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컨설팅]1住宅 職場人, 오피스텔 取得때 綜不稅는?|동아일보

[머니 컨설팅]1住宅 職場人, 오피스텔 取得때 綜不稅는?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現在 大部分 住居用 오피스텔은 住宅 아닌 ‘業務用’으로 財産稅 課稅
賃貸事業 登錄, 財産稅 ‘住宅課稅’나… ‘土地分’ 基準 超過分만 綜不稅 對象
組合 入住權, 完工前까진 土地 課稅… 課稅基準日 ‘滅失’따라 綜不稅 決定

정태일 KB국민은행 WM스타자문단 세무전문위원
정태일 KB國民銀行 WM스타諮問團 稅務專門委員
Q. 서울 송파구에 居住 中인 鄭某 氏(50)는 아파트 1채를 保有한 職場人이다. 最近 多住宅者에 對한 讓渡所得稅 重課가 限時的으로 緩和됐다는 消息을 듣고 오피스텔이나 小型 아파트 等 收益型 不動産 追加 買收를 苦悶 中이다. 이때 保有稅 課稅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다.

A. 財産稅와 綜合不動産稅는 不動産을 保有하면 納付하는 稅金이다. 이 때문에 市價가 아닌 市價標準液 또는 基準市價로 稅金을 賦課한다. 市價標準液은 地方自治團體에서 地方稅(財産稅 等)를 賦課하기 위해, 基準市價는 國家에서 國稅(綜不稅 等)를 賦課하기 위해 決定 및 告示하는 價格이다. 稅金의 種類에 따른 賦課 主體가 다를 뿐 事實上 같은 意味로 理解하면 된다. 財産稅와 綜不稅는 每年 6月 1日을 課稅 基準日로 定해 그날을 基準으로 不動産 保有 與否를 判定한다.

差異點도 있다. 財産稅는 모든 不動産에 對해 賦課되지만 綜不稅는 住宅과 一部 土地에 對해 賦課된다. 또 財産稅는 市價標準液 全體에 對해 稅金이 賦課되지만 綜不稅는 住宅과 土地의 類型別로 課稅 基準額을 超過한 金額에 對해서만 賦課된다. 그렇다면 取得하는 不動産 類型에 따라 財産稅와 綜不稅가 어떻게 賦課되는지 살펴보자.

먼저 鄭 氏가 追加로 取得한 不動産이 오피스텔이라고 假定해보자. 住居用 오피스텔에 對한 財産稅는 實際 使用 現況을 基準으로 課稅하는 게 原則이다. 하지만 課稅 當局이 이를 一一이 確認하기 어렵기 때문에 主로 用途에 따라 區分해 稅金을 賦課한다. 따라서 現在 大部分의 住居用 오피스텔은 住宅이 아닌 業務施設로 財産稅가 課稅되고 있다.

綜不稅의 納稅 義務者와 課稅 對象은 財産稅의 納稅 義務者와 課稅 對象을 그대로 따른다. 卽, 오피스텔을 實際 住居用으로 使用하더라도 財産稅가 業務用으로 賦課되고 있다면 綜不稅度 業務用으로 賦課된다. 이때 오피스텔을 建物分과 土地分으로 區分해 各各 課稅 對象 與否를 가리며 住宅分 綜不稅는 發生하지 않는다.

住居用 오피스텔에서 住宅分 財産稅가 課稅되는 境遇는 이를 賃貸 事業을 위한 住宅으로 登錄했거나 別途로 財産稅 課稅 對象 變動 申告를 한 境遇다. 住宅分으로 財産稅가 課稅되는 境遇에만 住宅에 對한 綜不稅 計算 時 오피스텔이 合算된다.

이番엔 鄭 氏가 追加로 取得하는 住宅이 組合員 入住權이나 分讓權人 境遇를 假定해보자. 組合員 入住權을 所有하고 있다면 住宅이 完工되기 前에는 土地만을 所有한 것으로 보기 때문에 住宅이 아닌 土地에 對한 財産稅가 賦課된다. 하지만 課稅 基準日인 6月 1日에 住宅이 滅失되지 않았다면 住宅에 對한 財産稅가 賦課된다. 課稅 基準日을 基準으로 住宅 滅失 與否에 따라 住宅分 財産稅와 土地分 財産稅로 區分되는 것이다.

綜不稅度 財産稅와 마찬가지로 課稅 基準일 現在 該當 住宅이 滅失됐는지에 따라 課稅 與否가 決定된다. 住宅이 滅失되지 않았다면 住宅에 對한 綜不稅가 賦課될 수 있다. 住宅이 滅失됐다면 그 土地는 財産稅가 分離課稅(0.2%)되기 때문에 綜不稅가 과세될 餘地가 없다.

分讓權은 新規 住宅을 取得할 수 있는 純粹한 權利이므로 財産稅와 綜不稅가 賦課되지 않는다. 住宅이 完工된 以後에야 財産稅와 綜不稅가 課稅된다.

잦은 稅法 改正으로 不動産 稅金을 完全히 理解하기 어려운 게 現實이다. 하지만 不動産과 關聯해 申告, 賦課되는 稅金의 種類가 무엇인지, 그 稅金이 어떻게 計算되는지를 正確하게 把握하고 있어야만 所重한 財産을 지킬 수 있다. 財産稅와 綜不稅는 不動産을 保有하면서 每年 納付해야 하는 稅金인 만큼 基本的인 內容을 把握하고 稅務 專門家와 事前에 相談해 稅金을 節約하는 게 좋다.



정태일 KB國民銀行 WM스타諮問團 稅務專門委員
#1住宅 #職場人 #오피스텔 #綜不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