만 잘해서는 좋은 治療 成績이 나오지 않고, 팀워크로 手術하는 病院이 좋은 治療 成跡을 얻는 境遇가 많다. 名義들에게는 患者들이 더 많이 몰리는 傾向이 있는 만큼 大氣 時間이 길어질 수도 있다는 點도 參考해야 한다.

名義가 推薦한 名의 細部 紹介
임명철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48)

硏究責任者로 世界有數의 機關과 卵巢癌 治療에 對한 硏究 遂行 中이다. 卵巢癌 患者의 生存率은 手術場에서 向上시킬 수 있다는 信念으로 같은 크기라도 殘留腫瘍의 量을 最少化 시키기 위해서 時間을 아끼지 않고 手術的 節制에 最善을 다한다.

장석준 亞州大病院 産婦人科 敎授(53)

2021年 國內 産婦人科 醫師 中 처음으로 美國 夫人腫瘍學會 公式 저널 否認腫瘍學(Gynecologic Oncology) 特別版 編輯人으로 委囑된 바 있다. 國際婦人癌學會에 卵巢癌 手術 分野 國內 唯一한 硏子로 參與하는 等 世界的으로 認定받고 있다.

이정윤 신촌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42)

卵巢癌의 革新的인 治療法 開發을 위해 標的抗癌劑와 免疫抗癌劑 關聯 硏究를 活潑히 進行 中이다. 最近 卵巢癌 標的抗癌劑 硏究結果를 2022年 美國夫人腫瘍學會에서, 免疫抗癌劑 硏究結果는 2022年 美國癌學會에서 發表한 바 있다.

박상윤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69)

卵巢癌 手術의 代價. 卵巢癌 豫防을 위한 遺傳子 檢査와 卵巢難關切除術의 給與化에 寄與한 바가 크다. 最近에는 再發性 卵巢癌에서 二次 腫瘍 減縮手術로 生存率 向上이 可能하다는 硏究 結果를 發表하기도 했다.

김희승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45)

現在 대한산부인과학회 婦人腫瘍學位願을 맡고 있으며 大韓婦人腫瘍學會 學術委員會 幹事와 修鍊委員會, 否認癌豫防委員會 委員으로 活動 中이다. 特히 婦人癌에서 아시아人의 特性을 反映한 適切한 治療 가이드라인을 構築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金炳基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62)

卵巢癌을 包含해 婦人癌 硏究와 治療에서 先驅者 中 하나로 꼽힌다. 1994年부터 只今까지 國內外 專門學術誌에 280餘 便宜 夫人癌 關聯 論文을 發表했다. 三星서울病院 夫人癌센터는 昨年 7月 유럽夫人腫瘍學會로부터 ‘進行性卵巢癌手術專門機關’認證을 取得했다.

홍숙희 서울聖母病院 腫瘍內科 敎授(46)

遺傳子 檢査를 바탕으로 한 卵巢癌 患者들의 다양한 標的治療劑 硏究에 關心을 갖고 있다. 卵巢癌 治療에 있어서 旣存의 標的治療劑 外에 遺傳子 變異에 따른 맞춤型 戰略을 試圖한다. 患者 狀態別 最適의 抗癌治療를 選擇해 長期間의 副作用 管理에도 애쓰고 있다.

김상운 신촌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51)

5000名이 넘는 夫人癌 患者에서 單一孔 腹腔鏡 手術을 成功的으로 施行했다. 2018年에는 世界에서 처음으로 배에 구멍을 하나만 뚫는 싱글 포트 로봇 子宮內膜癌 手術을 成功하기도 했다. 이 手術法은 婦人科學 國際學術大會人 APAGE에서 世界에 공유됐다.

金在原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58)

來年 次期 大韓婦人腫瘍學會腸 就任을 앞두고 있다. 國內 否認腫瘍疾患 權威者로 大韓婦人腫瘍學會 副會長과 學術委員長을 歷任하고 있다. 지난해 아시아夫人腫瘍學會(ASGO) 新任 會長으로 就任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名義가 推薦한 名의 #卵巢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