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飮食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프다면 ‘食道癌’ 疑心하세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飮食 삼킬 때마다 목이 아프다면 ‘食道癌’ 疑心하세요[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食道癌

식도암 발생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젊은 나이에 발생하는 경우는 드물고 주로 60∼70대에 많이 걸린다. 게티이미지코리아
食道癌 發生은 꾸준히 增加하는 趨勢다. 젊은 나이에 發生하는 境遇는 드물고 主로 60∼70代에 많이 걸린다.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食道는 20∼25cm의 圓筒 模樣으로 입에서 삼킨 飮食物이 위로 내려가는 通路다. 初期 食道癌은 95%까지 完治가 可能하다. 하지만 癌이 뒤늦게 發見될 境遇 手術이나 抗癌療法, 放射線 治療가 쉽지 않고 豫後 亦是 좋지 않다.

食道癌 發生은 꾸준히 增加하는 趨勢다. 젊은 나이에 發生하는 境遇는 드물고 主로 60∼70代에 많이 걸린다. 特히 男性이 女性보다 10倍 以上 많이 發生한다. 飮酒와 吸煙을 함께 하는 사람은 食道癌 發病 危險이 높아진다. 뜨거운 茶나 국물을 즐겨 마시거나, 菜蔬나 과일 攝取 不足, 腐蝕性 食道炎 等도 食道癌의 危險因子다.

食道癌은 初期 症狀이 뚜렷하지 않아 早期 診斷이 쉽지 않다. 內視鏡 檢査를 하다가 偶然히 發見되는 境遇도 있지만 食道 狹窄이 進行돼 飮食을 삼키기 어려워지면 이미 癌이 相當히 進行된 境遇라고 볼 수 있다.

食道癌에 걸리면 食道가 좁아져 食事하기가 不便해진다. 主로 飮食을 삼키기 어렵거나 삼킬 때 發生하는 痛症이 主要 症狀이다. 처음에는 단단한 飮食을 먹을 때만 症狀을 느끼지만 時間이 지날수록 부드러운 飮食, 물이나 飮料水까지 삼키기 힘들어진다. 癌이 食道 內腔을 막으면 삼켰던 飮食物이 다시 입으로 올라올 수도 있다. 이렇게 올라온 飮食物이 祈禱로 들어가 慢性 기침이나 吸引性 肺炎 等을 일으킨다. 以外에도 急激한 體重 減少, 쉰 목소리, 嘔吐, 吐血 等의 症狀이 나타날 수 있다.

痛症과 症狀을 느꼈다면 이미 癌이 相當히 進行된 境遇다. 大部分의 臟器가 外壁에 帳幕이 둘러싸인 反面 食道는 帳幕이 없어 癌이 發生하면 比較的 쉽게 食道 外壁을 뚫고 周邊 臟器와 食道 粘膜 아래 림프관·血管을 타고 轉移가 된다. 2021年 國家 癌 統計에 따르면 遠隔轉移 段階에서 食道癌의 5年 生存率은 6.6%로 매우 낮다. 局所 段階에서 發見되더라도 60%의 患者에서만 手術이 可能했다. 또 手術한 患者의 70∼80%는 轉移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手術이 不可能할 境遇 抗癌治療를 한다. 轉移性 食道癌의 1次 治療는 細胞毒性 抗癌化學療法이다. 하지만 副作用이 큰 短點이 있다. 홍민희 延世癌病院 腫瘍內科 敎授는 “轉移性 食道癌은 數十 年間 細胞毒性 抗癌化學療法 外에 治療 方法이 없었다”며 “이마저도 效果가 크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最近 食道癌의 가장 많은 比重을 차지하는 扁平上皮細胞癌에서 免疫抗癌劑 竝用療法이 1次 治療劑로 許可를 받았다”며 “우리나라 食道癌 患者의 95%를 차지하는 扁平上皮細胞癌은 飮酒와 密接한 聯關이 있고 吸煙과 飮酒를 모두 하는 境遇 食道癌 發生 危險性이 100倍 增加하는 만큼 되도록 禁煙과 節酒하는 習慣이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食道癌 疑心症狀 自家 診斷
1. 飮食이나 침을 삼킬 때 목의 痛症이 있다.

2. 飮食이나 침을 삼킬 때 사래가 들리거나 목 中間에서 걸리는 느낌이 있다.

3. 목구멍에 繼續 무엇인가 걸려 있는 氣分이다.

4. 크기가 큰 飮食을 먹을 때 앞가슴이나 등쪽에 痛症이 느껴진다.

5. 最近 體重 減少가 두드러진다.

6. 쉰 목소리가 난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食道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