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秋間共擴張術에 必要한 施術道具 特許 獲得… 多樣한 脊椎 疾患에 適用”|東亞日報

“秋間共擴張術에 必要한 施術道具 特許 獲得… 多樣한 脊椎 疾患에 適用”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서울 光慧病院
秋間共擴張術 特需 키트 開發
施術 段階別로 꼭 맞게 考案
最小 節制에 最適化된 組合

추간공확장술 특수 키트 개발자인 박경우 서울 광혜병원 병원장. 서울 광혜병원 제공
秋間共擴張術 特需 키트 開發者인 朴境遇 서울 光慧病院 病院長. 서울 光慧病院 提供
脊椎疾患은 代表的으로 脊椎管狹窄症, 디스크脫出症, 脊椎 癒着性 疾患과 脊椎手術 後 痛症 症候群 等이 있다. 朴境遇 서울 光慧病院 病院長이 開發한 秋間共擴張術은 이러한 脊椎疾患 모두에 適用 可能하고 治療 效果 또한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秋間共擴張術은 韓美日에 이미 特許 登錄을 마친 狀態다. 正式 特許名은 ‘秋間共 靭帶 切除術에 依한 硬皮的 秋間共 擴張 施術 方法 및 그에 利用되는 施術 道具’다. 施術 方法에 對한 特許로 旣存 施術 方法이나 道具에 비해 進步的이고 差別的인 技術로 인정받았기에 더욱 價値가 높다. 이에 秋間共擴張術 進行 時 核心的인 役割을 하는 特殊 키트의 差別點에 對해 開發者인 朴境遇 病院長으로부터 說明을 들었다.

―秋間共擴張術은 어떻게 進行이 되나.

“秋間共擴張術은 一般的으로 2段階로 進行된다. 첫 番째 段階에서는 硬膜外 카테터를 利用해 엉치뼈 틈새를 통해 脊椎管을 따라 秋間共 病變 部位에 接近한다. 1次로 病巢 部位에 痛症을 緩和하는 藥물을 傳達하고 癒着된 部位를 剝離하는데 이를 ‘인아웃’ 方式의 꼬리뼈 接近法이라고 한다. 이 段階에서 硬膜外 카테터와 造影劑를 利用한 一連의 過程을 통해 微細 癒着 部位와 程度가 確認되며, 다음 段階에서 보다 積極的으로 該當 部位를 剝離하게 된다. 두 番째 段階에서는 옆구리 方向에서 秋間共 部位로 直接 들어가는 特需 키트를 使用한다. 主로 秋間共 內·外側에 位置한 靭帶를 剝離해 秋間共을 넓히게 되는데 이때는 ‘아웃인’ 方式의 秋間共接近法을 活用한다. 甚한 癒着이나 狹窄으로 1段階에서 카테터 進入조차 어렵고 造影劑가 잘 傳達되지 않던 秋間共上의 主要 病巢 部位를 集中的으로 넓히고 뚫어준다. 그 結果 秋間共 깊숙이 숨어있는 微細 癒着까지도 좀 더 精密하게 攻略할 수 있다.”

추간공확장술 특수 키트인 ①토이니들 ②트로카 ③캐뉼라 ④엔드밀 ⑤큐렛 ⑥카테터.
秋間共擴張術 特需 키트人 ①土이니들 ②트로카 ③캐뉼라 ④엔드밀 ⑤큐렛 ⑥카테터.
―2段階에 使用되는 特殊 키트란….

“國內 食品醫藥品安全處에는 2013年度에 土이니들, 트로카, 캐뉼라, 엔드밀, 큐렛, 카테터의 6個의 各 構成品이 한 세트로 이뤄진 ‘한 벌 構成 醫療機器’로 製造 品目 許可를 獲得한 狀態다. 韓國은 2013年, 日本은 2015年, 美國은 2017年 5月에 特許 登錄을 完了했다. 參考로 健康保險審査評價院에도 1段階 硬膜外 카테터와 2段階 特需 키트 모두 別途의 治療材料 코드로 登錄된 狀態다.”

―特許 登錄을 可能하게 한 ‘한 벌 構成 醫療機器’의 差別點은….


“얼핏 보면 脊椎 手術에 使用되는 機構 組合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構成품들은 뼈나 筋肉과 같은 組織을 節制 및 破壞하기 위한 目的이 아니라 秋間共 內·外側의 一部 인대만을 最小限으로 節制하기 위해 最適化된 組合이다. 各各의 機能的 特徵은 勿論 秋間共 一部 靭帶를 節制해 空間을 確保하고 該當 空間으로 炎症 誘發 物質을 排出하는 原理에 對한 特許다. 具體的으로 보면, 트로카는 가이드 役割을 하는 土이니들에 接觸해 나란히 揷入된다. 土이니들 內部를 통해 1段, 2段, 3段 結合하는 方式이 아니므로 直徑이 클 必要가 없고 內部에 別途의 가이드 와이어를 통해 案內할 必要가 없다. 날 끝이 뾰족한 圓뿔形으로 돼 있어 千字에 容易하다. 캐뉼라는 핸들附加 엔드밀과 큐렛에 一體型으로 結合하는 構造이며 날 끝 또한 가늘어지기에 密着된 狀態로 充分한 剝離를 하기에 容易하다. 엔드밀은 큐렛으로 本格的인 剝離를 進行하기 前에 1車路 通路를 確保하는 役割을 한다. 큐렛은 마치 귀이개 模樣처럼 날 끝이 라운드 構造로 돼있어 剝離 過程에서 神經에 닿더라도 損傷이 없다. 귀이개 模樣의 가장자리 날을 利用해 剝離를 한다. 핸들部에 方向 識別을 위한 突起가 있다.”

―이러한 機構의 構成을 考案하게 된 背景은….

“예전에 脊椎 手術을 進行할 때는 主로 이보다 훨씬 더 다양한 組合의 手術機構를 통해 體內 脊椎 螺絲못이나 로드, 케이지와 같은 製品들을 揷入했다. 그러한 經驗을 통해 秋間共의 特定 部分 靭帶를 最小 浸濕的으로 節制하고 該當 空間으로 炎症 誘發 物質을 排出하기 위한 最適化된 段階와 組合을 苦悶하다 結局 이러한 器具 組合을 完成하게 됐다.”

―該當 機構 使用 時 開發者로서 當付하고 싶은 것은….

“수많은 經驗을 土臺로 苦心 끝에 完成한 機構의 組合이다. 圓滑한 段階別 進行을 위해 구성품의 各 機能과 形態가 決定됐다. 따라서 除朝辭에서 勸奬하는 組合과 保管, 使用 方法을 반드시 遵守해 豫期치 않은 위해 狀況들을 最少化하길 바란다. 또 施術 部位가 神經 周邊이며 炎症과 感染에 特히 注意가 必要하므로 반드시 施術室에서의 無菌 環境이나 節次를 잘 따라야 한다. 任意로 本人이 생각하는 方法이나 節次대로 쓰거나 다른 用途로 使用하는 것은 絶對 禁物이다. △施術에 使用되는 治療材料의 食藥處 登錄 與否 △該當 治療材料 除朝辭의 GMP 認證 與否 △該當 治療材料의 審評院 治療材料 코드 登錄 與否 △一回用 및 再使用禁止에 對한 製造社 勸告 事項 等의 確認은 基本 中의 基本이다.”

박윤정 記者 ongoh@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서울 光慧病院 #秋間共擴張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