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오센서로 무릎手術 誤差 줄이고 無菌兩壓시스템으로 感染 管理|東亞日報

바이오센서로 무릎手術 誤差 줄이고 無菌兩壓시스템으로 感染 管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江北연세病院
디지털 데이터 活用한 바이오센서… 人工關節 手術에 使用해 正確度 높여
感染 豫防 시스템 構築하기 위해…무균양압 手術室에 積極 投資하고
前 病棟에 看護看病 統合서비스

강북연세병원 무릎 인공관절 수술 장면.
江北연세病院 무릎 人工關節 手術 場面.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擴散 以後 病院 內 感染 問題는 가장 큰 關心事가 됐다. 特히 關節脊椎手術 病院은 몸속에 金屬 固定物을 揷入하는 手術을 하는 等 感染 問題에 더욱 神經을 써야 한다. 江北연세病院은 모든 手術室에 大學病院級에서나 볼 수 있는 無菌兩壓시스템을 導入했다. 感染 危險을 源泉 封鎖하기 위해서다. 江北연세病院은 이런 感染管理시스템 等을 인정받아 保健福祉部의 ‘醫療機關 引證’(2020年)과 ‘關節專門病院’(2022年) 認證을 連달아 獲得했다.

무릎 人工關節 手術 成功率 國內 最高 水準


江北연세病院은 무릎 人工關節手術 成功率이 높기로 有名하다. 바이오센서를 利用한 맞춤型 人工關節手術을 國內에서 가장 먼저 導入해 現在 무릎 人工關節手術 件數가 가장 많다. 흔히 人工關節手術은 잘못되면 뻗정다리가 된다고 걱정하는 境遇가 있는데 가장 큰 原因은 關節 間隔을 제대로 맞추지 못했기 때문이다.

江北연세病院은 이러한 痼疾的인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바이오센서를 利用한 手術法을 導入했다. 바이오센서를 利用하면 手術 中에 디지털 데이터로 關節 間隔을 正確하게 確認할 수 있다. 單純히 뼈만 맞추는 人工關節手術을 넘어 靭帶와 힘줄까지 正確히 確認해준다. 이렇게 完璧한 均衡을 맞추면 무릎 關節의 屈曲도 예전만큼 回復된다. 痛症도 적고 人工關節의 壽命까지도 延長되는 效果를 期待할 수 있다.

바이오센서를 使用하면 正確한 手術이 可能해져 節槪 部位가 줄어들고 無輸血 人工關節 手術도 可能하다. 江北연세病院은 心筋梗塞이나 冠狀動脈疾患 等 止血劑를 使用하기 힘든 境遇를 除外하고 無輸血手術을 原則으로 한다.

最近에는 最小切開, 局所痲醉 等 多樣한 技術의 發達로 高血壓이나 糖尿病 等 疾患이 있어도 大部分 手術이 可能하다. 慢性疾患者들의 境遇 手術 前後 藥劑 調節, 血糖과 血壓 체크 等 內科 檢診 段階부터 安全한 手術을 目標로 進行된다.

코로나 以前부터 强度 높은 感染豫防시스템 構築


강북연세병원은 모든 수술실에 대학병원급 무균양압시스템을 도입했다. 수술복도 우주복 형태로 머리까지 완전히 덮은 멸균 소독 상태의 수술복을 입는다. 감염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사진은 멸균 일회용 수술복을 입은 의료진 모습. 강북연세병원 제공
江北연세病院은 모든 手術室에 大學病院級 無菌兩壓시스템을 導入했다. 手術服度 宇宙服 形態로 머리까지 完全히 덮은 滅菌 消毒 狀態의 手術服을 입는다. 感染 可能性을 遮斷하기 위해서다. 寫眞은 滅菌 一回用 手術服을 입은 醫療陣 모습. 江北연세病院 提供
感染豫防은 人工關節手術 成功에 重要한 要件이다. 整形外科 手術에서 感染豫防은 患者의 治療 豫後에도 影響을 미치기 때문이다. 特히 人工關節手術은 手術 後 感染이 發生하면 固定物을 뽑아내고 感染을 治療한 뒤 再手術을 해야 하기 때문에 江北연세病院은 强度 높은 感染豫防 시스템을 構築해왔다.

2016年 外部人이 病院에 常住하는 時間을 줄이기 위한 看護看病 統合서비스를 最初로 導入한 後 現在 全 病棟에서 施行 中이다. 모든 手術室은 天障에 大容量 헤파필터를 통해 걸러진 깨끗한 空氣만 流入되게 했다. 空氣는 위에서 아래로만 흐르도록 制御함으로써 위 空氣와 아래 空氣가 섞이지 않도록 徹底히 統制하고 있다. 手術室 內部 壓力은 外部보다 높여서 바깥空氣가 手術室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無菌兩壓시스템을 完備했다. 이는 或是라도 汚染된 空氣와 交流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기 위한 3重 措置다. 手術服度 宇宙服 形態로 머리까지 完全히 덮은 滅菌 消毒 狀態의 手術服을 입는다. 手術 過程에서 튄 뼛조각 하나라도 汚染源이 되는 것을 막기 爲한 措置다. 手術室 내 汚染 物品과 消毒 物品의 動線까지 分離한다. 感染 可能性이 있는 모든 것들을 遮斷하려는 努力이다.

그 結果 江北연세病院은 醫療機關 引證 以後 安全事故가 한 件도 일어나지 않았다. 落傷과 處方 誤謬, 注射劑 投藥 失手 等도 發生하지 않도록 徹底히 管理한다. 患者 注射劑도 4番 以上 꼼꼼하게 確認한 後 投藥한다.

手術 前 內科 檢診 段階부터 바이오센서를 利用한 人工關節 手術法, 無輸血手術, 感染管理 等 全 過程의 改善된 시스템들은 結局 患者의 빠른 回復으로 이어지는 結果를 보이고 있다.

醫療의 質과 患者 安全 爲한 投資에 積極的


江北연세病院은 서울 노원구의 唯一한 關節專門病院이다. 大學病院에 가지 않아도 地域 社會 內에서 水準 높은 醫療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努力해왔다. 特히 中小型病院으로서 試圖하기 어려운 果敢한 投資를 통해 높은 水準의 殺菌 手術室 設備를 構築해 感染管理와 患者 安全에 힘써왔다.

江北연세病院은 바이오센서를 利用한 人工關節手術法을 國內 最初로 導入해 最多 手術 記錄을 가지고 있다. 兩方向脊椎內視鏡술을 비롯한 拇指外反症 最小切開矯正術 等 先導的인 醫療技術을 積極的으로 硏究하고 발전시켜왔다. 先進 醫療技術을 適用하는 데 있어 시스템을 통한 徹底한 感染豫防 措置를 前提로 安全한 手術을 原則으로 施行한다.

최일헌 江北延世病院長은 “關節專門病院은 무릎, 어깨, 足部 等 主要 關節 疾患에서 良質의 醫療서비스를 提供한다는 意味”라며 “코로나 以後 上級大學病院을 가는 것이 더 어려워진 때에 地域 住民에게 信賴할 수 있는 病院이 될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한便 江北연세病院은 社會事業팀을 꾸려 醫療死角地帶에 놓인 低所得層 患者 等을 위한 現實的인 支援事業도 펼치고 있다. 病院의 비전 中 하나가 社會事業 豫算을 投資하는 것이다. 最高의 醫術로 地域社會에 도움이 되겠다는 비전을 實踐하고 있다.

박서연 記者 sy0091@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江北연세病院 #바이오센서 #無菌兩壓시스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