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乳房癌 家族歷 있다면 自家檢診 習慣化로 早期 發見해야”|동아일보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乳房癌 家族歷 있다면 自家檢診 習慣化로 早期 發見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女性癌 患者 20%는 乳房癌 鬪病
40代 女性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가장 基本的 發病 原因은 家族歷
家族 中 乳房癌 患者 있었다면 平素에 自家 檢診 習慣化하고
國家癌檢診 積極活用해 豫防을

인하대병원 외과 박신영 교수(오른쪽)가 유방암 조기 발견 뒤 유방보존술을 받고 추적 관찰 중인 A 씨에게 앞으로 진행할 치료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제공
仁荷大病院 外科 박신영 敎授(오른쪽)가 乳房癌 早期 發見 뒤 乳房保存술을 받고 追跡 觀察 中인 A 氏에게 앞으로 進行할 治療 計劃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仁荷大病院 提供
乳房癌 家族歷이 있는 A 氏(43)는 大學 時節부터 한 달에 한 番씩 自家 檢診을 했다. 마흔을 넘어서는 國家癌檢診度 놓치지 않고 받았다.

그러다 올해 初 洞네 産婦人科에서 乳房撮影術을 받았는데, 異相 所見이 나왔다. 걱정스러운 마음으로 精密檢査를 하기로 한 A 氏는 仁荷大病院을 찾아 超音波檢査와 組織檢査를 받았다.

醫療陣은 림프節 轉移가 없고 腫瘍 크기가 1cm가 되지 않아 乳房癌 倂記 1期로 診斷했다. 主治醫 박신영 敎授는 “A 氏의 境遇 早期에 發見한 事例로 癌組織을 包含해 周邊 乳房組織 一部만 根治的으로 節制하는 乳房保存술을 했다. 放射線 治療와 항호르몬 治療를 竝行하면서 再發과 轉移 徵候를 꼼꼼히 살필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A 氏는 乳房癌이라는 診斷을 받고 처음에는 속이 傷했지만 早期에 癌을 發見할 수 있어 多幸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乳房癌 早期 發見 患者의 手術 後 5年 生存率이 90%를 넘고, 女性性의 象徵인 乳房의 모습도 維持할 수 있다’는 朴 敎授의 꼼꼼한 說明이 큰 慰安이 됐다”고 했다.

乳房癌은 韓國 女性이 가장 많이 걸리는 癌 中 하나이다. 保健福祉部와 中央癌登錄本部가 發表한 ‘2019年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全體 女性癌 患者 12萬538名 가운데 20.6%에 達하는 2萬4820名이 乳房癌이었다.

乳房癌 發病의 가장 基本的인 原因으로 遺傳的 要因을 꼽을 수 있다. 全體 乳房癌의 5∼10%가 遺傳과 關聯이 있는 것으로 報告되고 있다. 따라서 家族歷이 있다면 細心한 關心과 豫防을 爲한 努力이 必要하다.

또 다른 重要한 危險 要因으로는 女性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있다. 에스트로겐 露出 時間이 많을수록 危險度가 높아진다. △初經이 빠를수록 △妊娠을 하지 않을수록 △肺經이 늦을수록 에스트로겐 露出 期間이 길어져 乳房癌 危險이 그만큼 높아진다.

또한 肺經 後 女性에서의 肥滿은 乳房癌의 危險因子로 分類된다. 肥滿이거나 動物性 地方을 過多 攝取하는 女性은 乳房癌 發病에 留意해야 한다.

乳房癌이 가장 많이 發生하는 年齡은 40代다. 滿 40歲 以上 女性들은 國家癌檢診事業을 통해 定期的인 乳房撮影術을 받는 것이 좋다. 專門家들은 國家癌檢診을 積極 活用하는 것이 癌을 豫防하는 지름길이라고 말한다.

家族歷이 있다면 젊었을 때부터 自家 檢診을 習慣化하면 좋다. 自家 檢診은 生理가 끝난 뒤 3∼5日째에 乳房을 全體的으로 골고루 잘 만져보면서 以上 與否를 確認해보는 것이다. 異常 症狀으로는 乳房 멍울, 非正常的인 겨드랑이의 덩어리, 피가 섞인 乳頭 分泌物, 새로 發生한 乳頭 陷沒, 한쪽 乳房의 크기 增加 等이 있다.

仁荷大病院은 乳房癌 患者들에게 癌統合支援센터를 中心으로 外科, 映像醫學科, 成形外科, 精神健康醫學科 浹辰 體系를 構築해 迅速하고 精密한 診斷과 治療를 提供하고 있다. 一對一 對應시스템의 境遇 乳房癌 患者가 病院을 찾는 瞬間부터 癌 專門 코디네이터가 맞춤型 措置를 取해 迅速하게 入院하고 手術할 수 있도록 하는 制度로 患者와 保護者로부터 좋은 反應을 얻고 있다.

朴 敎授는 “乳房癌의 疑心 症狀을 느끼게 되면 두려움을 가질 수 있는데, 망설이다가 治療時機를 놓치는 것은 危險하다”며 “字가 檢診이나 乳房撮影術을 통해 以上所見이 發見되면 되도록 빨리 病院을 訪問해 相談 받고 治療 計劃을 設定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助言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病院 #乳房癌 #家族歷 #自家檢診 習慣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