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거침없는 ‘킹달러’ 時代… 달러 ETF-RP에 投資者들 몰려|동아일보

거침없는 ‘킹달러’ 時代… 달러 ETF-RP에 投資者들 몰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8月 9日 03時 00分


코멘트

달러ETF 두자릿數 收益率
하루平均 去來代金도 急增
少額 投資 달러RP도 人氣
專門家“弱勢 轉換 對比 投資를”

올해 1月 京畿道에 사는 A 氏(41)는 美國이 基準金利를 大幅 引上하며 달러 强勢가 始作될 수 있다는 市場 展望이 나오자 美國 뉴욕에서 初等學校를 다니는 子女가 생각났다. 年初 低廉한 달러에 投資한 뒤 달러 價値가 오르면 留學 費用을 댈 수 있다고 생각한 A 氏는 2000萬 원을 換錢해 달러 還買條件附債券(RP)을 買入했다. 以後 美國 中央銀行 聯邦準備制度(Fed·聯準)가 實際 잇달아 ‘자이언트스텝’(基準金利 0.75%포인트 引上)을 斷行하자 A 氏는 20% 가까운 收益을 냈다.

最近 換率 急騰으로 收益이 줄어 苦悶하던 食品 輸入業體 代表 A 氏(51)는 올 初 달러 上場指數펀드(ETF)에 2億 원을 投資했다. 食品 輸入業을 하며 發生하는 換 損失을 挽回하려고 始作했는데 벌써 10%의 收益을 내고 있다.

달러 强勢가 持續되며 市場에서 이른바 ‘킹달러’(달러貨 超强勢) 時代라는 말이 나오자 投資者들이 달러 ETF나 달러 RP 等에 몰려들고 있다. 8日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올 初부터 이달 5日까지 달러 先物指數를 두 倍로 追從하는 KOSEF美國달러膳物레버리지와 KODEX美國달러膳物레버리지는 各各 18.03%, 18.0%의 收益率을 보였다. KOSEF美國달러膳物과 KODEX美國달러膳物도 各各 9.12%, 9.10%의 收益率을 냈다. 달러 ETF는 달러 價値의 움직임에 따라 收益率이 연동되도록 構成된 펀드를 말한다.

달러 ETF의 去來代金도 크게 늘었다. KOSEF美國달러膳物의 하루 平均 去來代金은 聯準의 자이언트스텝 移轉인 올해 5月만 해도 8975萬 원이었지만 6月 1億39萬 원, 지난달 1億1882萬 원으로 繼續 늘었다.

少額 投資者들에게는 달러 RP도 人氣를 끌고 있다. 달러 RP는 顧客이 證券社에 맡긴 돈으로 美國 國債 等을 산 뒤 利子를 支給하는 商品이다. 韓國預託決濟院에 따르면 하루 平均 달러 RP 去來 殘額은 2020年만 해도 27億9387萬 달러였지만 올 上半期에는 86億638萬 달러, 지난달엔 93億1893萬 달러로 껑충 뛰었다. 居住者 外貨預金의 境遇 換率이 安定的이었던 지난해 下半期에는 殘額이 繼續 늘다가 最近 換率이 오르면서 달러貨를 引出하는 投資者가 늘고 있다.

다만 이런 달러貨 關聯 金融商品들이 앞으로도 有望할지에 對해서는 展望이 엇갈렸다. 金融市場에서 달러 强勢가 한동안 더 이어진다면 投資者들이 只今처럼 繼續 收益을 낼 수 있지만 달러貨가 주춤한다면 反對 結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便得縣 NH投資證券 WM마스터즈 專門委員은 “美國은 最近 雇傭指標가 肯定的으로 나왔고 인플레이션도 持續되고 있어 金利 引上을 멈출 理由는 없어 보인다”며 “달러 强勢는 繼續 이어질 수 있다”고 展望했다.

그러나 美國의 物價 上昇勢가 頂點을 찍고 내려온다면 연준의 金利 引上 行進에 制動이 걸리며 달러貨가 다시 弱勢로 反轉될 수 있다. 따라서 專門家들은 過度한 換差益을 노린 投資보다는 ‘危險 分散’ 次元에서 달러貨 投資에 臨해야 한다고 助言하고 있다.


박상준 記者 speakup@donga.com
#킹달러 #달러 #投資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