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英祖가 選擇한 難妊 克服 祕法은?[이상곤의 實錄韓醫學]|東亞日報

英祖가 選擇한 難妊 克服 祕法은?[이상곤의 實錄韓醫學]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6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朝鮮時代 王과 王妃에게 附與된 가장 큰 責務는 後繼者를 낳는 것이었다. 영조가 王이 되기 前 연잉군 時節에 낳은 驍將世子(1719∼1728)는 일찍 世上을 등졌다. 以後 영조는 모든 國家的 醫療 시스템과 飮食保養法, 生活方法 等 醫療 知識을 總動員해 王子 生産 프로젝트에 着手했다.

承政院日記 英祖 9年 記錄을 보면 그 切迫함을 알 수 있다. 英祖가 “三從의 血脈(孝宗, 顯宗, 肅宗)을 생각하니 이것(王子의 生産)은 正말 切迫하다. 只今 나이가 벌써 마흔이다. 普通 사람으로 말한다면 쉰과 같으니 모든 方法을 다 써야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러자 當時 吏曹判書였던 송인명은 “益母草(益母草)는 後嗣를 얻는 데 큰 效果가 있습니다”라고 아뢰었다. 또 다른 臣下 권수경은 “男子 나이 四五十은 老衰해지는 境界입니다. 陽氣가 으레 不足하기 때문에 八味元(八味元)에 鹿茸을 追加한 것이 곧 陽氣를 補하는 藥劑이니 卽時 드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라고 勸誘한다.

하지만 英祖는 “醫書라는 것은 誇張된 側面도 있어 다 믿을 수 없다”고 半信半疑한다. 그러자 領議政 심수현은 “漢城參判을 지낸 박내정이 子息 낳을 可望性도 없을 程度로 弱했는데 (八味地黃丸을 먹고) 일흔이 넘도록 健康하다”며 處方을 强勸한다. 영조는 結局 臣下들과 語義들의 建議를 受容한다. 以後 英祖 11年(1735年) 나이 마흔둘에 誕生한 英祖의 唯一한 後繼者가 바로 思悼世子다.

益母草는 女性의 難妊 克服을 돕는 좋은 藥물이다. 이름에 어미 某(母)가 들어간 理由도 그 때문이다. 益母草는 女性에게 흔히 發生하는 上熱下寒(上熱下寒·人體 上部는 熱이 오르고 下部는 찬) 症狀을 治療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

益母草가 夏枯草(夏枯草)로도 불리는 理由도 그 때문이다. ‘여름이 되면 시드는 풀’이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몸의 熱氣를 가라앉히고 떠오르는 陽氣를 收斂해 아랫배를 따뜻하게 維持시킨다. 그래서 傳統 民俗에는 流頭날(陰曆 6月 15日) 益母草를 먹으면 더위를 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傳해온다. 그래서일까. 益母草 生汁을 마시면 한여름 더위에 사라진 입맛이 돌아오기도 한다.

上熱 症狀을 잡아주는 特性 德에 中國 唐나라 則天武后는 皮膚에 오른 熱을 내리고 潤氣를 더하기 위한 特效藥으로 益母草를 갈아 팩으로 使用했다. 우리 祖上들도 新生兒나 小兒가 가려움症을 同伴한 皮膚炎에 걸리면 益母草 달인 물에 沐浴시키는 民間療法을 널리 使用했다. 炎症으로 인한 熱을 내려 가려움症을 가라앉힌 것이다.

難妊을 解決하는 民間療法으로 많이 使用된 또 다른 處方은 魚膠(魚膠·水産物로 만든 阿膠)의 材料로 쓰이는 民魚의 부레다. 魚膠는 활(角弓)을 만들 때 接着劑로 쓰일 만큼 剛한 接着力을 가지고 있다. 子宮과 胎盤 사이는 단단히 連結돼 있어야 血管 供給이 잘되면서 妊娠 狀態를 維持할 수 있다. 이때 두 機關을 단단하게 連結해주는 役割을 한 게 民魚 부레다. 朝鮮 肅宗 때 만들어진 農書 ‘山林經濟’는 妊娠에 좋은 飮食으로 長魚 鹿茸 海狗腎 참새 알 等을 擧論했지만 妊娠에 妨害되는 飮食도 같이 擧論했다. 三白草 고사리 토끼고기가 그것이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英祖 #難妊 #益母草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