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 人材, 女性리더 育成… 人事도 빅데이터 基盤으로|동아일보

디지털 人材, 女性리더 育成… 人事도 빅데이터 基盤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7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The Insight]

[흔히 신한금융그룹을 가리켜 ‘平凡한 사람이 만든 非凡한 組織’이라고 한다. 平凡한 사람들로 構成된 組織이 創業 後 짧은 時間 내 大韓民國을 代表하는 리딩 金融그룹으로 成長하기까지 한결같이 人材 育成에 眞心인 會社였다.

신한금융그룹의 母胎(母胎)가 되는 신한은행은 創業 初期부터 職員들에게 工夫를 많이 시키는 會社, 金融圈 人材士官學校로 名聲이 높았다. 또한 新韓銀行이 最初로 購入한 不動産이 ‘新韓硏修院’일 程度로 職員들의 學習과 成長에 投資를 아끼지 않았다.

이런 傳統은 只今도 이어져 신한금융그룹의 中期 戰略 ‘FRESH 2020s’의 根幹이 되는 課題 亦是 ‘Human Talent¤未來를 先導하는 융·複合形 人材 育成’이다.

女性리더 育成으로 리더십의 多樣性 追求


신한금융그룹은 그룹 內 리더십 多樣性 確保 戰略으로 2018年부터 쉬語로즈(SHeroes)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金融圈 最初의 女性 리더 育成 프로그램으로 ‘宸翰(SH)의 英雄들(Heroes)’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그룹 코칭과 多樣한 特講으로 構成돼 있다. 只今까지 200餘 名의 女性 部署長들이 修了했고 이들 中 最初 女性 CEO를 비롯한 任員, 本部長 等 最上位 리더를 꾸준히 輩出했다.

新韓에서 쉬어로즈는 人材 多樣性을 象徵하는 核心 프로그램으로 그룹 CEO인 조용병 會長이 모든 것을 챙긴다. 昨年 코로나 時期에도 會長이 모든 쉬語로즈 리더들을 對象으로 非對面 티타임 形態의 그룹 코칭을 實施했다.

特히 올해는 女性 리더가 그룹의 中心, 未來 持續 成長의 核心이 된다는 意味로 C.O.R.E 育成 原則을 樹立했다. C.O.R.E는 Confidence(自信感과 自負心), Opportunity (成長 機會 擴大), Reinforce(同伴 成長 및 關係 强化), Embrace(包容的 文化 構築)를 뜻한다. 그동안 該當 프로그램을 修了한 쉬語로즈 펠로우즈가 內部 코칭 講師로 參與해 女性 리더들이 現業에서 實質的인 리더십을 發揮할 수 있도록 體系的으로 코칭할 方針이다.

그룹 내 人材 交流 통한 經驗 擴大


이뿐만 아니라 新韓金融그룹 16個 子會社 間 人力 交流 프로그램을 運營함으로써 職員들에게 職務 經驗 擴張 機會를 주고 있다. 例를 들어 新韓銀行의 리스크 管理 擔當 職員이 리스크 管理 業務를 擔當하는 經驗을 提供함으로써 金融業 全般을 理解할 수 있는 機會를 준다. 이러한 人力 交流는 每年 80¤90餘 名 規模로 實施되고 있다.

未來 成長動力 確保 위한 果敢한 人材 投資


人材育成 戰略은 時代 變化에 맞게 變化하고 있다. 過去에는 金融專門家 育成에 集中했다면 只今은 그룹의 未來 成長動力 確保를 위해 金融 專門性과 디지털 力量을 함께 保有한 人材를 育成하는 데 注力하고 있다. 代表的인 디지털 專門家 育成 프로그램으로는 고려대와 함께 運營 中인 ‘디지털金融工學 碩士課程’을 꼽을 수 있다. 每年 30餘 名의 그룹 職員이 2年 碩士課程에 入學해왔으며 現在까지 모두 127名이 修了했다. 이들은 그룹 內 디지털 分野 核心 人力으로 活動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宸翰金融은 그룹 次元의 디지털 力量 强化를 위해 旣存의 디지털 硏修 프로그램을 職級別 맞춤型 프로그램으로 改編해 下半期 中 施行할 豫定이다. 經營陣을 對象으로 한 新韓DBL, 次世代 리더級을 對象으로 한 新韓DBS, 實務自給 對象 新韓DU 過程이 8月부터 運營된다.

透明하고 公正한 HR 運營 體系 構築


最近 話頭가 되고 있는 공정하고 透明한 HR 運營 體系 構築을 위해 宸翰金融은 昨年부터 다양한 試圖를 하고 있다. 特히 2021年 7月 新韓文化 RE: Boot 宣布 以後 그룹 次元에서 가장 積極的으로 變化를 推進 中인 領域 中 하나다. 그間 HR은 少數 人事 擔當者를 中心으로 意思 決定이 이뤄져 閉鎖的이라는 指摘이 있었다. 이를 改善하기 위해 新韓의 主要 子會社들은 客觀的인 데이터 基盤 人事 運營 體系 構築에 많은 努力을 기울이고 있다.

그룹의 代表 子會社인 신한은행은 今年 初 HR 빅데이터 및 AI 알고리즘 基盤의 새로운 人事 電算 ‘S-HR’을 마련했으며, 成果, 力量 評價, 延壽 履歷 等 50餘 個 要素를 活用한 AI 昇進 審査와 移動 配置 알고리즘을 實際 人事에 活用해 公正性을 强化하고 人事의 豫測 可能性을 높였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또한 신한은행, 신한카드, 新韓金融投資는 사내公募(Open Job Posting) 프로세스 運營 擴大를 통해 職員主導型 經歷管理 體系를 强化했다. 또한 職員의 力量開發 動機附與 및 人事 結果에 對한 受容性을 높이기 위해 非公開로 管理하던 HR 데이터의 職員 共有 範圍를 漸進的으로 擴大하고 있다.

人事評價 또한 큰 變化가 進行 中이다. 傳統的으로 金融會社의 人事 評價는 過程보다는 成果 中心의 定量評價 方式으로 運營됐다. 하지만 職員에 對한 常時 코칭 및 目標 達成을 위한 動機 附與를 强化하기 위해 2021年부터 OKR(目標 및 核心 結果 指標)을 活用한 職員 成果管理 프로세스를 本格 運營 中이다. 分期 單位 OKR 設定과 每月 1回 以上 部署長의 常時 피드백을 정착시킴으로써 旣存의 結果를 測定하고 評價等級을 附與하는 手段으로서의 人事評價가 아니라 職員을 성장시키는 常時 코칭 基盤 育成型 人事評價 體系로 업그레이드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the insight #人事 #빅데이터 #女性리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