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明宗이 여름마다 어지러워했던 理由[이상곤의 實錄韓醫學] <112>|東亞日報 </112>

明宗이 여름마다 어지러워했던 理由[이상곤의 實錄韓醫學] <112>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12歲에 王位에 오른 朝鮮 13代 王 明宗은 여름만 되면 어지럼症을 呼訴했다. 在位 16年에는 競演을 中斷하기까지 했다. “나는 弱質인 데다 感氣에 잘 걸리고 間間이 設使까지 해 恒常 기운이 나른하다. 間或 熱이 치받치면 眩氣症이 일어난다. 學問이 重하기는 하지만 健康이 좋지 않으니 어떻게 競演을 할 수 있겠는가.” 明宗의 어지럼症 記錄은 在位 18年에도 나타난다. “오늘 낮 늦게부터 온몸이 寒氣로 떨리고 手足이 차다가 덥다가 하며 어지럽고 머리가 아프니 무슨 藥으로 다스려야겠는가?”

心熱症(心熱症)이 그 原因이었다. 걱정과 두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上部 臟器를 뜨겁게 달궈 病을 誘發한 것. 그에게 엄청난 心理的 壓迫을 加한 張本人은 외아들 순회세자와 어머니 文定王后였다. 特히 巡廻世子는 태어난 지 一週日도 안 돼 피우(避寓·居處를 옮김)할 만큼 體質이 弱했다. 明宗이 “社勢(辭世·죽음)가 不得已하다”고 할 程度였으니 그 危重함을 斟酌할 수 있다. 巡廻世子는 明宗 18年에 13歲의 나이로 世上을 떠난다.

어머니 文定王后는 明宗의 健康을 해치는 爆彈 같은 存在였다. 實錄은 文定王后가 아들인 明宗에게 ‘내가 아니면 어떻게 이 자리를 所有할 수 있었으랴’라며 호통하기도 했으며 이에 明宗이 “눈물을 흘리었고 목 놓아 울기까지 했다”고 傳한다. 明宗은 늘 어머니 때문에 心氣가 便安하지 않고 非違(脾胃)가 不便해 어지러움과 不眠症을 呼訴했다 한다. 머리와 心臟으로 熱이 몰리고, 伸張은 차갑게 식어가는 上熱下寒症(上熱下寒症)으로, 韓醫學은 心熱症을 이 症狀의 主犯으로 指目한다.

陰陽五行論에서 心臟은 우리 몸의 엔진으로서 불꽃같은 힘, 禍(火)를 象徵한다. 反面 伸張은 뜨거운 熱을 輩出해서 몸을 식히며 차가운 물(水)을 象徵한다. 불은 위를 向하고 물은 아래로 흐른다. 그래서 上熱下寒症을 治療하려면 마음을 다스려 心臟의 熱氣를 下部로 내리고 伸張에 貯藏된 차가운 물을 데워 上昇하게 하는 殊勝화강(水升火降)의 方式이 必要하다. 이때 불이 내려가고 물이 올라가는 通路인 消化器官의 役割이 가장 重要하다. 特히 여름날 審熱로 인한 渴症을 없애기 위해 먹은 찬 飮食은 隨時로 배頉을 誘發해 오랫동안 消火器 障礙를 일으켰다.

어지럼症은 여름철에 特히 甚해진다. 날씨가 더워지면 體溫을 維持하기 위해 血管이 擴張되고 땀을 통해 水分과 電解質이 많이 排出되면서 體液量이 줄어 血壓이 낮아진다. 心臟은 揚水機처럼 血液을 퍼 올려야 하는데 血壓이 떨어지면 身體 中 가장 위에 있는 머리, 腦로 가는 혈액량이 減少해 頭痛, 疲勞感, 無氣力症, 耳鳴, 消化不良, 嘔逆感 等 症狀이 나타난다.

東醫寶鑑은 “찬 과일이나 찬 飮料를 여름에 오히려 節制해야 한다”고 强調한다. 消火力은 삭히고 찌는 熱氣를 바탕으로 하는데 찬 飮食은 胃腸의 溫氣를 없애 泄瀉를 일으키거나 腹痛을 誘發한다. 心臟과 腎臟 사이의 殊勝화강 흐름을 妨害한다. 伏날 뜨거운 蔘鷄湯을 먹는 ‘以熱治熱’의 여름나기 慣習이 생긴 것도 모두 이런 緣由에서 비롯됐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明宗 #여름 #어지럼症 #心熱症 #以熱治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