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려보던 世上이 눈 아래로 내려가는 經驗”[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올려보던 世上이 눈 아래로 내려가는 經驗”[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143〉 아이가 홀로 걷는 것의 意味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돌 무렵 많은 아이들이 혼자 걷기를 始作한다. 누구나 하게 되는 것이지만, 기어만 다니던 아이가 뒤뚱뒤뚱 휘청거리며 처음으로 두 발로 홀로 걷게 되는 그 모습에는 생각보다 많은 意味가 있다.

‘分離 個別化’ 過程의 理論 定立에 큰 貢獻을 한 헝가리 出身 유대人 精神科 醫師 마거릿 말러는 아이가 걷기 始作하는 時期를 分離 個別化의 過程 中 重要한 時期로 뽑았다. 걷게 되면 아이는 스스로 다니면서 뭐든지 해볼 수 있다. 有名한 精神分析 心理學者인 프로이트 博士는 이 時期 아이들이 唯我獨尊的이라고 보았다. 그동안 기어 다니면서 아래에서 위로 올려다보아야 했던 世上이, 두 발로 서니 모두 눈 아래로 내려간다. 아이는 우쭐해져서 뭐든 할 수 있을 것 같은 自信感에 불타오르고 主導的이 되고 自律性도 생긴다. 엄마에게서 떨어져 世上을 좀 더 積極的으로 探索해간다.

그런데 한창 自信感에 불타오르던 아이는 문득 ‘이렇게 떨어져 있다가 엄마가 나를 버리면 어떡하지?’라는 걱정이 든다. 그리고 생각보다 自身이 할 수 있는 게 別로 없다는 것도 깨닫는다. 갑자기 무서운 생각이 든 아이는 엄마에게서 떨어져 나가다가 ‘내가 걷는다고 엄마 나 버릴 것 아니지?’라는 듯 이만큼 떨어져 놀다가 或은 이만큼 걸어가다가 갑자기 뛰어와 엄마 품에 안기기도 한다. 獨立에 對한 不安, 두려움 때문이다. 아이가 갑자기 와서 확 안길 때 “괜찮아. 잘했어” 하며 안아줌으로써 사랑을 다시 꽉 채워주는 것이 必要하다. 말러는 이것을 ‘情緖的인 再充電’이라고 했다.

父母는 아이가 느낄 수 있는 이런 마음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아이가 혼자 뒤뚱뒤뚱 걸어갈 때, 繼續 注視하다가 아이와 눈이 마주치면 “우리 ○○, 아이고 잘하네” 하면서 應援하고 激勵해주어야 한다. 그래야 아이가 힘을 얻고, 獨立에 따른 두려움을 조금씩 克服해 나간다. 놀이터에서 아이가 혼자 잘 논다고, 잠깐 자리를 비우는 行動도 操心해야 한다. 이 時期 아이는 놀다가도 한 番씩 엄마를 찾고 달려와서 안긴다. 엄마가 없으면 宏壯히 唐慌한다. 아이가 노는 모습을 繼續 지켜보면서, 아이와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거려 주어야 한다. 엄마는 野球로 치면 언제든지 安全하게 받아줄 수 있는 홈베이스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時期 아이가 넘어질까 봐 너무 쫓아다니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엄마로부터 몸이 멀어지면서, 心理的으로 엄마와 自身이 分離된 人間이라는 것을 經驗해 나가야 하는데, 너무 딱 붙어 있으면 아이의 分離 個別化 過程을 妨害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나치게 조마조마해하며 너무 안고 다니고 업고 다니면서 붙어 있지 않도록 한다.

아이는 걷는 것을 통해서 엄마와 身體的으로 分離되는 經驗을 한다. 그리고 ‘걷기’라는 運動發達 課題가 完遂되면 ‘獨立’이나 ‘自律’이라는 心理的 發達이 따라온다. 아이가 便安히 心理的 發達을 이루기 위해선, 아이의 걸음마를 지켜보는 엄마의 視線에 ‘든든함’을 담고 있어야 한다. ‘걱정 마라, 엄마가 지켜줄게’ 하는 便安한 表情으로 아이를 지켜보면서, 아이가 한 발을 떼었을 때 엄마가 앞에서 환하게 웃으면서 激勵하고 拍手쳐주는 것이 必要하다. 아이의 우쭐함이 最高潮에 達하도록 反應해준다. ‘李 아이가 正말 걸을 수 있을까?’ 하는 걱정스러운 눈초리는 아이가 獨立心이나 自律性을 키워가는 데 좋지 않다.

어떤 父母들은 아이의 ‘걷기’를 꼭 完遂시켜야 하는 宿題로 생각해서 아직 準備가 안 된 아이를 자꾸 걸어보게 하거나 빨리 걷지 못하면 지나치게 不安해하기도 한다. 內心, 걷는 것과 같은 發達指標를 이 아이가 똑똑한가 아닌가, 내가 아이를 잘 키운 것인가 아닌가로 생각하는 傾向도 있다. 普通 專門家들은 18個月까지는 安心한다. 運動機能 發達도 個人마다 偏差가 있기 때문에, 그 程度는 괜찮다고 본다. 萬若 걷는 것 外에도 다른 發達이 모두 늦은 것 같다면 한 番쯤 專門機關에 가서 相議해볼 必要는 있지만, 옆집 아이는 11個月 때 걸었는데, 우리 아이는 14個月인데도 아직 잘 못 걷는 것 같다고 아이를 자꾸 採根하지 말아야 한다.

아이의 心理的인 發達은 身體的인 發達과 물려 있다. 처음 이가 나고 엄마와 나를 다른 個體라고 알아가듯이 人間의 發育, 發達과 成長은 아주 妙하게 맞물려 있다. 이것은 매우 오랜 期間의 進化를 통해 이루어지는 일들이다. 아이 發達의 여러 面이 모두 맞물려 있다. 아이가 아직 걸을 만큼 運動機能이 發達하지 않았다는 것은, 意氣揚揚하게 엄마와 떨어질 程度로까지는 心理的인 準備가 안 되었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이런 時點에 혼자 걸어볼 것을 强要하거나 손잡고 걷다가 확 놓아버리는 行動은 操心해야 한다. 걷는 것에 對한 두려움이 더 커질 수 있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오은영 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아이 #혼자 걷기 #分離 經驗 #情緖的인 再充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