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雙龍車, KG 품으로… 賣却作業 1年餘만에 새主人 찾았다|동아일보

雙龍車, KG 품으로… 賣却作業 1年餘만에 새主人 찾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法院, 最終 引受豫定者 選定 承認


쌍용자동차의 새 主人으로 運營資金 包含 9000億 원을 베팅한 KG그룹이 最終 落點됐다. 지난해 6月 賣却 作業에 들어간 以後 1年餘 만이다. 에디슨모터스의 引受 不發 事態 以後 3個月 만에 KG그룹을 맞아들이면서 그間 삐걱거리던 雙龍車 引受合倂(M&A) 및 回生 節次가 제 軌道에 올라섰다는 市場 評價가 나온다.

서울回生法院은 KG그룹 컨소시엄(KG모빌리티, KG ETS, 켁터스 PE, 派빌리온 PE 等)을 雙龍車 引受者로 選定했다고 28日 밝혔다. 이날 午前 雙龍車가 法院에 提出한 最終 引受 豫定者 選定 許可 申請書를 承認한 것이다. 스토킹호스(條件附 契約 締結 後 競爭入札) 方式으로 進行된 再賣却 節次에서 本入札 過程에 쌍방울그룹이 參與했지만, 資金 證憑 等에서 낮은 點數를 받으며 最終 탈락했다.


結果的으로 KG그룹 컨소시엄이 雙龍車의 條件附 引受 豫定者로 選定될 當時인 지난달 18日 兩側이 締結했던 條件附 投資契約 原案대로 雙龍車의 남은 回生節次가 進行되게 됐다. 當時 投資契約에 따르면 KG그룹은 引受代金 3355億 원에 運營資金 5645億 원을 써냈다. KG그룹 側이 要求한 쌍용차 持分은 58.85%다. 移轉 引受가 霧散된 에디슨모터스는 3048億 원의 引受代金에 持分 95%를 要求한 바 있다.

雙龍車 關係者는 “KG컨소시엄이 最終 引受 豫定者로 選定됨에 따라 追加的인 契約 없이 7月까지 回生計劃案을 마련해 法院에 提出할 計劃이다”라며 “債權者와 株主들의 同意를 얻기 위한 關係人 集會는 8月 末이나 9月 初에 開催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남은 最大 關鍵은 雙龍車의 主要 債權團 中 한 곳인 商去來 債權團의 同意를 求하는 것이다. 雙龍車에서 部品納品 代金 等을 받지 못한 340餘 個 業體들로 構成된 商去來 債權團은 에디슨모터스와의 M&A 過程에선 1.75%의 낮은 辨濟率에 反撥해 引受者 交替를 要求하기도 했다.

이에 정용원 雙龍車 管理人은 早晩間 商去來 債權團 關係者들과 만나 辨濟 方案 等에 對해 說明할 豫定인 것으로 알려졌다. 業界 關係者는 “引受代金도 直前보다 300億 원 以上 높아진 데다가 要求 持分도 낮아져 債權團 債務 辨濟에 들어갈 金額이 높아졌다”며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 新車 ‘토레스’가 興行하면서 現金 辨濟 以外 債券의 株式 轉換 等에 對한 拒否感도 移轉보단 낮아졌을 것”이라고 展望했다.

이날 引受 豫定者로 KG그룹이 確定되자 雙龍車 內部는 安堵하는 雰圍氣다. KG그룹의 投資金을 바탕으로 經營 正常化를 이뤄낼 수 있다는 自信感도 내비치고 있다.

政 管理人은 “이番 M&A가 成功的으로 完了된다면 토레스의 成功을 土臺로 向後 電氣車 等 追加 모델 開發을 蹉跌 없이 遂行함으로써 經營 正常化를 앞당겨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한便 雙龍車 引受를 主導한 곽재선 KG그룹 會長은 다음 달 5日 토레스 新車 發表 行事에 參席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재형 記者 monami@donga.com
#雙龍自動車 #kg #引受 #m&a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