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安과 스트레스가 만든 人造의 귀 痛症[이상곤의 實錄韓醫學]〈108〉|東亞日報

不安과 스트레스가 만든 人造의 귀 痛症[이상곤의 實錄韓醫學]〈108〉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4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이상곤 갑산한의원 원장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귀는 차가운 機關이다. 뜨거운 物件을 만지면 귀를 잡는 것도 귀의 本質이 차기 때문이다. 熱을 받으면 귀는 빨개진다. 속마음이 잘 드러나는 곳이다. 속마음에 畫家 있거나 憤怒가 있으면 귀는 소리를 내거나 痛症을 誘發한다. 韓醫學에선 귀의 痛症을 이통(耳痛) 或은 移動(耳疼)이라고도 한다.

仁祖는 이통으로 크게 苦生한 代表的인 임금이다. 仁祖 在位 24年 11月 밤마다 熱이 오르면서 귀의 痛症이 持續되자 領議政 金自點은 衣冠들에게 “오랜 治療에도 낫지 않으니 處方을 變更하라”고 要求한다. 事實 人造의 移通은 오래前부터 앓아온 스트레스性 發熱과 惡寒 症狀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熱이 올랐다 추웠다 하는 症勢가 反復되는 ‘寒熱往來’가 바로 그것. 韓醫學은 이를 感氣나 傳染病 等 外部의 原因으로 생긴 상한병과 스트레스, 火病, 更年期 症狀 때문에 發生한 雜病으로 分類한다. 仁祖는 雜病 系統의 寒熱往來를 앓았다.

仁祖는 反正으로 王座에 오른 後 自身도 臣下들에 依해 쫓겨날지 모른다는 不安感과 極端的 疑心, 憤怒에 휩싸여 지냈다. 李适의 난, 두 次例의 胡亂은 그를 心理的 恐慌 狀態로 몰고 갔다. 寒熱往來와 그로 인한 이통은 마음의 病이 만든 것이다. 寒熱往來는 이통만을 부른 게 아니었다. 緊張과 不安은 消火器를 修築해 極甚한 胃腸 障礙를 일으켰다. 속이 매슥거리고, 신물이 넘어오고, 가슴과 옆구리가 아프고 아랫배가 빵빵해졌다. 及其也 어지럼症이 생기면서 눈이 아득해졌다.

仁祖는 在位 24年 1月 寒熱往來 症狀이 심해지는 理由를 顚覆구이에 든 毒 때문으로 結論내고, 3月에는 毒殺 陰謀의 背後를 큰아들 소현世子의 夫人이자 며느리인 世子嬪 강빈으로 指目해 結局 師事한다. 以後 仁祖는 罪責感과 不安으로 宮闕까지 옮겼지만 寒熱往來는 더욱 심해졌고 이로 인해 귓病까지 난 것이다.

肅宗度 移通으로 苦痛을 겪었다. 肅宗은 在位 22年 火가 위로 오르면서 머리가 아프고 귀가 욱신거리는 移動 症狀을 呼訴했다. 特히 消化力이 떨어지면서 밥맛이 없어 粥으로 延命했다. 症狀도 仁祖와 비슷하지만 理由도 비슷했다. 그 또한 自身의 後繼者인 景宗의 어머니, 張禧嬪을 師事한 非情한 아버지였기 때문이다.

耳痛의 原因은 여러 가지다. 귀와 直接的 關聯이 있는 外이나 중이, 乳樣突起에 생긴 炎症이나 外部 氣壓의 變動(飛行機)으로도 생기지만 周邊 器官에 생긴 炎症이 放射痛을 일으키기도 한다. 例를 들면 큰 침샘인 顎下腺 扁桃炎, 咽頭炎, 喉頭炎, 턱關節 疾患 等으로 생기는 症狀도 있다. 構造的 炎症 外에 인조나 肅宗처럼 極度의 스트레스 때문이기도 하다.

治療는 네 番째와 다섯 番째 발가락 사이에 있는 臨泣穴을 刺戟하거나 목에 있는 凶刷 油돌斤을 따뜻하게 溫찜질 해주면 좋다. 求하기는 조금 힘들 수 있지만 황백이라는 藥물도 좋다. 仁祖가 狂氣를 거두고, 過勞와 스트레스로 原因을 直視하고 治療했다면 歷史는 어떻게 흘렀을까? 한 國家의 興亡에 있어 指導者의 哲學과 믿음이 强調되는 것도 바로 이런 緣由에서다.

健康의 祕訣은 自身의 生活 속에서 自身이 만든 스트레스의 原因을 찾아내고, 스스로 생각과 習慣을 고쳐 나가는 素朴한 것이다.

이상곤 甲山韓醫院 院長


#不安 #스트레스 #人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