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豐富한 臨床經驗과 硏究… 手術 35萬 건 達成한 大腸肛門 專門病院|東亞日報

豐富한 臨床經驗과 硏究… 手術 35萬 건 達成한 大腸肛門 專門病院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서울松都病院
1981年 國內 最初 大腸肛門外科 專門診療 槪念 導入
複雜 痔漏-炎症 同伴 疾患 等 難治性 疾病 治療 專門
中年 女性 자주 걸리는 골반저 疾患 手術 滿足度 높아
‘끝없는 工夫’ 모토로 醫療陣 새 醫療技術 開發 拍車
大腸肛門專門病院 첫 癌免疫 細胞治療 硏究所 設立

專門 診療의 槪念이 全無하던 時節에는 한 外科醫師가 우리 몸의 다양한 臟器의 手術을 施行했었다. 經驗이 많이 蓄積되면서 傳說的인 外科 醫師도 나왔지만 標準化된 手術 技術, 硏究가 擴散되기에는 어려웠다. 이러한 雰圍氣 속에서 서울松都病院은 1981年 國內 最初로 大腸肛門外科 專門 診療의 槪念을 導入했다. ‘끊임없는 醫療 技術 開發을 바탕으로 한 모든 大腸肛門 診療의 專門化’라는 비전을 가지고 41年 동안 꾸준히 成長해왔다.

豐富한 臨床 經驗과 硏究로 꾸준한 成長 이뤄


송도 국제 치루 심포지엄.
松島 國際 痔漏 심포지엄.
서울松都病院은 保健福祉部 指定 7回 連續 大腸肛門 專門病院, 審評院 指定 6回 連續 大腸癌 1等級, 美國 大腸肛門學會 最優秀 論文賞, 大腸肛門 專門病院 最初 海外醫療機關 設立, 아시아 最初 骨盤底疾患센터 開所, EBS 名의 3回 連續 出演 等 先導的인 活動을 해왔다. 또한 肛門疾患센터, 消火器疾患 內視鏡 센터, 炎症性腸疾患 센터, 大腸癌 센터, 骨盤底疾患 센터에서 肛門 手術 34萬禮, 大腸癌 手術 6000例, 治療 內視鏡 2500例, 骨盤底手術 5000例를 達成하며 豐富한 臨床 經驗을 쌓았다.

對外的으로는 500名 以上의 國內, 海外 醫療陣이 서울松都病院에서 硏修를 하면서 複雜 痔漏, 肛門 括約筋 復元, 그리고 職場 脫出症에 對한 앞선 手術 方法의 最新 知見을 共有했다. 이런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유럽, 美國, 아시아 碩學을 招請해 松島 國際 痔漏 심포지엄을 盛況裏에 開催하기도 했다. 이종균 理事長, 김광연 名譽 院長은 對한 大腸肛門學會 會長職을 歷任하며 專門病院으로서의 리더십을 가지고 學會 發展에도 寄與했다.

‘難治性 肛門疾患 治療 專門病院’을 召命으로


肛門疾患 手術은 對한 大腸肛門學會의 肛門疾患硏究會와 專門病院의 知識交流 活動을 통해 標準化되며 發展해왔다. 그러나 骨盤 깊이 파고든 複雜 痔漏, 炎症性 腸疾患과 同伴된 肛門 疾患, 便祕 또는 변실金과 同伴된 肛門 疾患, 骨盤臟器 脫出症이 同伴된 手術은 治療 成功率을 높이려면 經驗 많은 醫療陣이 必要하다.

서울松都病院은 이같은 難治性 肛門疾患뿐 아니라 첫番째 治療가 失敗한 境遇, 再發한 肛門 疾患을 他 醫療機關(大學病院)으로부터 依賴받아 完治하는 等 專門病院의 召命을 다하고 있다. 서울松都病院 황도연 病院長은 “他 地域 病院이나 機關에서 手術하기 어려운 다양한 痔漏 케이스에 對한 手術을 依賴받고 있다”며 “이렇게 쌓인 수많은 臨床經驗들은 서울松都病院이 難治性 肛門疾患에 對한 專門性을 構築하고 거듭되는 硏究와 成長을 可能하도록 하는 基盤이 된다”고 傳했다.

골반저 手術 5000例 達成… 女性 患者 滿足度 높아


세포치료연구센터의 세포연구소 연구원들 모습. 서울송도병원 제공
細胞治療硏究센터의 細胞硏究所 硏究員들 모습. 서울松都病院 提供
‘골반저 疾患’이라고 하면 언뜻 生疏하게 들릴 수 있지만 그 症狀을 살펴보면 매우 익숙한 疾患인 것을 알 수 있다. 于先 肛門까지 變異 到達했지만 便을 밀어내기 힘든 便祕, 變을 참지 못하는 변실金과 같은 排便障礙가 있다. 膀胱과 尿道가 늘어져 생기는 尿失禁, 그리고 女性 臟器를 支持하는 骨盤 構造가 弱해서 생기는 性關係 滿足感 低下 또는 子宮脫出症이 있다. 分娩을 겪은 女性의 30% 以上은 유의한 골반저 疾患의 症狀을 經驗하게 된다. 症狀이 複合的으로 나타나 便失禁 患者의 20%는 尿失禁이 同伴되고 職場 脫出症의 境遇 子宮 脫出症이 함께 나타나는 境遇도 있다. 서울松都病院은 大腸肛門外科·産婦人科 協診을 通해 多樣한 골반저 疾患을 함께 解決해 女性 診療의 滿足度를 높이고 있다.

서울松都病院은 女性의 固有의 몸을 理解하는 診療, 低下된 女性의 삶의 質을 높이는 診療에 焦點을 뒀다. 박덕훈 副院長은 “서울松都病院 골반저 復元 手術醫 目標는 내括約筋, 外括約筋, 會陰部 部位 骨盤 筋肉 損傷 以前 狀態로 되돌려 놓는 것”이라며 “서울松都病院은 自然分娩 損傷에 依한 肛門 括約筋 復元術의 先導的인 治療 經驗을 가지고 있다”고 傳했다.

또한 美國 스탠퍼드대 박승민 博士 硏究팀과 協業해 便 排出이 어려운 出口閉鎖型 便祕 患者를 위해 디지털 헬스케어 技術을 椄木한 스마트 토일렛(便器)을 開發했고 네이처 姊妹誌에 2番 揭載되는 成果를 이뤘다. 醫療陣이 客觀的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진료할 수 있는 基盤이 되며 排便 習慣을 矯正하는 治療 데이터로 使用할 수 있다. 서울松都病院 골반저 센터의 원대연 센터長은 “次世代 스마트 토일렛은 血便과 炎症 便 檢出이 可能한 플랫폼 開發을 하고 있으며 大腸癌 早期 診斷, 炎症性 腸疾患 모니터링이 可能해져 스탠퍼드大 消化器內科와 協力 臨床硏究를 進行할 計劃”이라고 했다.

專門病院 最初 ‘尖端再生醫療 實施機關’ 指定 快擧


서울松都病院의 乾杯辭는 ‘끊임없이 工夫하자’다. 이러한 信念으로 經驗 많은 醫療陣과 30名 以上의 硏究陣이 協力해 大腸癌 分野에서 새로운 醫療技術을 開發하고 있다. 對한 大腸肛門學會의 初期 設立을 主導한 大腸癌 手術醫 泰斗 故(故) 김광연 名譽院長이 서울松都病院의 大腸癌 手術 기틀을 마련한 것을 始作으로 專門病院 最初 大腸癌 手術을 始作해 6000例 以上의 大腸癌 治療 經驗을 쌓았고 患者 生存率 86.7%를 達成했다. 또한 審評院 適正性 評價에서 大腸癌 6回 連續 1等級 醫療機關에 選定되기도 했다.

서울松都病院은 再發한 大腸癌, 4期 大腸癌 患者에 對한 癌硏究와 自體 投資를 持續해왔다. 專門病院最初로 癌免疫 細胞治療 硏究센터 設立, 誘電體 硏究所를 設立했고 大腸癌 關聯 血液 免疫 檢事, 癌組織 免疫評價, 細胞治療劑 開發에 對한 硏究 力量을 키워왔다. 또한 自體的인 次世代遺傳子 分析, 헬리오스·하이페리온 臨床 硏究 플랫폼 構築, 癌免疫 데이터 人工知能 分析 및 診斷 알고리즘을 開發했으며 濠洲 그리피스大와 樹枝狀細胞의 抗原 提示性能을 劃期的으로 높이는 硏究를 하고 있다.

이러한 努力의 成果로 保健福祉部로부터 2022年 專門病院 最初로 尖端再生醫療 實施機關으로 指定되면서 癌免疫 細胞 關聯 臨床硏究를 통해 다른 臟器로 轉移된 大腸癌 疾患의 樹枝狀細胞 癌백신 開發을 計劃 中이다. 이로써 實質的인 臨床 試驗과 治療를 進行할 수 있는 各 患者 本人의 綜合細胞 治療劑를 生産할 수 있는 細胞培養施設을 構築할 수 있게 됐다.

서울松都病院 이종균 理事長은 “서울松都病院이 지나온 40年에는 世界 最高의 大腸肛門 專門病院이라는 目標가 있었고 硏究와 挑戰을 멈추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의 서울松都病院이 있을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서울松都病院은 國內 最大 大腸肛門 專門病院으로서 先導的 醫術을 펼칠 뿐 아니라 疾病으로 希望을 잃은 患者들의 治療 燈臺가 될 것”이라고 傳했다.

박윤정 記者 ongoh@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서울松都病院 #大將 #肛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