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칩4 參與, 兩날의 칼… 三星-SK 中工場 投資制限 打擊 막아야”|동아일보

“칩4 參與, 兩날의 칼… 三星-SK 中工場 投資制限 打擊 막아야”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半導體 專門家들 參與條件 提示

삼성전자 중국 시안 반도체공장
삼성전자 中國 시안 半導體工場
美國이 主導 中인 이른바 ‘칩4’ 同盟에 政府가 豫備會議 參與 意思를 表明한 데 對해 國內 半導體 業界의 緊張感이 커지고 있다. 美國 現地 投資 惠澤과 애플, 퀄컴 等 파운드리(半導體 委託生産) 顧客社 協業 擴大를 期待할 수는 있지만 中國에 이미 構築된 메모리半導體 生産基地 運營과 臺(對)中國 輸出엔 險路가 豫想되기 때문이다.

8日 半導體 專門家들에 따르면 칩4 同盟 參與 論議에서 韓國 半導體 企業들의 中國 內 設備 維持·管理에 對한 制限을 最少化하는 것이 가장 重要한 課題로 꼽힌다. 中國 內 半導體 設備 投資가 막히는 狀況에 業界의 憂慮가 가장 크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해 11月 美國貿易代表部(USTR)에서 SK하이닉스의 中國 尖端 半導體 裝備 搬入에 對해 “安保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言及한 先例도 있다.


中國에 있는 韓國 半導體 企業 工場들의 境遇 2020年 竣工된 SK하이닉스의 8인치 파운드리 工場을 除外하면 大部分 竣工된 지 10年 안팎에 들어섰다. 中國 시안의 三星電子 낸드 工場은 2014年, 憂時의 SK하이닉스 D램 工場은 2006年 竣工됐다. 最近까지 設備 增設 및 老朽 裝備 交替 等 追加 投資 需要가 持續되고 있다

實際 SK하이닉스는 올 6月에도 우시 工場의 生産施設 擴張 및 裝備 投資를 위해 約 2兆4000億 원을 出資했다. 지난해 末 引受한 인텔의 낸드 工場도 다롄에 位置하고 있어 向後 數年間 裝備를 投入해야 한다. 半導體 業界 關係者는 “이미 數十兆 원을 投資해 稼動 中인 中國 現地 메모리 設備 維持·補修가 美國의 牽制로 制限을 받으면 埋沒費用이 엄청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칩4 同盟 加入 詩 世界 最大 파운드리 業體인 TSMC를 保有한 臺灣의 行步를 考慮해야 한다는 指摘도 나온다. 合流 意思를 밝힌 日本과 달리 臺灣은 아직까지 中國과의 外交的 摩擦을 憂慮하며 積極的인 意思를 나타내지 않고 있다.

半導體 關聯 中國의 經濟 報復 措置가 韓國에 集中되면 打擊이 작지 않기 때문에 臺灣의 行步를 勘案해 愼重히 決定해야 한다는 意味다. 中國은 韓國의 半導體 關聯 輸出과 輸入에서 가장 큰 比重을 차지하는 國家다. 對外經濟政策硏究院에 따르면 2020年 半導體 輸出額 954億6000萬 달러 가운데 中國이 43.2%를 차지한다. 半導體 輸入額 約 570億3000萬 달러 中에서도 中國이 31.2%로 1位다. 半導體 素材 輸入에서도 中國(20.5%)은 日本(38.5%)에 이어 2位를 차지했다.

中國 쑤저우와 충칭 等에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半導體 後工程 라인이 돌아가고 있다. 半導體 素材부터 生産, 後工程까지 中國과 密接하게 얽혀 있어 어느 한 部分에서라도 報復 措置에 나서게 되면 國內 半導體 業界에 큰 打擊이 이어지게 된다. 김장열 상상인證券 硏究員은 “中國의 報復 憂慮는 (現實化 時) 매우 否定的일 것”이라면서도 “中國도 韓國 依存度가 높기에 韓國 半導體 業界에 直接 報復할 可能性은 매우 낮아 보인다. 다만 半導體 外 分野나 素材에서 報復 可能性은 있다”고 내다봤다.


또한 칩4街 ‘同盟’ 體制인 만큼 우리 企業들의 美國 半導體 裝備 確保 및 파트너십 擴大 等을 얻어내야 한다는 見解도 많다. 美國은 어플라이드머티리얼스, 램리서치 等 半導體 裝備 業體를 多數 保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多數의 半導體 源泉技術(IP)과 人力 풀도 保有하고 있다.

朴在勤 한양대 融合電子工學部 敎授(韓國半導體디스플레이技術學會長)는 “칩4 同盟을 비롯해 最近 美國 上下院이 通過시킨 ‘半導體支援法’ 等 美國의 半導體 供給網 戰略이 具體化되는 過程에서 美-中 사이에 있는 國內 業界의 立場이 反映될 수 있도록 政府가 積極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곽도영 記者 now@donga.com
구특교 記者 kootg@donga.com
#칩4 #兩날의 칼 #半導體 #中國 #美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