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挑戰 가로막는 醫療技術評價制度|東亞日報

[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挑戰 가로막는 醫療技術評價制度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3월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전시회(KIMES 2022) 행사장. 의료기기 분야 최대 규모 전시회로 
국내외 의료기기업체 1200여 개사가 참가해 첨단의료기기, 헬스케어·재활기기, 의료 관련 용품 등 3만여 점을 전시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3月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國際醫療器機·病院設備展示會(KIMES 2022) 行事場. 醫療機器 分野 最大 規模 展示會로 國內外 醫療機器業體 1200餘 個社가 參加해 尖端醫療機器, 헬스케어·再活機器, 醫療 關聯 用品 等 3萬餘 點을 展示했다. 金東周 記者 zoo@donga.com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이番 달부터 約 5億 원이던 急性림프構成白血病 治療劑 ‘킴리아’가 健康保險 給與를 받게 됐다. 國家人權委員會가 異例的으로 歡迎 聲明을 낼 程度로 社會的으로 影響이 큰 事件이었다. 지난달엔 免疫抗癌劑 ‘키트루다’가 砒素細胞肺癌에 對한 1次 治療劑로 給與 登載됐다. 2017年 以後 登載 試圖 9番 만에 成事됐다. 두 藥劑 모두 高價 藥劑의 保險給與로 有名稅를 치렀지만 本質은 技術 革新을 통한 患者 治療 機會의 擴大라고 할 수 있다.

醫療技術의 革新과 發展은 難治性 患者들에게 前에 없던 希望과 機會를 提供한다. 오늘날 平均 壽命의 增大에 醫學과 關聯 技術의 發展이 貢獻한 바는 追加的인 說明이 必要 없을 程度다. 하지만 어떤 새롭고 뛰어난 技術도 患者에게 惠澤으로 이어지려면 結局 政府 및 評價機關으로부터의 꼼꼼한 規制와 至難한 審査 過程을 거쳐야 한다.

勿論 保健當局의 愼重한 檢討와 意見 收斂, 意思 決定은 窮極的으로 國民과 患者의 安全과 財産을 保護하기 위한 過程이다. 하지만 現在 革新 醫療技術의 導入 過程에 適用되는 規制 水準이 果然 最適點에 있는지는 되물어 볼 必要가 있다. 技術의 發展 速度, 患者와 醫療現場의 要求 水準 모두 예전과는 다르기 때문이다.

藥劑 分野에서는 重症·稀貴疾患 治療劑 迅速登載 導入 等의 制度가 이番에 大統領 國政課題로 選定될 만큼 關心을 모았다. 하지만 醫療機器의 境遇 狀況이 如前히 좋지 않다. 特히 새로운 形態의 醫療機器는 食品醫藥品安全處의 許可를 받았다고 當場 市中에 팔리는 것이 아니다. 그 다음 段階로 健康保險審査評價院(件平原)에서 ‘新醫療技術評價’ 對象인지를 먼저 檢討받아야 한다. 이것이 藥劑 分野와 큰 差異다. 一旦 新醫療技術評價 對象으로 指定되면 開發者에게는 엄청난 進入 障壁이 생긴다.

韓國保健醫療硏究員(NECA)에서 하는 新醫療技術評價는 애初 旣存에 없던 새로운 醫療技術의 進入 過程에서 安全性과 有效性 等을 좀 더 愼重하게 檢討하고 決定하겠다는 意志에서 導入됐다. 하지만 患者 保護라는 本然의 重要한 趣旨에도 不拘하고 新醫療技術評價에 對한 論難이 있는 것은 施行 過程의 問題點들 때문이다.

于先 評價에 所要되는 期間이 너무 길다. 或如 新醫療技術評價를 通過하더라도 建坪원의 保險給與 檢討와 保險價格 算定 過程을 또 거쳐야 한다. 結局 새로운 醫療技術로 市場을 노크하더라도 應答을 받는 데 最少 3年 以上의 期間을 기다리기 일쑤다. 許可부터 出市까지 法定 最大 所要期間은 490日이지만 이 期間 內에 모든 過程이 끝날 것이라 믿는 業界 關係者는 보지 못했다.

더 큰 問題는, 新醫療技術評價에 回附된 技術 가운데 40% 以上은 그나마 評價에서 탈락한다는 데 있다. 그렇게 되면 그 技術들은 市場에서 많은 境遇 社長(死藏)되는 길을 걷는다. 海外市場을 두드리고 싶어도 自國에서 인정받지 못한 技術과 製品을 順順히 許可하고 保險給與를 내줄 國家는 많지 않다. NECA도 이 問題를 認識해 ‘制限的 醫療技術 評價制度’를 통해 아까운 技術들을 救濟하고 있다. 一定 期間 診療에 活用하게 하고 效果의 根據 蓄積을 돕는 制度인데, 이 惠澤을 받는 技術은 極히 一部에 머문다.

醫療技術의 發展은 旣存 接近을 되풀이하고 補完하는 것도 重要하지만 새롭고 飛躍的인 試圖를 통해 可能한 境遇가 많다. 하지만 적어도 只今의 시스템下의 醫療機器 分野에서 새로운 挑戰을 하겠다는 것은 큰 冒險이다. 도리어 旣存 技術과 方式을 踏襲한 製品이 훨씬 빠르고 安定的으로 給與勸에 進入하고 있는 게 現實이다.

新醫療技術評價는 海外에서도 作動하는 制度지만 美國 食品醫藥局(FDA) 等 認許可 機關의 許可를 받은 醫療機器는 自國의 市場 進入을 어느 程度 許容하고 있다. 無條件 業界의 立場에 中心錘를 두고 迅速하고 自由로운 新技術 導入을 優先視하자는 건 아니다. 保健醫療에 對한 意思 決定은 신중해야 한다. 하지만 다양한 意見 收斂을 통해 迅速 登載가 가지는 弱點을 補完할 方案 또한 적지 않다. ‘先(先) 市場 進入-後(後) 新醫療技術評價’ 等의 制度 導入이 그中 하나다. 이미 3年 前부터 體外診斷檢査 分野에 適用되고 있는 方式이다. 最近 革新的인 醫療技術들이 續續 나오는 狀況에서 現實的인 改善 方案이 必要한 時點이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醫療技術評價制度 #挑戰 #가로막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