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흉터 없고 목소리도 살리는 갑상샘癌 로봇手術의 權威者|東亞日報

흉터 없고 목소리도 살리는 갑상샘癌 로봇手術의 權威者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떠오르는 베스트 닥터] <28> 김훈엽 高麗大 安岩病院 甲狀腺센터 敎授

김훈엽 고려대 안암병원 갑상선센터 교수(유방내분비외과)는 입안으로 로봇을 집어넣어 갑상샘 수술을 하는 기술을 세계에서 처음 개발했다. 김 교수의 수술법을 배우기 위해 미국에서 이례적으로 의대 교수 면허를 발급해 ‘2국적 의사’가 됐다. 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김훈엽 高麗大 安岩病院 甲狀腺센터 敎授(乳房內分泌外科)는 입안으로 로봇을 집어넣어 갑상샘 手術을 하는 技術을 世界에서 처음 開發했다. 金 敎授의 手術法을 배우기 위해 美國에서 異例的으로 醫大 敎授 免許를 發給해 ‘2國的 醫師’가 됐다. 高麗大 安岩病院 提供
《2013年 末 50代 初盤의 女性 A 氏가 김훈엽 高麗大 安岩病院 甲狀腺센터 敎授(乳房內分泌外科·47)를 찾아왔다. 갑상샘(甲狀腺)에 陽性 腫瘍이 있는 患者였다. 皮膚가 울퉁불퉁해지거나 色깔이 달라지는 ‘켈로이드’ 體質인 A 氏는 手術 後 흉터가 크게 남을까 봐 걱정이었다. 金 敎授는 흉터가 생기지 않는 새로운 方法을 提案했다. 로봇을 입안으로 집어넣어 手術하는 方式으로 金 敎授가 世界 最初로 開發했다. 病院臨床硏究審議委員會(IRB) 承認 節次가 끝난 狀況이어서 때마침 手術에 應할 患者를 찾고 있었다. 》

A 氏는 기꺼이 하겠다고 했다. 手術 結果는 좋았다. 걱정했던 흉터는 생기지 않았고 皮膚 副作用도 나타나지 않았다. 以後 이 手術法은 ‘經句로봇갑상샘 手術’이란 이름으로 불렸다. 이 手術을 배우겠다며 國內는 勿論이고 海外에서까지 金 敎授를 찾는 醫師들이 잇따랐다.

○ 갑상샘 로봇 手術醫 新紀元 열어

갑상샘癌은 ‘順한 癌’이라 할 만큼 다른 癌보다는 덜 致命的이다. 그래도 갑상샘을 들어내는 手術은 괴롭다. 예전에는 목 아래쪽 皮膚를 切開해 흉터가 크게 남았다. 로봇 手術이 導入된 後로는 겨드랑이나 가슴에 구멍을 내 手術한다. 이 境遇에도 가슴이나 겨드랑이에 흉터가 남아 소매 없는 옷이나 水泳服을 입으면 그대로 露出된다.

金 敎授가 開發한 經口로봇갑상샘 手術은 말 그대로 經口(經口), 卽 입을 통해 로봇 機構가 들어가는 方式이다. 입 안쪽에 로봇 팔이 들어갈 5mm 크기의 구멍 2個와 카메라가 들어갈 20mm 크기 구멍 1個를 뚫는다. 이 구멍들은 手術 한 달 後에는 사라진다. 勿論 外部 흉터는 없다. 金 敎授는 “旣存 手術보다 痛症이 줄어들며 喉頭 神經 保存에도 效果가 있어 手術 後 音聲 變化가 거의 생기지 않는 것도 長點”이라고 말했다.

金 敎授는 患者의 80%를 이 方式으로 手術한다. 나머지 20%는 로봇 手術이 어려운 事例인데, 直接 切開하는 手術을 한다. 이를테면 癌細胞가 턱 밑의 림프샘(림프節)까지 轉移됐을 境遇 로봇 팔이 깊은 곳까지 들어가기 어렵다. 게다가 周邊 組織까지 癌으로 惡化할 수 있어 直接 切開해 눈으로 確認해야 한다.

○最初의 美國-韓國 同時 醫大 敎授 記錄

金 敎授가 開發한 로봇 手術法은 海外에서도 꽤 人氣가 있다. 印度, 터키, 中國, 臺灣 等 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金 敎授를 招請하거나 醫療陣이 韓國에 건너와 手術法을 배웠다.

美國에서도 金 敎授를 찾는 大學이 많다. 2015年에는 美國 존스홉킨스대病院에서 ‘硏究 敎授’로 1年間 머물기도 했다. 俳優는 身分이 아니라 가르치는 資格으로 留學한 것이다. 以後 美國에 金 敎授의 手術法이 알려지면서 여러 곳에서 ‘러브콜’이 왔다.

金 敎授는 美國 醫師 資格證도 獲得했다. 美國에서 工夫해 試驗을 보고 醫師 免許를 딴 게 아니다. 一部 州(州)에는 外國 國籍이지만 뛰어난 醫師들에 한해 例外的으로 免許를 주는 制度가 있다. 그中 하나가 루이지애나州인데, 그곳의 툴레인대 醫大가 金 敎授에게 醫師 免許를 發給했다. 툴레인대 醫大는 2名의 노벨 生理醫學賞 受賞者를 排出할 만큼 名門으로 알려져 있다.

金 敎授는 2019年 10月 現地 醫大 敎授 契約을 締結했다. 勿論 金 敎授의 로봇 手術에 關心이 많아서였다. 美國 患者들을 자주 韓國에 데리고 올 수 없으니 金 敎授를 現地로 招請해 手術도 하고 技術도 배우자는 趣旨였다. 韓國과 美國, 두 나라의 醫大 敎授로 同時에 活動한 人物은 金 敎授가 처음이다. 하지만 지난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事態가 터지면서 美國 現地 手術醫 길이 막혔다. 한 番 往復에 最小限 한 달 以上 隔離해야 하기 때문이었다.

○ 목소리 살리는 神經 모니터링 첫 導入

요즘에는 ‘로봇 手術의 代價(大家)’로 통하지만 金 敎授는 元來 ‘목소리를 살리는 醫師’로 有名했다. 手術 途中 神經 損傷을 防止함으로써 목소리를 保存하기 때문이었다.

갑상샘癌 手術을 하다 보면 間或 後頭神經이 損傷된다. 成大 機能을 擔當하는 喉頭神經이 損傷되면 여러 副作用이 나타난다. 목에서 쉰 소리가 나거나 아예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다. 或은 사레가 자주 들린다. 이런 副作用이 一時的으로 나타날 수도 있지만 때로는 永遠히 解決되지 않을 수도 있다. 이 境遇엔 목소리가 바뀌는 것은 勿論이고 목소리 自體를 잃을 수도 있다.

手術 途中에 神經 損傷을 찾아낸다면 卽刻 對處할 수 있지만 이게 쉽지 않다. 金 敎授는 “한 統計에 따르면 神經 損傷이 생긴 患者의 10%만이 手術室에서 問題를 把握했고 나머지 90%는 全혀 問題點을 모른 채로 手術室을 나갔다”고 말했다. 2008年 金 敎授는 獨逸과 美國에서 使用하는 ‘神經 모니터링’ 시스템을 國內에 처음으로 導入했다. 手術할 때 목에 揷入하는 튜브의 겉에 筋肉 움직임을 感知할 수 있는 膜을 붙인다. 이어 手術하면서 이 膜에 微細한 電氣를 흘린다. 神經에 異常이 없다면 ‘삐’ 하는 소리가 나온다. 畵面에는 筋電圖 羞恥와 波動이 標示된다. 이를 分析해 神經 損傷 與否를 바로 把握할 수 있다. 以後 이 시스템을 國內 大學病院 大部分이 導入했다. 2011年에는 大韓神經모니터링學會도 創立됐다. 이 學會 또한 金 敎授가 主導해 만들어졌다. 金 敎授는 이 學會의 副會長을 맡고 있다.

金相勳 記者 corekim@donga.com

갑상샘癌 症勢와 對處要領
목에 잡히는 或 갑자기 커지면 疑心을
갑상샘癌은 1基와 2期에 發見될 境遇 10年 生存率이 99%에 이른다. 게다가 이 癌은 멀리 있는 臟器로 遠隔 轉移되는 確率이 낮다. 이 때문에 多少 늦게 發見되더라도 生存率은 如前히 높다.

다만 周邊으로 癌이 번질 수는 있어 祈禱와 食道 一部를 除去해야 하는 等 삶에 큰 不便을 招來할 수 있다. 早期 發見이 그만큼 重要하다.

김훈엽 高麗大 安岩病院 甲狀腺센터 敎授(乳房內分泌外科)는 갑상샘癌을 早期에 發見하려면 갑상샘 超音波를 찍을 것을 勸했다. 다만 이 癌은 進行 速度가 느리며 갑자기 惡化되지는 않는 便이라 每年 檢査를 받지 않아도 된다. 金 敎授는 4, 5年마다 檢査받을 것을 勸했다.

어떤 사람들이 갑상샘癌 發病 危險이 높을까. 一旦 放射線에 過度하게 露出된 사람들을 들 수 있다. 어렸을 때 放射線 治療를 받은 적이 있다면 一旦 갑상샘癌 危險度가 높다고 볼 수 있다.

女子가 갑상샘癌에 걸릴 確率은 男子보다 4∼5倍 높다. 요오드가 들어있는 飮食을 지나치게 많이 먹거나 反對로 지나치게 적게 먹었을 때도 發病率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샘癌을 豫防하는 飮食은 없다. 金 敎授는 “다양한 飮食을 골고루 먹는 게 오히려 더 좋은 豫防法”이라고 말했다.

萬若 갑상샘에서 혹이 發見되면 어떻게 해야 할까. 當場 精密檢査를 해야 할까. 金 敎授는 “이 境遇 혹의 크기, 位置에 따라 대처가 달라질 것”이라며 “萬若 神經이나 氣道, 食道와 接해 있다면 腫瘍이 여기로 侵犯할 憂慮가 있어 精密 檢査를 통해 正確한 狀態를 把握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떤 때 갑상샘癌을 疑心해야 할까. 겉으로 症勢가 드러나면 癌이 꽤 進行됐을 境遇가 많다. 初期에는 거의 症勢가 드러나지 않는다. 그래도 自身의 목 周邊을 잘 觀察할 必要가 있다.

于先 最近에 목 周邊에 단단한 것이 만져졌다면, 그리고 그게 갑자기 빨리 커졌다면 갑상샘癌을 疑心해야 한다.

또 過去와 달리 飮食物을 삼키는 게 어려워졌을 때도 癌일 確率이 있다. 呼吸 困難이 나타나기도 한다.
#甲狀腺센터 #醫師 #로봇手術 #갑상샘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