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前方十字靭帶 再建術 硏究… 再破裂率 확 낮추고 回復 빨라져|동아일보

前方十字靭帶 再建術 硏究… 再破裂率 확 낮추고 回復 빨라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바른세상병원
‘터널 擴張’ 危險 줄인 手術法 開發… 殘存靭帶 保存해 運動能力 回復
8個 專門 醫療陣 浹辰 시스템… 再活 專門醫가 患者 集中 管理

《17個 分野 專門病院 紹介… 다양한 治療-健康法 傳達



동아일보는 東亞닷컴 헬스東亞 페이지 改編에 즈음해 베스트專門病院 시리즈를 始作한다. 專門病院은 病院級 醫療機關 中 保健福祉部가 特定 診療科目이나 特定 疾患 等 總 17個 分野에 걸쳐 難易度 높은 醫療行爲를 할 수 있도록 指定한 病院이다. 總 106곳 運營되고 있다. 앞으로 헬스동아는 全國 專門病院을 통한 다양한 尖端 治療法, 尖端裝備 및 一般人들에게 도움이 되는 健康情報를 持續的으로 傳達할 豫定이다.

專門病院은 大學病院 以上의 醫療 質을 維持하면서도 빠른 措置가 可能해 患者 立場에서는 잘 活用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大韓專門病院協議會 이상덕 會長은 “專門病院은 健康保險審査評價院으로부터 嚴格한 評價를 거친 國家 指定 專門病院이기 때문에 安心하고 찾아갈 수 있다”며 “現在 關節, 脊椎 分野 指定 專門病院이 많은데 앞으로는 다양한 疾患에서 指定할 수 있도록 努力할 것”이라고 말했다.》

운동 중 급격한 방향전환으로 무릎이 꺾이면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될 수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運動 中 急激한 方向轉換으로 무릎이 꺾이면 前方十字靭帶가 破裂될 수 있다. 게티이미지코리아
前方十字靭帶 破裂은 스포츠 負傷의 代表的인 疾患으로 特히 運動選手들에게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무릎이 꺾이거나 回轉되는 損傷을 입었을 때 發生하는 前方十字靭帶 損傷은 運動을 즐기는 사람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前方十字靭帶 破裂의 代表的 治療法은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이다. 이 施術에서 가장 重要한 것은 再破裂 危險性을 낮추는 것이다. 保健福祉部 指定 關節專門病院인 바른세상병원의 關節 醫療陣은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을 할 때 再破裂 危險을 낮추기 위한 硏究를 해 왔다. 이를 통해 再破裂의 가장 큰 原因인 ‘터널 擴張’을 防止하는 安全한 手術法을 開發해 再建術 後 再破裂 可能性을 劃期的으로 줄였다. 터널 擴張이란 靭帶를 移植한 部位가 헐거워진 狀態를 뜻한다.

터널 擴張 防止하는 手術法으로 再破裂 危險 낮춰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을 經驗한 患者들이 가장 不安해하는 것은 再破裂될까 하는 두려움이다.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을 할 때 터널擴張 現象이 나타나면 手術 後 移植한 靭帶가 再破裂 될 確率이 높다. 이 때문에 터널擴張을 防止하는 것이 무엇보다 重要하다.

바른세상병원이 適用한 터널 擴張 防止 手術法은 手術 中 發生 可能한 터널을 最少化하는 것이다. ‘關節 內 리머 適用法’과 ‘터널 내 骨移植 方法’을 利用해 前方十字靭帶 再建 手術 後 터널 擴張을 막는다. 該當 手術法과 關聯한 論文은 科學技術論文引用索引(SCI)級 學術誌에 揭載되기도 했다.

서동원 바른세상병원 病院長은 “損傷된 前方十字靭帶를 完全하게 治療하기 위해서는 再破裂을 防止하는 것이 重要한데 該當 手術法을 適用했을 때 터널 擴張 事例가 거의 없었다”며 “手術 後 移植 靭帶의 再破裂 可能性을 劃期的으로 감소시켰고 再活과 回復 速度를 向上시켰다”고 말했다.

關節클리닉 硏究팀은 該當 手術法으로 進行한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이 實際 手術 患者의 再破裂率에 어느 程度 效果가 있는지 確認하기 위해 再建術 後 3年이 經過한 患者를 對象으로 再破裂 與否와 手術 後 症狀에 對한 分析을 進行했다. 그 結果 바른세상병원 再建術 後 追加로 再建術을 施行한 患者는 全體 患者의 2.4%로 確認됐다. 海外 硏究 事例에 따르면 再建術 後 再破裂率은 平均 5∼10%였다. 바른세상병원式 手術法이 實際 再破裂을 낮추는 데 效果的이라는 것을 確認할 수 있다.

安定性 높일 수 있는 殘存靭帶 保存술식

健康保險審査評價院 統計 資料에 따르면 前方十字靭帶 再建術 治療를 받은 全體 患者의 56.9%가 活動이 많은 20, 30代다. 그中 男性 比率이 86%에 이른다. 手術을 經驗한 이들의 最大 關心事는 靭帶 再建術 後에도 手術 前의 運動 能力을 되찾을 수 있는 빠른 回復力과 安定性이다.

前方十字靭帶는 殘存靭帶 保存술식을 利用해 남은 靭帶를 잘 保存하고 周邊 神經을 살려주면 方向 轉換을 할 때 무릎이 돌아가지 않고 再破裂 防止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또 殘存인대를 살려 移植件에 잘 縫合해 주면 살아있는 血管들이 移植件을 잘 생착시키는 自己人對話 過程을 促進시킨다.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을 할 때 破裂된 靭帶의 殘留 組織을 最大限 남기는 殘存靭帶 保存술식의 效果는 最近 바른세상병원 關節클리닉 硏究팀의 臨床 硏究를 통해 立證됐다. 該當 硏究 論文은 有意性을 認定받아 SCI級 國際 學術誌에 登載됐다.

서 病院長은 “本院에서는 開院 初부터 該當 手術法을 施行해 왔고 多年間에 걸쳐 臨床的으로도 그 效果를 確認했다”며 “再活課 回復 速度가 向上됐고 長期的인 安定性에도 效果的인 治療法임을 檢證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스포츠 損傷 專門 治療, 體系的인 浹辰 시스템 構築

바른세상병원에는 스포츠 醫學 專門의 資格을 別途로 가진 醫療陣이 多數 布陣했다. 프로 運動選手뿐만 아니라 一般人의 스포츠 負傷도 專門的으로 治療할 수 있다. 前方十字靭帶 再建術의 最終 目標는 正常的인 日常生活과 運動 復歸에 있기 때문에 手術 後 반드시 專門的이고 體系的인 再活이 뒤따라야 한다. 같은 疾患으로 同一한 治療를 받았다고 해도 患者마다 回復되는 速度는 다를 수밖에 없다. 따라서 患者의 回復 速度, 再活에 對한 意志, 治療 環境 等을 考慮해 個個人에게 맞춘 處方으로 治療 計劃을 세우고 實行하는 것이 重要하다.

바른세상병원은 整形外科, 神經外科, 再活醫學科, 映像醫學科, 神經科 等 8個 課에서 分野別로 27名의 專門 醫療陣이 患者 狀態에 따른 最適의 診療와 治療를 위해 浹辰 시스템을 構築해 運營하고 있다. 再活醫學科 專門醫가 常住하는 再活物理治療센터를 運營하고 있어 診療에서 手術, 再活에 이르기까지 專門 人力의 集中管理로 患者들의 빠른 回復을 돕고 있다.

老年層 重症 脊椎疾患, 正確度 높은 脊椎內視鏡으로 解決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허리疾患은 初期에 診斷받을 境遇 徒手治療, 物理治療, 注射治療 等 非手術的 治療로 症狀을 充分히 호전시킬 수 있다. 手術이 必要한 境遇는 一部에 그친다. 實際 바른세상병원을 찾는 脊椎 患者는 全體의 4.5%만 手術的 治療를 施行하고 있다.

하지만 重症 허리디스크나 脊椎管狹窄症 같은 脊椎 疾患은 手術로 治療해야 한다. 非手術 治療 後에도 痛症과 다리 저림이 持續돼 日常生活이 힘든 境遇와 應急 狀況인 하지 痲痹로 大小便 障礙가 있는 境遇라면 手術 治療가 不可避하다. 이런 境遇라면 自身의 뼈와 靭帶, 筋肉을 最大限 살리는 最小 浸濕的 方法을 選擇하는 것이 좋다. 最近 脊椎手術에는 頂上 組織의 損傷을 줄이기 위해 患部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 內視鏡을 揷入해 手術하는 內視鏡술을 많이 使用하는 趨勢다.

바른세상병원은 關節 治療뿐 아니라 脊椎 治療에서도 難易度 높은 治療와 效果로 알려져 있다. 바른세상병원 脊椎클리닉 醫療陣은 脊椎內視鏡과 關聯해 꾸준히 硏究에 參與해 왔다. 醫療陣의 硏究 結果가 SCI級 國際學術誌에 꾸준히 登載되고 學會에서 招請 發表를 하는 等 國內外에서 그 實力을 인정받았다.

脊椎內視庚戌은 皮膚 節槪 없이 1cm 未滿의 작은 구멍을 통해 手術이 이뤄진다. 흉터가 작고 回復 速度가 빠른 데다 高齡者들度 安心하고 手術을 받을 수 있다는 게 큰 長點이다. 實際 治療 後 빨리 步行할 수 있으며 入院 期間도 짧다. 特히 脊椎의 狹窄 程度에 따라 段方向(手術 部位에 구멍 하나), 兩方向 等의 脊椎內視鏡을 選擇해 狹窄을 改善할 수 있다.

兩方向 脊椎內視庚戌의 境遇 한쪽은 內視鏡, 다른 한쪽에는 手術 機構를 揷入한 後 患部를 直接 보면서 施術한다. 이 때문에 視野 確保가 좋아 手術醫 精密度가 높고 切開 手術과는 달리 組織 損傷이 적어 痛症이 거의 없고 回復이 빠르다. 特히 全身 痲醉가 아닌 部分 痲醉로 進行되어 高齡이거나 高血壓, 糖尿病 患者들도 安心하고 받을 수 있는 手術이다.

바른세상병원 脊椎클리닉은 患者의 狀態에 따른 맞춤式 治療로 알려져 있다. 脊椎 分野의 神經外科 整形外科 專門醫뿐 아니라 非手術 注射治療를 專擔하는 痲醉痛症醫學科 專門醫, 非手術的 治療의 再活運動手術 後 管理까지 責任지는 再活醫學科 專門醫까지 總 11名의 醫療陣이 協診을 통해 正確한 診斷 後 患者 個個人의 狀態에 따라 맞춤 治療를 할 수 있도록 體系化돼 있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醫師 likeday@donga.com
#베스트 專門病院 #헬스東亞 #健康 #醫學 #바른세상병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