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갑상샘癌은 無條件 手術? 積極的 監視가 더 有用한 境遇 있어”|동아일보

“갑상샘癌은 無條件 手術? 積極的 監視가 더 有用한 境遇 있어”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8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갑상샘癌

이시훈 가천대 길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
이시훈 嘉泉大 吉病院 內分泌代謝內科 敎授.
2021年부터 2025年까지 推進될 ‘第4次 癌管理綜合計劃’의 核心은 先制的 介入을 통해 癌 豫防 活動을 强化하고 癌 빅데이터를 構築해 效果的인 癌의 豫防과 治療 支援 等 올바른 癌 情報를 國民에게 提供하는 것이다. 또 良質의 癌 檢診이 可能하도록 民間에서 遂行 中인 癌 檢診 項目에 對한 科學的 根據 評價 後 勸告案을 마련하고 適正한 情報 提供을 推進하는 것에 있다.

이는 癌 檢診을 둘러싼 勸告案 論難이 持續되는 癌腫이 있기 때문이다. 갑상샘癌의 境遇 國家 癌 檢診 項目은 아니지만 恒常 國內 有病率 最上位圈에 位置한다. 2015年 保健福祉部와 國立癌센터가 無症狀 聖人에 對해 갑상샘癌 檢診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가이드라인을 發表한 以後 줄어들던 갑상샘癌 發生率이 다시 增加해 2018 國家癌登錄統計에서 가장 많이 發生한 癌 2位로 確認됐다.

最近 몇 年間 많이 發生하는 癌腫으로 자리잡은 갑상샘癌은 年齡과 性別을 가리지 않고 사람들에게 ‘癌’에 對한 두려움을 안기는 病이다. 지난해 世界 3代 醫學學術誌人 ‘美國醫師協會誌(JAMA)’에 갑상샘癌 發生率과 不갑상샘機能低下症 發生率의 力學 關係에 對한 論文을 揭載한 이시훈 嘉泉大 吉病院 內分泌代謝內科 敎授와 안성복 梨花女大 融合保健學科 敎授에게 갑상샘癌에 對해 물어봤다.

―갑상샘癌은 어떤 疾患인가?

갑상샘은 목의 앞部分 ‘아담의 沙果’라고도 불리는 喉頭隆起 아래, 祈禱 앞쪽에 位置한 나비 模樣의 內分泌腺으로 우리 몸의 新陳代謝를 調節하는 갑상샘호르몬을 分泌한다. 이런 갑상샘에 생기는 結節(或) 中 惡性 結節이 갑상샘癌이다.

갑상샘癌은 생김새나 病理所見 等에 따라 유두암·餘포암·水質癌·未分化癌 等으로 分類되는데 우리나라에서 發生하는 갑상샘癌의 90% 以上은 유두암과 濾胞癌이다. 이 中 가장 많은 사람들이 診斷받는 유두암은 천천히 자라며 治療도 잘되고 豫後가 좋은 便이다. 그 다음은 40代 以上 中年 女性에서 많이 나타나는 濾胞癌이다. 濾胞癌은 血管性 轉移를 잘하는 特徵이 있는데 診斷이 遲延되면 肺로 轉移될 수도 있어 注意가 必要하며 두 癌 모두 手術이나 追加로 放射性同位元素 等의 適切한 治療를 받으면 90%가 넘는 患者가 10年 以上 生存할 수 있다.

―2018 國家癌登錄統計에 따르면 癌腫別 男女 全體에서 가장 많은 有病者 數를 記錄한 癌이 갑상샘癌이다. 國內에서는 높은 檢診率로 인해 갑상샘癌 發生率이 增加했다는 意見도 있다.


2000年 代 初 全 世界的으로 갑상샘癌 發生率이 增加했다. 글로벌 共通 現象이지만 特히 우리나라에서 갑상샘癌 發生率이 크게 增加했다. 全部는 아니더라도 많은 境遇에서 超音波 機器의 發達, 檢診 機會의 增加 等으로 작은 病變까지 찾아내게 됨으로써 갑상샘癌이 增加한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손재주가 뛰어난 國內 醫療陣들이 細針으로 작은 結節에 位置한 癌細胞까지 採取해 癌 診斷率이 增加한 것도 한 要因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自然的인 갑상샘癌 發生의 增加도 看過할 수 없다. 飮酒, 吸煙, 食生活의 變化, 放射能 露出 等의 環境的 要因도 갑상샘癌을 誘發하는 主要 要因으로 알려졌다.

―豫防的 觀點에서 癌을 早期에 發見하고 治療한다면 좋은 것 아니냐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갑상샘癌은 積極的 監視가 勸奬되기도 한다. 갑상샘癌에서 다른 意見이 나타나는 理由는 무엇인가?

健康檢診이 活性化되면서 各種 疾患의 早期 診斷이 全般的인 健康 增進에 肯定的인 役割을 한다는 것이 定說로 자리잡았다. 特히 癌의 境遇 早期診斷, 早期治療가 難治病이었던 癌을 征服하는 데 크게 寄與한 것은 疑心할 餘地가 없는 事實이다. 하지만 事後 分析을 進行한 結果 特定 疾患의 境遇 早期診斷으로 인해 診斷 時機가 앞당겨져 生存 期間이 더 길게 나타나거나 鬪病 期間만 더 延長시킨 것으로 確認되면서 健康檢診 萬能에 對한 믿음이 깨지고 있다.

갑상샘癌의 大部分은 治療 經過가 좋은 유두암이나 여포암같은 分化癌이기 때문에 發生率이 增加해도 死亡率에는 큰 變化가 없다. 그러나 갑상샘癌 手術을 할 境遇 平生 갑상샘호르몬劑를 服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생기고, 不갑상샘機能低下症, 音聲變化 等 副作用이 뒤따를 수 있다. 이러한 理由로 最近 手術보다 能動的 監視가 더 有用할 수 있다는 意見이 나왔고 많은 共助를 얻고 있다.

안성복 이화여대 융합보건학과 교수.
안성복 梨花女大 融合保健學科 敎授.
―2017年 갑상샘癌 發生率은 美國이 10萬 名當 13.3冥路 알려졌다. 우리나라보다는 훨씬 적다. 美國, 日本 等 外國과 比較했을 때 國內 갑상샘癌 實情은 어떤가.

같은 해 우리나라의 갑상샘癌 發生率은 10萬 名當 44.5名으로 美國에 비해 매우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國家 別로 人種, 人口分布 等이 相異하기 때문에 疾患의 發生率을 놓고 直接 比較하는 건 無理가 있다고 생각한다. 美國과 日本의 갑상샘癌 發生率과 死亡率을 比較했을 때 日本이 發生率은 낮지만 死亡率은 더 높은 것으로 報告돼 論爭이 있었는데 日本 人口의 高齡化를 반드시 考慮해야 한다는 點이 强調됐던 記憶이 난다.

原子爆彈 被曝 以後 醫療가 發展한 日本이 한동안 갑상샘癌 硏究를 主導한 적이 있는데 最近 國內 갑상샘癌 發生率이 急激히 增加하면서 갑상샘 國際學術大會에서 우리나라의 硏究 結果가 가장 많이 發表되고 있다. 아직 必要性에 對한 疑問이 提起되는 境遇도 있지만 갑상샘癌의 로봇 手術 分野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積極的이고 活潑한 硏究를 進行해 先導的인 位置를 차지하고 있다.

―갑상샘癌 診斷을 받은 患者는 어떤 選擇肢가 있는가?


갑상샘癌 腫瘍의 位置, 周邊 組織(食道, 祈禱, 成大神經)과의 關係, 림프節 前이 與否, 年齡, 家族歷 等을 綜合的으로 考慮해 前切除, 半節制 等의 手術이나 週期的 超音波 檢査를 통한 能動的(積極的) 監視를 選擇할 수 있다.

―반드시 手術이 必要한 케이스는 무엇인가.

腫瘍의 크기가 1cm를 超過하거나 腫瘍의 個數가 많고 兩쪽 葉에 存在할 때 手術的 治療를 進行해야 한다. 以外에도 림프節이나 遠隔 轉移가 疑心되는 境遇와 腫瘍이 被膜을 뚫고 갑상샘 外部로 突出될 境遇, 周邊 組織과 密接하게 連結돼 있을 境遇, 家族歷이 있거나 放射線 露出力이 確認되는 境遇 等에 手術的 治療가 考慮된다. 患者가 手術的 治療를 希望할 때도 手術的 治療를 積極 考慮한다.

―反對로 手術보다는 能動的 監視가 더 效果的인 患者 케이스는….

腫瘍의 크기가 1cm 未滿이며 한 個만 確認되고 림프節이나 遠隔 轉移가 없는 境遇 能動的 監視를 考慮할 수 있다. 病變이 갑상샘 內에 局限되고 周邊 組織과 멀리 떨어져 있으며, 家族歷이 없고 手術的 治療에 拒否感이 있을 時에도 能動的 監視가 可能하다. 患者 스스로 能動的 監視에 對해 充分히 理解하고 積極的으로 參與할 意志가 必要하다.

―手術 또는 積極的 監視, 各各의 長點과 短點은.

手術의 境遇 癌이 存在한다는 不安感을 解消할 수 있으나 合倂症 等 副作用이 뒤따를 수 있다. 또한 前切除術을 施行 받은 境遇 平生 갑상샘호르몬劑를 服用해야 한다. 能動的 監視의 境遇 手術을 猶豫할 수 있으나 週期的으로 갑상샘 追跡 超音波 檢査를 받아야 한다.

―갑상샘癌 發生率과 不갑상샘機能低下症 發生率의 力學關係에 對한 論文을 發表한 것으로 안다. 該當 硏究를 始作하게 된 契機는 뭔가.

全 世界的으로 갑상샘과 不갑상샘을 同時에 硏究하고 關心을 갖는 硏究者는 極히 드물다. 갑상샘과 不갑상샘이 隣接한 長期지만 機能的으로 聯關이 적기 때문이다. 大學院과 專攻의 時節부터 갑상샘과 不갑상샘을 同時에 專攻한 因緣이 갑상샘 手術과 不갑상샘機能低下症 發生率의 關係를 硏究하게 된 첫 番째 契機가 됐다. 手術 後에 發生하는 不갑상샘機能低下症 外에도 發生 原因이 糾明되지 않은 富갑상샘機能低下症 事例도 보고 되고 있다. 現在 그 原因을 밝히고 適切한 治療法을 開發하기 위한 硏究를 進行하고 있다. 이 硏究들을 통해 世界에서 가장 有名한 內科 敎科書에 紹介되기도 하고 노벨化學賞 受賞者와 함께 論文을 出刊하는 經驗을 하게 됐다.

現在 不갑상샘機能低下症의 治療는 칼슘과 비타민D를 補充하는 것이 全部다. 이는 腎臟機能을 沮害할 수 있고 症狀調節 側面에서도 最善의 治療가 아니다. 最近 美國과 유럽에서 不갑상샘호르몬 補充治療가 承認됐지만 價格이 想像을 超越하는 水準이다. 高價의 治療法이 아닌 國內 實情에 알맞은 合理的인 水準의 治療法을 찾기 위해 硏究를 始作하게 됐다. 갑상샘癌과 不갑상샘機能低下症의 相關關係에 對한 硏究는 治療法을 찾기 위한 礎石이라고 할 수 있다.

―該當 論文이 示唆하는 바는 무엇인가.

全 世界的으로 增加하고 있는 甲狀腺癌 發生率의 現況과 더불어 唯獨 國內에서 甲狀腺癌 發生의 增加가 두드러지는 現象에 對해, 自然 增加 以外의 다른 要素, 卽 過度한 檢査 및 診斷에 依한 手術醫 增加가 原因으로 指目되어 많은 論難이 있었다. 새로운 診療指針이 發表된 後 甲狀腺癌 手術 件數와 手術 範圍가 減少 및 縮小되었고 이에 따라 手術 後 必然的으로 發生할 수 있는 副甲狀腺機能低下症이 減少하게 되었다는 것이 論文의 主要 內容이다.

―올해부터 ‘第4次 癌管理綜合計劃’이 施行된다. 앞으로 國內 癌 豫防·管理 政策에 어떤 變化가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지….

第4次 癌管理綜合計劃의 主要 目標는 癌 빅데이터 構築 및 擴散, 豫防 可能한 癌 發生 減少, 癌 治療·돌봄 隔差 緩和다. 特히 2025年까지 300萬 名 規模의 國家 癌데이터(臨床, 公共데이터, 遺傳體, 映像情報)를 構築하고 共有함으로써 癌 硏究를 活性化시키고 癌管理政策 樹立에 必要한 根據 資料로 活用한다는 計劃이다. 빅데이터를 分析하는 硏究者 立場에서 癌 빅데이터 構築이 가장 期待가 된다. 癌 빅데이터를 活用해 癌의 診斷과 治療 가이드라인을 改善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癌檢診度 高度化돼 豫防 可能한 癌 發生의 減少에 寄與할 것으로 본다.

―癌 빅데이터 構築이 갑상샘癌의 診斷과 治療에 끼칠 影響은.

갑상샘癌 診療指針 變更 以後 手術 件數가 減少하고 있으며 前切除術보다 半節制술이 늘어나는 等 手術 範圍가 줄어든 傾向이 感知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갑상샘癌 發生率이 極端的으로 增加했다가 짧은 期間 內에 減少한 特異한 背景을 가지고 있는 만큼 國內 狀況의 特殊性을 充分히 考慮해 設計되고 蒐集된 癌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硏究가 進行된다면 追後 갑상샘癌의 診斷과 治療에 새로운 臨床的 證據를 提供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한다. 더불어 公共領域 데이터 뿐만 아니라 라이프로그 및 民營健康保險 데이터 等 民間領域의 健康 데이터를 함께 分析할 수 있다면 빅데이터를 利用한 갑상샘癌의 豫防과 管理에서 革新的인 發展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시훈 嘉泉大 吉病院 內分泌代謝內科 敎授
― 연세대 醫科大學 및 大學院 卒業(醫學士 MD, 醫學博士 PhD)
― 세브란스병원 內科 專攻醫 修了(內科 專門醫, 內分泌-對사내과 分課專門醫)
― 美國 國立保健院(NIH) 博士後 硏究員 歷任
― 日本 도쿄臺 大學院 GPLLI 招聘敎員 歷任
― 美國 하버드대 醫科大/MGH 招聘副敎授 歷任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메디컬 이슈 #갑상샘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