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카오 土種 SNS, 인스타-틱톡과 ‘領土싸움’|東亞日報

네카오 土種 SNS, 인스타-틱톡과 ‘領土싸움’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國內 소셜네트워크서비스 激戰 豫告

올해 國內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市場에서 領土 싸움이 그 어느 때보다 熾烈하게 벌어지고 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等 글로벌 플랫폼이 主流인 海外와 달리 韓國은 네이버밴드, 카카오톡과 같은 土種 플랫폼도 加勢해 主導權 다툼을 하고 있다. 特히 메신저, SNS, 온라인動映像서비스(OTT) 間의 境界가 갈수록 模糊해짐에 따라 플랫폼들이 業種을 넘나드는 樣相을 나타내고 있다.


8日 情報技術(IT) 業界에 따르면 最近 카카오는 그동안 메신저 性格이 剛했던 카카오톡에 SNS 機能을 强化한다고 밝혔다. 自己 紹介 페이지人 프로필을 年內 改編해 利用者끼리 相互 作用할 수 있게 바꾸는 것이다. 앞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처럼 共感하거나 이모티콘을 붙일 수 있게 機能을 追加하고 膳物하기와도 聯動할 豫定이다. 月 利用者 數(MAU) 5000萬 名을 자랑하는 카카오톡이 SNS 市場에 本格 뛰어들면서 旣存 版圖를 크게 흔들 可能性도 充分하다는 觀測이 提起된다. 또 카카오톡을 SNS 形態의 플랫폼으로 擴張하면서 다양한 收益모델을 摸索하는 機會가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톡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形態로 正體性을 擴張한다면 旣存 主流 글로벌 SNS 서비스들은 1分 안팎의 짧은 映像인 ‘쇼트폼’을 두고 競爭을 本格化하고 있다. 글과 寫眞 共有가 中心이었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쇼트폼을 앞세운 틱톡이 急浮上하자 비슷한 서비스인 ‘릴스’를 내놨다. 유튜브도 길이 制限 없는 動映像 콘텐츠를 담는 플랫폼이었지만 틱톡 牽制를 위해 ‘쇼츠’를 선보였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지난달 基準 國內 SNS 1位는 MAU 4130萬餘 名을 記錄한 유튜브다. 이어 인스타그램, 네이버밴드의 巡이다. 인스타그램이 네이버밴드를 제친 것은 모바일인덱스가 안드로이드, iOS를 合算해 分析하기 始作한 2020年 5月 以後 처음이다.


글로벌 플랫폼들이 앞다퉈 벤치마킹하고 있는 틱톡은 國內에서 MAU 基準으로 아직 7位에 머물러 있지만 글로벌 市場에선 올해 1分期(1∼3月) 利用者 月 平均 使用時間 基準 유튜브를 앞질러 1位에 올랐다. 이른바 MZ世代들로부터 壓倒的인 人氣를 자랑하며 가파른 成長勢를 보이고 있다. 市場調査業體 e마케터와 인사이더인텔리전스에 따르면 틱톡의 廣告 賣出은 지난해 38億8000萬 달러(藥 5兆653億 원)에서 올해 3倍假量 成長한 116億4000萬 달러에 肉薄할 것으로 展望됐다. 2024年에는 廣告 賣出이 유튜브와도 맞먹을 것이라는 觀測이 나오고 있다.

業種을 넘나들며 서로의 市場을 빼앗는 競爭이 熾烈해지며 오히려 플랫폼의 正體性을 약화시키고 旣存 利用者들이 失望하는 逆效果를 낳기도 한다. 인스타그램은 最近 릴스를 더 많이 露出시키는 形態로 서비스를 改編하려다 利用者들의 거센 反撥을 사 方針을 撤回했다. 利用者들은 “인스타그램을 인스타그램답게 만들라”고 要求했다.

反面 네이버밴드는 다른 서비스를 模倣하기보다 讀者 領域을 構築해 勝負를 벌이고 있다. 知人·關心 基盤의 모임 플랫폼으로서 差別化 戰略을 꾀하고 있다. 目標 達成을 위한 ‘미션 밴드’나 洞네에서 關心事를 共有하는 ‘小모임 밴드’가 代表的이다. 네이버밴드는 오히려 利用者 年齡帶가 다양하다는 點을 强點으로 내세운다. 네이버에 따르면 밴드 利用者는 10∼20臺가 26%, 30∼40臺가 41%, 50臺가 20%를 차지하고 있다.


박현익 記者 beepark@donga.com
#네이버 #카카오 #sns #인스타 #틱톡 #領土사움 #쇼셜네트워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