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追加 부스터샷 免疫學的으로 苦悶 되는 理由[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東亞日報

追加 부스터샷 免疫學的으로 苦悶 되는 理由[이진한 醫學專門記者의 메디컬 리포트]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진한 의학전문기자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每年 9月부터 맞는 백신 酒邪가 있다. 바로 毒感 백신이다. 毒感 바이러스는 해마다 變異를 거듭하기 때문에 每年 새로 만든 毒感 백신을 맞을 수밖에 없다. 世界保健機構(WHO)는 그해에 어떤 種類의 毒感 바이러스가 流行할지 미리 豫測해 發表한다.

얼마 前에도 WHO는 지난해 濠洲 뉴질랜드 等 南半球에서 流行한 毒感 바이러스를 分析해 올해 겨울 北半球에 流行할 4가지 類型(A型 두 가지, B型 두 가지)의 毒感 바이러스를 豫測 發表했다.

國內에선 SK바이오사이언스, 綠十字, 일양藥品, 東亞ST, 保寧바이오파마, 보령제약, LG化學, 韓國백신 等 國內 會社와 사노피파스퇴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等 外國 製藥社가 백신을 生産한다. WHO가 發表한 바이러스를 土臺로 該當 菌株를 確保해 培養한다. 이 期間이 數個月 걸리기 때문에 只今 生産해야 9月부터 毒感 백신을 맞을 수 있다.

백신을 맞으면 우리 몸에선 中聲區, 大食細胞 等 다양한 白血球들이 나와 몸에 浸透한 백신(抗原)과 熱心히 싸운다. 이를 先天免疫이라고 한다. 先天免疫은 白血球의 一種인 림프球가 抗體를 만드는 데 必要한 時間을 벌어준다. 抗體 生成에는 2週 程度의 時間이 걸린다. 以後엔 毒感 바이러스가 언제 浸透해도 卽刻 림프球가 抗體를 充分히 만들어 毒感을 이겨낼 수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도 抗體 生成에 2週의 時間이 걸린다. 다만 毒感 백신은 每年 다른 種類의 백신인 反面 코로나19 백신은 2年 前 코로나19 바이러스 菌株로 만들어진 백신이라는 것이 差異點이다.

지난해 12월 광주 광산구의 한 중학교 강당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 동아일보DB
지난해 12月 光州 광산구의 한 中學校 講堂에서 코로나19 백신 接種이 進行되고 있다. 東亞日報DB
따라서 코로나19 백신은 初期 코로나19 바이러스에는 매우 效果的이다. 하지만 時間이 지날수록 베타 變異, 델타 變異, 오미크론 變異 等 다양한 模樣의 스파이크 蛋白質 變異를 가진 바이러스가 出現하면서 백신 效果가 漸漸 떨어진다.

쉽게 말해 2020年 初 中國 우한(武漢)에서 처음 發見된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스파이크 蛋白質의 模樣을 세모라고 假定했을 때 베타 變異는 사다리꼴, 델타 變異는 네모, 오미크론 變異는 동그라미 等 다양한 模樣으로 바뀌었다는 뜻이다.

따라서 現在 코로나19 백신으로 만들어진 抗體는 세모 模樣 바이러스에 가장 잘 붙고, 사다리꼴이나 네모, 동그라미 模樣에는 弱하게 붙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狀況에서 初期 백신과 비슷한 效果를 내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追加 接種(부스터샷) 等을 통해 抗體 生成量을 높일 수밖에 없다. 卽, 歲모일 때는 한 個의 抗體가 붙어서 防禦를 했다면 사다리꼴에는 2個의 抗體가 붙고, 네모엔 3個의 抗體가 붙어서 같은 效果를 낸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每番 부스터샷을 통해 抗體量을 높이면 코로나19 防禦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最近 療養病院을 中心으로 入院 患者와 從事者들에게 4次 接種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免疫學者들은 3次 接種 以後 ‘짧은 期間’에 ‘같은 菌株’로 만들어진 백신의 4次 以上 接種 效果에 對해선 否定的으로 보고 있다.

世界 最高 免疫學者 中 한 名인 서울대 醫大 박성회 名譽敎授는 數個月이라는 짧은 期間 內에 같은 菌株로 만들어진 백신으로 4次 以上의 부스터샷을 接種할 境遇 우리 몸의 림프球가 抗體를 많이 만들어 바이러스에 對抗하는 것이 아니라 림프球가 脫盡하거나 無氣力에 빠져 抗體를 만들 수 없는 狀況이 될 수 있다고 警告한다.

朴 敎授는 “免疫細胞度 充分히 休息을 取해야 제대로 일을 한다”면서 “不過 3, 4個月 만에 부스터샷을 接種하는 것은 이런 休息을 充分히 주지 못하기 때문에 脫盡이 생길 可能性이 높아진다는 게 免疫學者라면 누구나 다 아는 常識”이라고 指摘했다. 3次 接種을 마친 朴 名譽敎授는 4次 以上부터는 個人의 選擇에 맡겨야 한다고 言及했다. 이는 젊은 사람도 마찬가지다. 젊은 사람의 免疫細胞度 같은 백신을 繼續 接種받으면 나이든 사람의 免疫細胞처럼 일을 하지 못하는 無氣力 狀態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毒感 백신은 1年에 한 番 接種해서 우리 몸의 免疫細胞들이 푹 쉴 수 있는 期間을 充分히 주고 있다. 더구나 只今 우리가 맞고 있는 코로나19 백신은 새로운 變異에 對應해서 만든 백신이 아니다. 이 때문에 4次 以上의 부스터샷 接種은 綿密한 檢討가 必要하다.

이진한 醫學專門記者 likeday@donga.com
#백신 #追加 부스터샷 #免疫學的 苦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