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千年을 덖은 車香氣… 高僧들 마음까지 살랑살랑|東亞日報

千年을 덖은 車香氣… 高僧들 마음까지 살랑살랑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旅行이야기]車와 溫突의 故鄕 河東
한番 불 지피면 100日間 溫氣 ‘亞字房’
맛-香氣 一品인 許王后의 野生茶
小說 ‘토지’ 崔參判宅 모델 화사別墅

하동 지리산 자락 천년차밭길에서 펼쳐지는 초록빛 일색의 차밭. 하동군은 정금차밭에서 쌍계사 인근 차 시배지로 이어지는 2.7km 구간을 천년차밭길로 조성해 놓았다.
河東 智異山 자락 千年茶밭길에서 펼쳐지는 草綠빛 一色의 茶밭. 河東郡은 정금차밭에서 雙磎寺 隣近 車 始培地로 이어지는 2.7km 區間을 千年車밭길로 造成해 놓았다.
《智異山 토끼봉 자락 海拔 800餘 m에 둥지를 튼 七佛寺에서 雀舌茶를 맛본다. 都膺 住持스님이 河東郡 화개면의 野生 茶잎으로 우려낸 車는 입안에 달짝지근한 香味를 남긴다. 이곳이 우리나라 車 始培地이자 초의선사에 依한 茶道 中興地라는 點도 茶 맛을 북돋워준다. 초의선사는 七佛寺에서 參禪하면서 ‘다신전(茶神傳)’을 草綠했고, 또 다른 著述인 ‘동다송(東茶頌)’에서는 河東의 茶밭을 讚歎했다. 七佛寺는 가야 金首露王의 7王子 成佛 說話가 있는 古刹이자, 世界 建築士에서 類例가 드문 亞字房(亞字房) 溫突 文化를 보여주는 곳이기도 하다. 七佛寺를 起點으로 河東 智異山 旅行을 떠나본다.》
○禪僧들이 貪내는 亞字房
참선 명당지로 유명한 칠불사 아자방을 재현한 아자방온돌체험관에서 도응 주지 스님은 디귿자형 참선방의 독특한구조와 온돌 시스템을 설명했다.
參禪 名當地로 有名한 七佛寺 亞字房을 再現한 亞字房溫突體驗館에서 都膺 住持 스님은 디귿字形 參禪房의 獨特한구조와 溫突 시스템을 說明했다.
七佛寺 住持가 客을 맞아 車를 따라준 房은 매우 獨特했다. 房 가운데를 中心으로 左右側에 높이 40cm 남짓한 나무 段이 디귿 字 形態로 마주보게 한 模樣새(ㄷコ)다. 나무 段 아래쪽 房바닥은 自然히 열十(十)字 形態가 된다. 房 밑의 溫突 또한 獨特한 構造다. 陶瓷器를 굽는 가마 模樣으로 만들어 놓은 大型 아궁이로 한番 불을 때면 아(亞)자 形態의 溫突을 따라 房 안 溫氣가 며칠間 維持되는 構造라고 한다. 바로 七佛寺 碧眼當(亞字房)을 再現해 놓은 亞字房 溫突體驗館이다. 都膺 스님은 “나무 段 위에서 坐禪이나 冥想을 한 뒤, 房바닥에서 茶를 마시거나 休息을 取할 수 있다”고 말했다.

초의스님이 參禪을 限 元來의 亞字房은 現在 發掘 및 復元 工事 中이어서 開放되지 않고 있다. 亞字房에 對한 學術 調査 結果 高麗時代 遺物 等이 나와 學界의 注目을 끌기도 했다. 高麗 때 이미 最高의 溫突 建築物이 運營되고 있었음이 確認됐기 때문이다.

事實 亞字房의 傳說과 記錄은 훨씬 以前 時期로 거슬러 올라간다. 新羅 孝恭王(在位 897∼912年) 때 ‘구들道士’로 名聲이 높은 淡공禪師가 이中 溫突房인 亞字房을 만들었다는 傳說이 있고, 甚至於 ‘七佛船員史跡記’엔 新羅 祗摩王 8年(119年)에 金官伽倻 出身 淡공禪師가 지었다고 씌어 있다. 亞字房 溫突은 한番 불을 지피면 100日 或은 49日間 溫氣가 持續됐다고 해서 中國 唐나라까지 所聞이 났다고 한다.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의 실제 모델인 하동의 화사별서(일명 조부잣집).
박경리 大河小說 ‘토지’의 實際 모델인 河東의 화사別墅(一名 兆富者집).
亞字房은 겨울에 눈이 와도 쌓이지 않고 녹아버린다는 明堂 터에 자리 잡고 있다. 이곳은 風水祕訣書(道詵國師費基)에도 登場한다. “河東 땅에서 北쪽으로 100里 가면 와우形(臥牛形) 名紙가 있는데, 이곳에 집을 지으면 富(富)는 中國의 石崇 못지않고 百子千孫(百子千孫)李 繁昌할 것이며, 祈禱處로 삼으면 수많은 사람들이 得道할 것”이라는 얘기다. 여기서 ‘누워 있는 소(와우)’에 該當하는 곳이 바로 七佛寺다. 七佛寺 境內에는 소의 젖으로 解釋하는 샘물인 ‘유천’이 있고, 소의 몸통에 該當하는 運喪船員이 자리하고 있다.

實際로 七佛寺는 西山大師, 扶携船社 等 有名한 禪僧들의 逸話가 남아 있고, 이곳에서 得道한 高僧들度 셀 수 없이 많다고 한다. 七佛寺가 9km 아래쪽의 雙磎寺 말師임에도 ‘洞國際일船員’이란 懸板이 堂堂히 걸려 있는 理由다. 都膺스님은 “亞字房에서 遂行하신 스님들이 잘 풀리셨기 때문에 이곳에서 參禪하고 싶어 하는 스님들의 民願이 적지 않다”고 귀띔했다.

○허왕후가 ‘江南 孟母’의 元祖?
가야 수로왕부부와 성불한 7왕자의 애틋한 사연을 담고 있는 칠불사 영지.
伽倻 수로왕夫婦와 成佛한 7王子의 애틋한 事緣을 담고 있는 七佛寺 領地.
七佛寺에서 外部人 出入이 禁止된 運喪船員은 伽倻國 金首露王의 7王子 說話와도 이어지는 곳이다. 金首露王과 許王后 사이에 난 7王子들은 外三寸 張維火傷을 따라 金海에서 遂行 生活을 始作한 以後 伽倻山, 화왕산, 臥龍山 等地로 옮겨 다니다 마침내 紀元後 101年 智異山 자락 韻賞船員 터에서 깨달음을 얻었다고 한다. 7王子의 成佛(成佛)을 記念해 七佛寺(七佛庵)라는 이름도 붙여졌다. 七佛寺 大雄殿에는 이를 기리는 7部處가 모셔져 있고, 子息을 그리워한 金首露王 夫婦가 蓮못 물에서 부처가 된 7王子의 그림자를 보았다는 ‘影池’도 있다.

七佛寺에서 溪谷을 따라 화개場터 쪽으로 내려오다 보면 首露王이 7王子를 만나기 爲해 臨時 宮闕(태王宮)을 지었다는 梵王(凡王)마을, 허왕후가 머물렀다는 對備마을(大妃洞·화개면 정금리)도 있다. 또 智異山을 中心으로 東쪽의 山淸에는 伽倻의 마지막 王인 구형왕의 피라미드형 무덤도 있고, 北쪽의 咸陽에는 구형왕臺에 쌓았다는 추성도 있다. 이에 따라 智異山은 歷代 伽倻王室이 隨時로 들락거린 山이었으며, 七佛寺는 智異山卷 伽倻佛敎의 中心舞臺였음을 類推해 볼 수 있다.

河東의 車꾼들은 우리나라 茶 文化 歷史 亦是 伽倻에서 찾곤 한다. 허왕후가 自身의 故鄕 人道에서 茶 種子를 가져옴으로써 茶 文化가 智異山까지 퍼졌다는 主張이다. TV 휴먼다큐에도 紹介된 智異山 ‘車道社’ 송화정 氏는 “아들들의 遂行을 뒷바라지하기 위해 智異山까지 찾아와 茶를 供養한 許王后야말로 ‘江南 孟母’의 元祖”라고 말할 程度다.

○河東의 숨은 道士들
河東에는 숨은 듯 자리 잡은 名所가 적잖다. ‘無所有’의 著者 법정스님이 生前에 즐겨 찾은 곳으로 有名한 화개場터의 다우茶집은 手製車 專門店이다. 다우茶집의 이승관 社長은 손맛으로 茶를 덖는 ‘덖음 道士’로 有名하다. 그는 법정 스님이 自身이 덖은 茶 맛에 反해 直接 ‘淸心아’라는 車 이름을 지어주었다고 말했다. “機械가 아닌 손으로 精誠을 다해 茶를 덖으면 덖을수록 茶 맛이 다르다”는 게 그의 車 哲學이다.

화개場터에서 茶 한盞을 마신 後 박경리의 大河小說 ‘토지’에 登場하는 ‘崔參判宅’의 實際 모델도 찾아가 볼 만한 곳이다. 바로 악양면 정서리의 ‘화사別墅’다. 朝鮮 開國功臣인 趙浚의 後孫 조재희(1861∼1941)가 조성한 古宅인데, 200m²(藥 60坪)에 이르는 秀麗한 蓮못은 한때 食率만 40餘 名이던 이 집안의 加勢를 斟酌케 한다.

古宅을 管理하고 있는 조덕상 博士는 “小說 속 主人公 中 한 名인 ‘吉上’은 6·25戰爭 때 死亡한 六寸 長兄의 實際 이름이고, 故鄕을 떠나 滿洲를 돌아다니는 스토리는 우리 집안 이야기를 借用한 事例가 많다”고 말했다.

‘世界 100人 工學者’에 選定된 技術士人 조 博士는 화사別墅의 原形 保存에 남다른 熱情을 보였다. 現在 화사別墅의 안채와 行廊채는 原形 그대로이고, 조 博士의 父親인 조한승 翁(97)李 살고 있다. 只今도 안채 마루에 앉아 儒敎 經典인 ‘書傳 序文’을 끝까지 暗誦해내는 老翁의 모습에서 陶人의 風貌도 느껴진다. ‘書傳 序文’을 熱心히 외면 道에 통한다는 얘기가 儒林 一部에서는 傳說처럼 傳해져 내려온다.
해발 850m 고지대에 있는 삼성궁의 건국전. 환인·환웅·단군을 모신 곳이다.
海拔 850m 高地帶에 있는 삼성궁의 建國前. 桓因·桓雄·檀君을 모신 곳이다.

七佛寺처럼 海拔 850m 高地帶에 있는 智異山 청학동 삼성궁(청암면 묵계리)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다. 默契 出身의 강민주 道士(한풀船社)가 1983年부터 ‘靑鶴이 깃드는’ 이 터에다 古朝鮮 時代의 小島(蘇塗)를 復元해 놓은 것이라고 한다. 桓因·桓雄·檀君을 모신 建國前을 비롯해 1000個가 넘는 돌塔, 韓半島와 滿洲 故土를 象徵하는 듯한 蓮못 等은 寫眞 撮影 名所로도 人氣가 높다.

화개場터에서 삼성궁 가는 길이 벅차다면 하동읍에 있는 松林公園을 推薦한다. 天然記念物로 指定된 소나무 群落地에서 悠悠히 흘러가는 蟾津江邊을 바라보는 것만으로도 절로 힐링이 된다.






글·寫眞 河東=안영배 記者·哲學博士 ojong@donga.com
#車香氣 #高僧 #亞字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