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李在鎔, 會長 就任·經營 메시지 等 三星 內部 再整備 시나리오는…|동아일보

李在鎔, 會長 就任·經營 메시지 等 三星 內部 再整備 시나리오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15日 12時 57分


코멘트

‘8·15 光復節 特赦’ 李在鎔 副會長 公式 復權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2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부당합병 혐의 관련 공판에 출석한 뒤 복권 결정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송은석 기자 silverstone@donga.com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12日 서울 서초구 서울中央地方法院에서 열린 不當合倂 嫌疑 關聯 公判에 出席한 뒤 復權 決定과 關聯해 立場을 밝히고 있다. 송은석 記者 silverstone@donga.com
15日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이 ‘8·15 光復節 特別赦免’ 對象에 包含돼 公式 復權됐다. 5年間의 就業制限에서 풀려나면서 이 副會長은 三星電子 登記理事 就任 및 理事會 參與 等 經營 一線 復歸가 可能해졌다. 이에 年內 會長 就任 與否 및 時點과 함께 復歸 첫 經營 메시지가 어떤 形態로 提示될 것인지 等 三星의 內部 整備 시나리오에 財界가 注目하고 있다.

이날 財界에 따르면 三星 안팎에서는 이 副會長의 登記理事 復歸 手順과 別途로 年內 이 副會長의 會長 昇進 可能性이 높게 점쳐지고 있다. 이 副會長은 2012年 年末 人事에서 副會長으로 昇進했으며 2014年 5月 故(故) 이건희 三星電子 會長이 갑작스레 쓰러진 以來 事實上 三星 總帥로 役割을 해 왔다. 4大 그룹 中 三星을 除外하고 SK·현대자동차·LG 等 主要 그룹들이 이미 3世 經營 體制를 構築한 지 오래인 狀況에서 자연스럽게 이 副會長의 會長 昇進 展望이 나오는 것이다.

一角에서는 10月 25日 李健熙 會長 2周忌를 지난 11月 1日 三星電子 創立記念日이 會長 昇進一路 占쳐진다. 그間 이 副會長이 밝혀왔던 ‘勝於父(勝於父·아버지를 넘어서는 것이 眞正한 意味의 孝道)’ 精神에 따라 아버지의 2週期를 지낸 뒤 會長 就任 메시지를 發表하는 안이 有力하지 않겠냐는 展望이다. 다만 이 境遇 通常 12月 初 이뤄지는 三星電子 社長團 人事까지 한달 餘밖에 남지 않게 된다. 그룹 內部 再整備를 위해 이보다 이른 時點에 會長 就任을 決定하고 人事 및 組織 改編 構想에 着手할 可能性도 提起된다.

三星 內部에서는 이와 함께 이 副會長의 그룹 經營 復歸 메시지 作業에도 着手한 것으로 傳해진다. 來年(2023年)은 1993年 李健熙 會長이 獨逸 프랑크푸르트에서 “마누라와 子息 빼고 다 바꾸라”고 發言한 ‘新經營宣言’ 30周年이다. 이 副會長은 지난해 8月 假釋放 以後 “冷酷한 現實을 보고 오니 마음이 무겁다”, “목숨 걸고 (投資) 하는 것” 等 非公式 發言을 이어왔다. 財界 關係者는 “이 副會長의 經營 復歸 첫 公式 메시지인 만큼 三星 안팎의 現實을 直視하면서도 任職員 및 國民들에게 분명한 哲學을 提示하는 內容이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랜 期間 熟考해 온 三星 支配構造 改編 作業이 速度를 낼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現在 三星의 支配構造는 ‘李在鎔 三星電子 副會長 等 오너 一家→三星物産→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져 있다. 三星은 2013年부터 支配構造 改編을 推進하다 이 副會長이 實刑을 宣告받으면서 關聯 作業을 미뤄왔다.

이와 關聯 三星은 지난해 보스턴컨설팅그룹(BCG)에 그룹 支配構造 改編 作業을 依賴했다. 最近 BCG에서 最終 報告書 作業이 完了돼 三星電子 事業支援태스크포스(TF)로 傳達된 것으로 傳해졌다. 財界 關係者는 “報告書는 나왔지만 아직 풀리지 않은 실타래가 많이 남아있다”며 “年內 事業支援TF에서 檢討가 끝나면 三星 遵法監視委員會와의 論議를 통해 支配構造 改善 作業에 本格的으로 着手할 展望”이라고 말했다.


곽도영記者 now@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