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턱에서 소리나고 씹을 때 痛症… 나쁜 習慣 때문일수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턱에서 소리나고 씹을 때 痛症… 나쁜 習慣 때문일수도[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턱關節 障礙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턱에서 ‘따각’ ‘지익지익’ 같은 소리가 자주 난다면 턱關節 疾患의 初期 症狀이 아닌지 疑心해야 한다. 턱關節은 입과 함께 움직이는 部分으로 머리뼈와 턱뼈를 連結해준다. 上·下·左·右 어떤 方向으로든 自由롭게 움직일 수 있고 每日 數次例 움직여야 하다 보니 損傷되기도 쉽다.

턱關節 部位의 痛症은 ‘關節性 痛症’과 ‘筋膜性 痛症’으로 나눌 수 있다. 關節性 痛症은 날카롭고 갑작스러우며 强力한 痛症으로 나타난다. 休息을 取하면 大槪는 나아지지만 關節에 問題가 생기면 持續的인 痛症을 呼訴하기도 한다. 筋膜性 痛症은 이갈이, 이 악물기, 한쪽으로만 씹는 行動 等이 原因이 돼 發生한다. 턱 筋肉의 過度한 緊張으로 ‘딱’ 하는 單純 關節音과 ‘사각사각’ 하는 捻髮音 소리가 난다. 이런 關節雜音은 턱關節 周圍 構造物들의 衝突이나 摩擦로 發生한다. 單純 關節音은 입을 벌리고 다물 때 모두 소리가 나기 때문에 ‘往復性 關節音’이라고 부른다.

최병준 慶熙大齒科病院 구강악顔面外科 敎授는 “開口障礙는 一時的이거나 持續的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飮食을 씹는 途中에 갑작스럽게 나타나 痛症이 相當期間 持續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持續的으로 開口障礙가 發生하면 單純한 關節音은 사라지고 입을 벌리거나 飮食을 씹을 때 痛症을 느끼게 된다.

턱關節 障礙는 흔하게 나타나는 症狀으로 初期日 때는 生活 管理만으로도 充分히 回復할 수 있다. 하지만 放置하면 漸次 日常生活의 不便함이 커지는 것은 勿論, 痛症으로 입을 제대로 벌리지 못할 수도 있다. 甚하면 顔面非對稱으로 이어질 수 있어 以上 症勢가 나타나면 빠르게 措置를 取해야 한다.

턱關節 障礙는 症狀의 原因을 把握하는 게 重要하다. 先天的인 要因이 作用할 수도 있으므로 精密 檢査를 徹底히 해야 하고 잘못된 習慣이 있는지도 確認한 後 治療해야 한다. 治療 方法도 다양하다. 普通 턱 筋肉 以上이 있을 때 보톡스를 活用하며 스플린트 裝置로 턱關節 障礙를 治療할 수 있다. 不正咬合이 原因일 때는 齒牙矯正을 통해 原因을 改善하며 構造的인 問題가 甚한 境遇 兩顎手術 等을 進行할 수도 있다.

不良한 習慣이나 行動을 矯正하는 것은 턱關節 障礙 治療에서 重要한 部分을 차지한다. 턱關節 問題는 再發하기 쉬우므로 姿勢를 바르게 하고 口腔呼吸, 이갈이나 이를 꽉 무는 等의 잘못된 習慣을 改善하는 게 좋다. 엎드려 자거나 너무 단단한 飮食을 즐기는 等의 行動도 하지 않는다. 이갈이가 甚하다면 마우스피스 等으로 防止해야 하며 平素 입을 너무 크게 벌리지 않도록 하는 等 各自에게 맞는 治療法을 活用하는 게 重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턱關節 障礙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