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C셀, T細胞 림프腫 革新新藥 挑戰… CAR-NK 파이프라인 擴大|東亞日報

GC셀, T細胞 림프腫 革新新藥 挑戰… CAR-NK 파이프라인 擴大

  • 동아經濟
  • 入力 2022年 6月 28日 18時 37分


코멘트
GC셀은 最近 T細胞 림프腫 治療劑 候補物質 ‘CT205A(CD4 CAR-NK)’를 새로운 파이프라인으로 追加했다고 28日 밝혔다.

CT205A는 T細胞 림프腫에서 發現하는 CD5를 타깃하는 키메라 抗原 受容體(CAR, Chimeric Antigen Receptor)를 裝着한 同種 臍帶血 由來 NK細胞治療劑다. CG셀의 獨自的인 CAR-NK 플랫폼을 活用한 CT205A는 自家 CAR-T治療劑와 比較해 製造工程이 效率的이고 副作用이 적다고 한다. T細胞 림프腫은 B細胞 림프腫 對備 治療옵션이 거의 없고 未充足 需要가 높은 稀貴難治性 疾患이다. T細胞 림프腫의 標準 治療法으로는 CHOP(cyclophosphamide, doxorubicin, vincristine, prednisolone) 竝用化學療法 等이 있지만 疾病이 緩和되지 않는 境遇가 많고 1次 治療에 失敗하거나 再發 한 患者의 境遇 生存期間이 約 5.8個月(中央값) 水準으로 豫後가 좋지 않다.

現在 商業化된 代替 治療옵션으로는 一部 T細胞에 發現하는 CD30을 剽賊하는 ‘抗體藥物結合體(ADC, Antibody-drug conjugate)’인 브렌툭시맙 베도틴이 있다. 다만 T細胞 림프腫 中 一部만 CD30을 發現해 適應症이 制限的이다. T細胞 림프腫에선 CD30보다 CD5 發現이 顯著하게 높기 때문에 CD5街 CD30타깃보다 汎用的 適用이 可能한 것으로 GC셀은 보고 있다.

現在 開發 中인 治療劑로는 CD5 CAR-T治療劑가 初期 臨床段階에 있다. 하지만 CAR-T로 接近 時 正常 T細胞 自體도 CD5를 發現하기 때문에 培養 中 CAR-T細胞가 서로를 죽이는 同族殺害(Fratricide) 現象이 發生해 內在的으로 發現하는 CD5를 除去한 後 다시 CD5 CAR를 導入해야 하는 公正 上의 번거로움이 있다. 또한 自家 CAR-T의 境遇 患者 癌細胞에도 遺傳子 導入이 될 수 있어 惡性(Malignant) CAR-T가 生成되는 製品 汚染과 體內 T細胞 無形性症(T cell aplasia) 誘發 可能性도 CAR-T治療劑의 限界로 指摘된다.

GC셀이 臍帶血 由來 NK를 利用해 開發 中인 CD5 CAR-NK의 境遇 T細胞와 달리 CD5를 發現하지 않기 때문에 培養 過程과 體內에서 서로 죽이는 現象이 發生하지 않는다. 體內 T細胞 無形性症 誘發로 인한 副作用은 制限的일 것으로 豫測돼 CD5 CAR-T治療劑 限界를 克服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민보경 GC셀 細胞治療劑硏究所長은 “NK細胞治療劑는 旣存 CAR-T治療劑 限界를 뛰어넘을 新規 모달리티로 每年 높은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며 “難治病으로 苦痛 받는 患者들에게 CT205A가 새로운 治療 옵션이 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便 GC셀은 지난해 GC綠十字랩셀과 GC綠十字셀이 合倂한 統合法人이다. 免疫細胞와 줄기細胞를 利用한 細胞治療劑 開發 및 生産에 注力하고 있다. 特히 者가 및 同種 細胞治療劑 關聯 다양한 파이프라인과 플랫폼 技術을 保有하고 있고 初期 硏究段階부터 商用化段階까지 前 周忌 밸류체인을 構築해 글로벌 競爭力을 갖췄다.

東亞닷컴 김민범 記者 mb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