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名義가 推薦한 名의]새 治療法 開發하고 再發率 最少化… 믿고 맡기는 專門醫들|東亞日報

[名義가 推薦한 名의]새 治療法 開發하고 再發率 最少化… 믿고 맡기는 專門醫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4〉 子宮頸部癌





《동아일보가 創刊 102周年을 맞아 온·오프라인 健康 콘텐츠를 大幅 强化했다. 健康 플랫폼 ‘헬스東亞’가 동아닷컴에 門을 연 데 맞춰 ‘名義가 推薦한 名의 女性 癌’ 企劃을 準備했다. 두 番째는 子宮頸部癌이다.》


子宮頸部癌은 子宮의 入口에 생기는 惡性腫瘍이다. 2019年 統計에 따르면 國內 子宮頸部癌 發生率은 10萬 名當 4.8名으로 2009年 6.4名에서 10年間 1.6名 줄었다. 그러나 如前히 每年 約 6萬 名 以上의 女性이 子宮頸部癌으로 診療를 받고 2019年에는 898名이 子宮頸部癌으로 死亡했다.

本報 記者들이 産婦人科 診療를 보는 大學病院 敎授 또는 개원의로 診療 中인 婦人癌 名의 28餘 名에게 ‘本人 또는 家族이 乳房癌이 걸렸을 때 믿고 맡길 수 있는 醫師’가 누구냐고 直接 물었다. 5名 以上씩 推薦을 받은 結果 總 135名의 名義가 이름을 올렸다. 그中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上位 4名의 名義를 紹介한다.

婦人癌 硏究의 先驅者들


設問調査 結果 가장 많은 推薦을 받은 敎授는 3名이다. 최철훈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49)와 金炳基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62), 김희승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45)다. 崔 敎授는 實驗室을 자주 찾는 醫師로 有名하다. 病을 治療하는 醫師로서의 役割뿐만 아니라 病을 硏究하는 學者로서 役割까지 모두 성실하게 해내는 것으로 定評이 나있다. 金炳基 敎授는 子宮頸部癌을 包含해 婦人癌 硏究와 治療에 있어 先驅者 中 하나로 꼽힌다. 1994年부터 只今까지 國內外 專門學術誌에 280餘 便宜 夫人癌 關聯 論文을 發表했고 이 가운데 子宮頸部癌 論文만 119篇에 達한다. 김희승 敎授는 難治性 子宮頸部癌 治療와 硏究에 邁進하고 있다. 아직 알려지지 않은 婦人癌의 原因과 棋戰을 硏究하고 旣存의 治療法보다 더 좋은 方法을 實際 臨床에 適用시키기 위해 努力 中이다.

患者의 삶의 質 向上을 위한 努力


다음으로 많은 推薦을 받은 임명철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48)는 神經保存廣範圍 子宮切除手術로 手術 後 患者의 삶의 質 向上에 努力하고 있다. 骨盤의 機能을 保存하면서도 再發率을 最少化하고 림프 浮腫 豫防에 努力한다.

共同 3位는 박상윤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69), 이정윤 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41), 이정원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51), 김대연 서울아산병원 産婦人科 敎授(53)다. 朴 敎授는 放射線 治療 後 局所 部位에 再發하는 子宮頸部癌 手術 治療의 代價다. 이정윤 敎授는 治療가 어렵다고 알려진 3∼4期 進行性, 再發性 婦人癌 患者의 治療와 硏究에 集中하고 있다. 李 敎授를 찾은 患者 中 80% 以上은 다른 病院의 醫療陣으로부터 依賴를 받거나 電源 온 境遇다. 이정원 敎授는 可妊期 女性들의 妊娠能力保存을 위해 腹腔鏡 림프節 切除術과 根治的 子宮頸部切除術을 施行하고 있다. 김대연 敎授는 서울峨山病院 夫人癌센터 所長으로 센터를 이끌고 있다. 婦人癌 患者들의 街淋癧 保存 治療에 豐富한 經驗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有名하다.

婦人癌 手術醫 패러다임을 바꾸다


그 다음 推薦이 많았던 敎授는 5名이다. 허수영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58), 박정열 서울아산병원 産婦人科 敎授(47), 이유영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46), 이성종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50), 김태중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50)다. 허수영 敎授는 대한암학회, 대한산부인과학회, 大韓婦人腫瘍學會, 大韓産婦人科內視鏡學會, 대한의학회 等 多數의 學會에서 活潑하게 活動 中이다. 박정열 敎授는 患者의 흉터와 痛症을 最少化하는 腹腔鏡과 로봇 手術로 婦人癌 手術醫 패러다임을 바꿨다는 評價를 받는다. 이유영 敎授는 2013年 腫瘍醫油田 情報를 利用해 子宮頸部癌 手術 後 再發을 豫測할 수 있는 모델을 開發해 學界 注目을 받았다. 이성종 敎授는 現在 夫人癌과 HPV(인유두종 바이러스) 感染에 對한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김태중 敎授는 産婦人科 싱글포트 手術 發展을 이끈 人物로 손꼽힌다. 2015年에는 金 敎授의 싱글포트 로봇手術 硏究結果가 美國 産婦人科 腹腔鏡學會(AAGL) 公式저널에 비디오論文으로 올라가기도 했다.

子宮頸部癌 名의 프로필
최철훈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49)

2002年 올해의 專攻衣裳을 始作으로 대한산부인과학회 젊은 科學者賞, 臺灣産婦人科學會 젊은 醫學者上을 받은 醫師이자 病을 硏究하는 學者다.

김희승 서울대병원 産婦人科 敎授(45)

婦人癌 클리닉을 통해 海外의 多器官 共同 臨床試驗에 主導的으로 參與하고 있다. 아시아人의 特性을 反映한 治療 가이드라인을 構築하기 위해 努力한다.

金炳基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62)

子宮頸部癌의 手術法의 變化를 이끌었다. 2009年 當時 標準 治療였던 手術 칼을 利用한 子宮頸部癌 手術을 電氣와 冷凝固法을 倂合한 圓錐切除術로 발전시켜 98.8%의 完治率을 報告한 바 있다.

임명철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48)

骨盤의 機能을 保存하면서도 再發率을 最少化하고 림프 浮腫 豫防에도 努力하고 있다. 2015年 子宮頸部癌 診療 勸告案 制定에 寄與한 바 있다.

박상윤 國立癌센터 産婦人科 敎授(69)

骨盤곽청술과 側擴張內骨盤切除術(LEER)을 國內에 導入해 最多 手術을 執刀한 敎授다. 婦人癌 診療 勸告案 制定에 寄與하고 2019年 國民勳章 동백장을 受賞했다.

이정윤 세브란스병원 産婦人科 敎授(41)

李 敎授의 夫人癌 手術은 攻擊的이면서도 合倂症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手術法을 배우기 위해 海外에서도 많은 醫療陣이 찾아와 이 敎授에게 硏修를 받는 것으로 有名하다.

이정원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51)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科長이자 婦人癌센터長. 否認癌센터는 每年 250名 內外의 子宮頸部癌 新規 患者를 治療하고 있다.

김대연 서울아산병원 産婦人科 敎授(53)

서울峨山病院 夫人癌센터 所長으로 센터를 이끌고 있다. 最近 增加하고 있는 上皮內腫瘍 治療에서 妊娠을 願하는 患者들에게 맞춤型 治療를 進行한다.

허수영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58)

美國 國立 로즈웰 癌硏究所에서 硏究敎授로 在職 後 서울聖母病院 癌病院腸을 맡고 있다.2020년 治療백신과 免疫抗癌劑를 利用한 子宮頸部癌治療 多器官 臨床試驗의 硏究責任者를 맡기도 했다.

박정열 서울아산병원 産婦人科 敎授(47)

젊은 夫人癌 患者들의 可妊力을 保存하는 治療 가이드라인을 構築하는데 큰 貢獻을 했다. 婦人癌 患者 500餘名을 對象으로 腹腔鏡 手術醫 5年 生存率이 95.2% 라는사실을 처음 糾明하기도 했다.

이유영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46)

2013年 腫瘍 遺傳 情報를 利用해 豫測 모델을 開發했다. 再發性 子宮頸部癌 治療에 免疫 治療劑 效能을 硏究 中이다. 또한 인유두종 바이러스와 關聯없는 子宮頸部癌의 治療와 硏究에 邁進하고 있다.

이성종 서울聖母病院 産婦人科 敎授(50)

獨逸 라이프치히 醫大에서 腫瘍手術 短期硏修와 美國 존스홉킨스醫大에서 腫瘍 免疫治療 硏修를 했다. 現在 夫人癌과 HPV 感染 疾患의 診療와 硏究를 遂行 中이다.

김태중 三星서울病院 産婦人科 敎授(50)

産婦人科 싱글포트 手術의 發展을 이끈 人物. 아시아太平洋 産婦人科 內視鏡最小侵襲學會 受賞 經歷이 있다. 美國 클리브랜드 클리닉 招請으로 ‘腹腔鏡 手術 쉽게 따라하기’를 主題로 講演 했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이진한 醫學專門 記者·醫師 likeday@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子宮頸部癌 #名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