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義가 推薦한 名의]국내 癌 1位 갑상샘癌 名義는… ‘傳統의 强豪’ 세브란스 出身 가장 많아|동아일보

[名義가 推薦한 名의]국내 癌 1位 갑상샘癌 名義는… ‘傳統의 强豪’ 세브란스 出身 가장 많아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7〉갑상샘癌
세브란스 出身 敎授 3名 上位圈… 大部分 로봇 手術 權威者
고신대복음병원의 이강대 敎授 等 地方大病院 出身도 推薦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동아일보가 創刊 102周年을 맞아 온·오프라인 健康 콘텐츠를 大幅 强化했다. 健康 플랫폼 ‘헬스東亞’가 동아닷컴에 門을 연 데 맞춰 ‘名義가 推薦한 名의 女性 癌’ 企劃을 準備했다. 세番 째는 갑상샘癌(甲狀腺癌)이다. 》

醫師들이 直接 推薦한 甲狀腺癌 最高 名醫는 “누구”?
갑상샘癌은 國內 不動의 ‘發生 1位’ 癌이다. 지난해 發表된 2019年 國家癌登錄統計에서도 갑상샘癌은 그 해 3萬676件 發生해 件數가 가장 많았다.

갑상샘癌은 生存率이 매우 높다. 全體 갑상샘癌의 85∼90%를 차지하는 유두암과 濾胞癌은 ‘착한 癌’이라고 불릴 程度다. 하지만 유두암 中에서도 一部 변이암, 餘포암 中에서도 廣範圍 浸潤癌 等은 遠隔 轉移가 잘되고 死亡率도 높아 決코 安心해서는 안 된다. 두 얼굴을 가진 癌인 셈이다. 갑생샘癌은 女性이 男性보다 3∼5倍 더 많이 發生한다. 갑상샘癌은 20代부터 患者가 늘기 始作해 40代 初盤에 가장 많다.

동아일보가 國內 갑상샘癌 名의 52名에게서 本人이나 家族이 갑상샘癌에 걸렸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醫師를 推薦받았다. 그 結果 總 275名의 갑상샘癌 治療 名醫들을 推薦받을 수 있었다. 그中에서도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갑상샘癌 名醫들을 紹介한다.

傳統的으로 剛했던 세브란스, 如前히 强勢


이番에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敎授는 江南세브란스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醫 장항석 敎授였다. 52名의 갑상샘癌 名의 中 16名이 그를 推薦했다. 2位는 정기욱 서울峨山病院 內分泌外科 敎授로 14名의 推薦을 받았다. 3位는 갑상샘癌 非手術 分野로 김원배 서울峨山病院 內分泌內科 敎授에게 돌아갔다.

傳統的으로 갑상샘癌 名의 中에는 세브란스病院 出身들이 많았다. 이는 甲狀腺癌 名의 1世代이면서 國內에서 갑상샘癌 手術을 가장 많이 한 江南세브란스病院 박정수 名譽敎授(一山차病院 敎授)의 影響을 받은 것이다. 이番에도 上位圈에 들어간 名의 12名 中 장항석 敎授 外에 정웅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內分泌外科 敎授, 남기현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까지 세 名이 세브란스 出身이었다.

서울峨山病院은 정기욱 敎授와 김원배 敎授가 나란히 2, 3位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서울대병원은 非手術 分野의 박영주 內分泌代謝內科 敎授, 手術 分野의 이규언 乳房內分泌外科 敎授가 上位圈에 랭크됐다. 삼성서울병원은 上位圈에 김지수 內分泌外科 敎授가 推薦됐다. 이番 갑상샘癌 名의 大部分은 로봇을 利用한 手術의 權威者들이었다.

上位圈의 地方 名醫들도 눈길


이番 갑상샘癌 名義가 推薦한 名의 上位圈에는 이강대 고신대복음병원 耳鼻咽喉科 敎授와 이병주 釜山大病院 耳鼻咽喉科 敎授도 이름을 올렸다. 서울 中心으로 癌 名醫들이 많이 나오는 狀況에서 두 사람에게 當然히 눈길이 간다. 이들은 서울 쪽 名義들에게도 골고루 推薦을 받았다.

이강대 敎授는 갑상샘癌 手術 時 神經損傷을 豫防하기 위해 患者 皮膚에 簡單하게 電極을 붙이는 方法을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이병주 敎授는 大寒後頭陰性언어의學會 會長을 지냈을 程度로 音聲學 分野의 權威者이다. 그는 갑상샘癌 手術에 흔히 생길 수 있는 副作用인 陰性變化를 줄이기 위해 갑상샘 手術 中 後頭神經保全에 對한 治療器具 開發과 硏究에 集中하고 있다.

이番 名의 中에는 입 안을 통해 갑상샘癌을 除去하는 김훈엽 高麗大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가 上位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갑상샘癌을 手術할 때 목에 흉터가 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患者가 많다. 金 敎授는 다빈치 로봇 팔을 입 안으로 넣어 목에 있는 갑상샘癌을 除去하는 經口로봇甲狀腺手術法을 世界에서 처음으로 開發했다. 最近 經句로봇甲狀腺手術 1000件을 突破해 世界에서 가장 많이 執刀한 記錄도 세웠다. 海外에서도 金 敎授의 手術法을 傳受받기 위해 訪問하고 있다. 只今까지 다빈치 로봇 手術은 겨드랑이 또는 乳輪을 통해 手術을 해 오고 있지만 작은 흉터는 避할 수 없었다.

다만 이番 ‘名義가 推薦한 名의’는 同僚 評價에 依한 것이란 限界가 있다. 그리고 요즘에는 醫師 한 名만 잘 해서는 좋은 治療 成績이 나오지 않고, 팀워크로 手術하는 病院이 좋은 治療 成跡을 얻는 境遇가 많다. 名義들에게는 患者들이 더 많이 몰리는 傾向이 있는 만큼 大氣 時間이 길어질 수도 있다는 點도 參考해야 한다.

名義가 推薦한 名의 細部 紹介


장항석 江南세브란스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58)

世界가 認定한 難治性 未分化 갑상샘癌 治療의 權威者다. 難治性 갑상샘癌의 새로운 맞춤型 治療法 開發 및 갑상샘癌 惡化 原因 糾明 硏究를 해오고 있다. 難治性 갑상샘癌 治療劑 耐性을 最少化하는 ‘사이클릭 테라피’를 定立했다. 또 韓國 患者에 적합한 標的 治療 容量 및 方式 改善에 앞장서고 있다.

정기욱 서울峨山病院 內分泌外科 敎授(53)

한 해 平均 2000餘 件의 갑상샘癌 手術을 施行하고 있다. 海外 醫師들이 鄭 敎授의 ‘겨드랑이 切開 內視鏡 甲狀腺 切除術’을 배우기 위해 病院을 訪問하고 있다. 대한갑상선학회에서 硏究理事, 學術理事, 企劃理事 等을 歷任하며 國內 甲狀샘 疾患 硏究 分野가 發展하는 데 主導的인 役割을 해 왔다.

김원배 서울峨山病院 內分泌內科 敎授(59)

갑상샘癌의 標準化된 治療 指針이 없던 2006年 대한내분비학회의 갑상샘 結節(或)과 癌 治療 勸告案을 만드는 作業을 主導했다. 갑상샘機能亢進症의 一種인 그레이브스병이 다양한 遺傳的 原因으로 생기며 이는 治療에도 影響을 끼친다는 事實을 처음으로 糾明했다. 現在 第10代 아시아-오세아니아 甲狀腺學會 會長이다.

정웅윤 세브란스病院 內分泌外科 敎授(57)

2007年 世界 最初로 갑상샘癌 로봇手術을 성공시켰다. 2010年 다빈치 로봇을 利用한 갑상샘 手術을 國內 처음으로 執刀했다. 美國 다빈치 로봇 製造社가 鄭 敎授의 腋窩部 接近 手術法을 가이드로 登載하기도 했다. 鄭 敎授의 手術팀은 現在까지 9200女禮에 達하는 手術을 進行했다. 世界로봇手術學會 會長을 지냈다.

박영주 서울大病院 內分泌代謝內科 敎授(56)

갑상샘 機能 障礙의 有病率, 發病率, 大使, 神經認知 效果를 臨床 硏究했다. 또 갑상샘癌의 發病機轉, 豫後 豫測, 診斷 戰略 等 다양한 硏究를 해 오고 있다. 特히 갑상샘 微細유두암 患者를 ‘積極的 監視 그룹’과 ‘手術的 治療 그룹’으로 나눠 結果를 比較하는 硏究를 進行해 두 그룹 間에 큰 差異가 없다는 結果를 發表해 注目을 끌었다.

이강대 고신대복음병원 耳鼻咽喉科 敎授(63)

神經損傷을 豫防하기 위해 患者 皮膚에 簡單하게 電極을 붙이는 方法을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또 不갑상샘 損傷을 防止하기 爲해 近赤外線을 利用한 富갑상샘 探索 裝備를 開發해 注目을 받았다. 不갑상샘이 눈에 보이지 않는 狀態에서도 位置를 찾아내는 ‘副甲狀腺 맵핑(mapping)’ 技術을 世界 最初로 提示했다.

김훈엽 高麗大安岩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48)

갑상샘癌 手術 흉터와 副作用을 最少化하는 經口로봇甲狀腺手術의 創始者다. 經句로봇甲狀腺手術은 입안으로 로봇팔이 들어가 다른 組織과 機關에 損傷을 주지 않고 病變만 精巧하게 節制하는 手術法. 現在까지 經口로봇甲狀腺手術을 世界에서 가장 많이 執刀했고, 海外에서 金 敎授의 手術法을 傳受받기 위해 訪問하는 境遇가 많다.

남기현 세브란스病院 甲狀腺內分泌外科 敎授(51)

갑상샘癌 및 富갑상샘 腫瘍의 手術的 治療 專門家다. 側京釜 皮膚에 3cm만 切開해 갑상샘癌을 除去하는 手術法으로 큰 合倂症 없이 흉터를 最少化했다. 特히 初期 갑상샘癌 患者에서 滿足度가 높다. 2018年에 國內에 導入된 다빈치 SP機種을 利用해 로봇 갑상샘 手術 分野에 最小侵襲 技術을 適用했다.

김지수 三星서울病院 內分泌外科 敎授(58)

갑상샘癌 最小侵襲手術 專門家다. 現在 大韓甲狀腺內分泌外科學會 副會長, 대한내분비학회 監査 等 主要 補職을 맡고 있다. 2019∼2021年에는 國際腫瘍成形內分泌外科學會(ISOPES) 會長으로 갑상샘 手術法 開發을 이끈 主役이다. 各 病院 로봇 갑상샘 切除術 細部 訓鍊 過程을 主導하고 있다.

이규언 서울大病院 乳房內分泌外科 敎授(49)

로봇 갑상샘 手術 專門家다. 李 敎授가 開發한 몸에 흉터를 거의 남기지 않는 BABA 로봇 갑상샘 手術은 治療的인 側面과 美容敵인 側面 모두를 크게 만족시키는 手術法이다. 갑상샘癌을 分子遺傳學的 側面으로 接近해 여러 分野의 專門家들과 腫瘍 形成에 對한 正確한 診斷과 豫測을 위한 硏究를 主導하고 있다.

태경 한양대病院 耳鼻咽喉科 敎授(62)

갑상샘癌, 頭頸部癌 分野의 世界的인 權威者로 特히 로봇手術 專門家로서 여러 나라에서 講演과 로봇手術 試演을 하고 있다. 大寒耳鼻咽喉科學會 理事長, 大寒甲狀腺學會 副會長 等을 歷任했고 現在 아시아-太平洋 甲狀腺外科學會 事務總長, 한양대病院 癌센터 所長을 맡고 있다.

이병주 釜山大病院 耳鼻咽喉科 敎授(56)

後頭學(音聲學)을 專攻했으며 大寒後頭陰性언어의學會 會長을 지냈다. 갑상샘 手術 中 神經 保全에 對한 治療器具 開發과 硏究에 集中하고 있다. 特히 神經모니터링 開發 等 關聯 分野 特許를 多數 登錄했다. 現在 大韓神經모니터링學會 理事長을 맡고 있다. 갑상샘癌 合倂症인 陰性變化를 最少化하는 데 많은 努力을 하고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名義가 推薦한 名의 #갑상샘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