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겨울 트윈데믹을 막아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올겨울 트윈데믹을 막아라[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 백신인 스카이코비원. 세계보건기구(WHO)와 각국 당국의 승인 등 글로벌 진출 절차를 동시에 진행 중이며 현재 오미크론 변이에 대해서도 예방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SK바이오사이언스의 코로나 백신인 스카이코비원. 世界保健機構(WHO)와 各國 當局의 承認 等 글로벌 進出 節次를 同時에 進行 中이며 現在 오미크론 變異에 對해서도 豫防 效果가 있는지 檢證하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 提供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最近 오미크론 變異種人 BA.5街 擴散되면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者의 增加뿐만 아니라 再感染에 對한 憂慮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感染으로 얻은 自然免疫이 通常 3∼6個月 뒤 消失된다는 點을 勘案하면 올해 오미크론 大流行이 發生한 1∼3月에 感染된 사람의 再感染 危險이 本格的으로 높아지는 時點이 7月 以後利器 때문이다.

特히 요즘은 코로나19 疑心 症狀이 생기더라도 積極的으로 檢査를 하기보다는 感氣나 毒感이려니 하고 지나치는 境遇도 많다. 이는 코로나19 大處에 對한 國民들의 疲勞感뿐만 아니라 政府가 自家隔離 等에 따른 支援을 거의 하지 않기 때문이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早晩間 再流行으로 하루 最大 15萬 名이 코로나19에 感染될 수 있다는 시나리오가 現實로 다가오고 있다.

現在 濠洲에서 코로나19뿐만 아니라 毒感 患者가 크게 늘고 있는 것을 눈여겨봐야 한다. 濠洲의 狀況은 올겨울 우리나라의 狀況을 豫測하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濠洲는 韓國의 가을에 該當되는 3月부터 毒感 患者가 늘기 始作했다. 毒感 患者는 6月 中旬까지 15萬 件에 達하고 있다. 特히 6月 들어서는 2週 사이 6萬 名이 急增했다. 지난해 濠洲의 毒感 患者는 600名이 채 되지 않았다. 더구나 戶主는 코로나19 백신 接種率이 36%에 不過해 트윈데믹 可能性도 더욱 높아졌다. 最近 濠洲의 코로나19 確診者 數는 하루 4萬 名을 넘어설 程度로 增加 趨勢다.

우리나라는 코로나19 以後 社會的 距離 두기 强化 및 마스크 着用 義務化, 旅行 制限과 毒感 백신 接種 等으로 毒感 患者들이 深刻하게 急增한 적은 없었다. 하지만 올해 距離 두기 解除에 이어 萬若 室內 마스크 着用도 解除된다면 毒感 急增도 豫想된다. 우리나라도 트윈데믹 發生의 例外가 아니라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어떤 對處가 必要할까? 무엇보다 코로나19 백신에 對한 效果性과 世界的인 트렌드를 綿密히 살펴봐야 한다. 最近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스카이코비원이라는 코로나19 백신이 새롭게 出市돼 눈길을 끌고 있다. 旣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의 比較 臨床에서 安全性과 效果面에서 優位를 차지하는 成跡을 냈다. 하지만 스카이코비院도 旣存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처럼 初期 코로나바이러스에 效果가 높은 백신이다. 數次例나 變異를 거듭한 BA.5에 미치는 效果에 對해선 지켜봐야 하는 狀況이다.

모더나와 화이자 等에선 旣存 코로나19 바이러스뿐만 아니라 變異 바이러스에도 效果를 높인 2街 백신 開發에 拍車를 加하고 있다. 모더나의 目標는 美國에서 올해 늦여름부터는 새로운 백신으로 부스터샷(追加 接種)을 接種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모더나는 自社의 mRNA 技術을 活用해 코로나19 백신에 毒感 백신, 呼吸器 細胞融合바이러스(RSV)를 더한 混合백신을 開發하고 있다. 화이자도 旣存에 開發한 코로나19 백신을 바탕으로 오미크론 및 다른 變異에 對한 硏究를 거쳐 올 10月 出市를 目標로 하고 있다.

이렇게 外國에선 발 빠르게 多價백신이 開發 中인 만큼 國內에서도 이들 백신의 確保가 優先的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國內에서도 SK바이오사이언스, 에스티팜 等이 코로나19와 變異株가 屬한 코로나19를 標的으로 한 백신 開發에 着手했지만 아직 전 臨床 段階라서 多價백신의 開發 速度를 높일 必要가 있다.

트윈데믹에 對備해 毒感 백신의 接種率度 더 높여야 한다. 지난해는 毒感 백신과 코로나19 백신 接種이 同時에 施行된 첫해였다. 多幸히 老人層은 毒感 백신 接種率이 80.5%로 同一 對象軍 前年 對比 3.1%포인트, 妊娠婦는 54.2%로 前年 對比 6.4%포인트 增加했다. 다만 어린이 1回 對象者 接種率은 73.8%로 前年 對比 5.3%포인트 減少했다. 이는 백신 副作用 및 安全性 論難과 聯關이 있는 만큼 防疫當局은 毒感 백신의 安全性을 알려 接種率을 높일 必要가 있다.

앞으로 3個月 동안은 政府가 各種 對備를 充分히 해야 할 時點이다. 特히 急增하는 코로나19 患者 中 重症 患者를 위해 病床 및 醫療 人力을 確保해야 한다. 여름철 무더위로 쉼터, 물놀이 施設 等의 利用이 늘고 地域祝祭 再開, 休暇철 人口 移動 等으로 感染이 增幅될 수 있는 狀況이다. 손 씻기, 換氣 및 消毒, 마스크 着用 等의 個人 生活防疫도 切實한 때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코로나19 #오미크론 變異種 擴散 #트윈데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