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唯一의 耳鼻咽喉科病院… 원스톱 診療로 患者 便의 높였다|동아일보

서울 唯一의 耳鼻咽喉科病院… 원스톱 診療로 患者 便의 높였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베스트 專門病院]하나이비인후과병원
醫療陣 折半이 大學病院 出身… 患者中心病院 原則으로 運營
診療 當日 檢査-治療方向 設定
最初로 코로나 回復 클리닉 開設… 睡眠센터 새丹粧해 最新機器 導入

하나이비인후과병원 외관
하나이비인후과병원 外觀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서울에서 唯一한 耳鼻咽喉科 專門病院이다. 耳鼻咽喉科病院으로는 全國 最大 規模이며, 最高의 醫療 서비스를 提供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醫療陣은 耳鼻咽喉科 專門醫 10名 外에도 內科, 神經科, 痲醉痛症醫學科 等 總 13名의 專門醫가 있다. 特히 醫療陣의 折半 以上이 大學病院 敎授 出身이며, 코 疾患 分野 最高 名義로 名聲이 높은 동헌종 前 三星서울病院 副院長이 代表 院長으로 在職 中이다.

開院의 最初로 蓄膿症 手術에 內視鏡 導入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1995年 서울 江南區 驛三洞 現 位置에 하나耳鼻咽喉科議員으로 開園했다. 開院 當時 國內 開院의 中 처음으로 蓄膿症 手術에 內視鏡 手術을 導入했다. 또 患者에게 內視鏡으로 콧속 狀態를 直接 보여주면서 說明하는 시스템을 構築했는데, 當時엔 相當히 새로운 試圖라 患者들의 滿足度가 매우 높았다. 開院 10年 만에 全國에서 蓄膿症 內視鏡 手術을 가장 많이 하는 病院으로 꼽히기도 했다.

2009年에는 하나이비인후과병원으로 昇格했다. 이듬해 코, 목, 귀 分野別 專門 클리닉 시스템을 構築해 專門化에도 앞장섰다. 2011年에는 醫療機關 認證을 獲得하고, 이듬해인 2012年 第1期 耳鼻咽喉科 專門病院으로 指定됐다. 現在까지 4期 連續 專門病院으로 指定됐다.

診療 當日 治療 方針까지 確定하는 원스톱 診療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코, 목, 귀 分野別 醫療陣이 該當 分野를 專門으로 진료한다. 그 結果 醫療陣의 臨床 經驗이 豐富하고, 差別化된 診療 노하우를 갖췄다. 患者들의 滿足度 亦是 매우 높다. 또한 診療 當日 1, 2時間 內에 診療부터 檢査, 檢査 結果 說明, 治療 方針 確定까지 可能한 ‘원스톱(One-Stop)’ 診療 시스템으로 患者의 時間을 아낄 수 있도록 診療體系를 構築했다.

韓國 醫療는 그동안 3次 醫療機關에 對한 依存度가 지나치게 높아 醫療 資源이 效率的으로 配分되지 못하는 弊端이 적지 않았다. 綜合病院 診療가 꼭 必要한 患者도 ‘3時間 大氣, 3分 診療’라는 不便한 狀況을 견뎌야 했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患者 中心 病院의 原則을 最優先 目標로 定해 上級綜合病院에 버금가는 診療 力量과 洞네醫院 못지않은 便安함을 提供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이를 위해 원스톱 診療 시스템뿐 아니라 看護看病 統合 서비스를 提供해 保護者가 수고할 必要 없는 入院 體系를 갖췄다. 모든 醫療陣과 職員들은 徹底한 親切敎育을 받아 患者를 내 家族처럼 對하려고 恒常 努力하고 있다.

專門病院 領域 中에서도 耳鼻咽喉科는 굳이 綜合病院이 아니라도 開院街에서 充分히 質 높은 醫療 서비스를 提供할 수 있는 代表的인 診療科目이다. 코, 목, 귀 疾患은 아주 危險하거나 여러 과의 浹辰이 必要한 境遇가 적다. 이보다는 症狀이 있을 때 오래 기다리지 않고 바로 진료할 수 있고, 豐富한 經驗을 바탕으로 患者에게 水準 높은 診療를 꾸준히 하는 것이 더욱 重要하다. 그런 點에서 耳鼻咽喉科야말로 專門病院이 제 役割을 할 수 있는 分野다.

코로나19 팬데믹을 넘어 集中 클리닉까지


병원 외부에 설치된 코로나 확진자 전용 드라이브 스루 컴퓨터단층촬영(CT) 기기.
病院 外部에 設置된 코로나 確診者 專用 드라이브 스루 컴퓨터單層撮影(CT) 機器.
耳鼻咽喉科 病醫院들은 2020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流行이 始作된 뒤 팬데믹(大流行) 克服을 위해 앞장서 왔다.

特히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팬데믹 初期부터 政府의 呼吸器專擔클리닉, 國民安心病院으로 指定돼 運營해 왔다. 코로나19 確診者 治療를 위한 在宅治療센터, 外來診療센터 等도 先制的으로 稼動했다. 確診者 數가 하루 數十萬 名에 이르렀을 當時에도 感染病 擴散을 막기 위해 積極的으로 나선 結果 이상덕 病院長은 그 功勞를 認定받아 4月 7日 國民勳章 목련장을 받았다.

最近 確診者 數가 큰 幅으로 減少했지만 코로나19의 危險이 完全히 사라진 것은 아니다. 많은 患者들이 코로나 感染 後遺症을 呼訴하며 病院을 찾고 있다. 가장 흔한 後遺症은 코에서 목과 肺로 이어지는 呼吸器 系統 疾患이다. 기침과 咽喉炎에서부터 呼吸 困難과 肺 纖維化까지 다양한 事例들이 診療 現場에서 發見되고 있다.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이런 患者들을 위해 3月 國內 最初로 코로나19 回復 클리닉을 開設했다. 이 클리닉은 耳鼻咽喉科 또는 內科에서 基本診療를 거쳐 胸部 X레이, 컴퓨터單層撮影(CT), 心電圖檢査, 肺機能檢査, 血液檢査 等을 實施해 健康狀態를 綜合的으로 檢査하고 症勢에 따라 適切한 處方을 한다.

睡眠疾患 治療를 위한 最適의 인프라 構築


하나이비인후과병원은 睡眠障礙를 呼訴하는 患者들이 늘어나면서 올해 初 睡眠센터를 새롭게 리모델링했다. 檢査를 받기 위해 來援하는 患者들에게 快適한 環境을 提供하기 爲해서다. 검사실은 1人 專用으로 運營되고 있으며, 化粧室과 샤워室이 具備돼 있다. 블루투스 連結 基盤의 最新 睡眠多元檢査機器를 使用해 便安한 睡眠 環境 속 檢査가 可能하다. 또한 睡眠技士가 常住하면서 檢査 進行 狀況을 實時間 確認하고 分析한다.

睡眠障礙의 代表的인 原因으로는 코골이나 睡眠無呼吸症을 들 수 있다. 이는 睡眠多元檢査를 통해 原因을 充分히 診斷할 수 있고, 耳鼻咽喉科에서 양압기, 口腔 內 裝置, 必要할 境遇 手術 治療를 통해 改善할 수 있다.

이 밖의 理由로 不眠症을 呼訴하는 患者들도 많다. 이를 治療하기 위해서는 ‘認知行動 治療’가 必要하다. 不眠症을 악화시키는 原因이 되는 行動과 인지 問題를 改善해 나가는 것으로 神經科 協診을 통해 進行된다.

이진한 醫學專門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하나이비인후과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