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原電同盟’…業界 “中·러에 빼앗긴 主導權 찾아온다…핵심은 SMR”|東亞日報

韓美 ‘原電同盟’…業界 “中·러에 빼앗긴 主導權 찾아온다…핵심은 SMR”

  • 뉴스1
  • 入力 2022年 5月 22日 07時 31分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강당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공동 기자회견에서 미국 기자의 질문을 듣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5.21/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21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 講堂에서 열린 韓美頂上會談 共同 記者會見에서 美國 記者의 質問을 듣고 있다. (大統領室寫眞記者團) 2022.5.21/뉴스1 ⓒ News1
尹錫悅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이 韓美頂上會談에서 小型모듈原電(SMR) 等 海外 原電市場 共同 進出, 次世代 原電 技術 協力을 公式化하면서 우리나라 原電業界에선 中國, 러시아 等에 넘어간 原電 主導權을 다시 잡겠다는 期待感이 나온다.

이른바 ‘韓·美 原電 同盟’의 물꼬를 트면서 兩國間의 共助를 통해 原電市場 開拓의 活路가 마련됐다는 게 原電業界 大體的인 評價다.

尹 大統領은 前날(21日) 서울 龍山 廳舍에서 바이든 大統領과의 韓美 擴大頂上會談이 끝난 뒤 共同 記者會見를 열고 “新型 原子爐 및 小型모듈原子爐(SMR)의 開發과 輸出 增進을 위해 兩國 原電 産業界가 함께 努力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兩國은 ‘原電協力’에 關해 Δ美國 主導의 第3國 SMR 力量强化 프로그램(FIRST) 參與 Δ韓美 原電技術 移轉 및 輸出 協力 關聯 諒解覺書(MOU) 締結을 통한 市場進出 等 協力 强化 Δ第3國 原電市場 進出 方案 具體化 Δ早速한 韓美 原子力 高位級委員會(HLBC) 開催 等에 合意했다.

原電業界에서 가장 눈여겨 보는 대목은 美國과 ‘SMR 技術 協力’이다.

SMR은 旣存 大型 原電의 原子爐, 蒸氣 發生機, 冷却材 펌프, 加壓器 等 主要 機器를 하나의 勇氣에 一體化한 小型 原子爐를 말한다. 出力은 300㎿ 안팎으로 旣存 1000~1500㎿級 原電의 3分의 1 以下 水準이다. 旣存 原電보다 安全性이 높고 圖書·山間 地域에도 建設할 수 있어 未來 에너지 市場의 ‘게임 체인저’로 불린다.

우리나라와 美國의 SMR 技術 協力은 中國과 러시아에 내준 原電 競爭의 主導權을 되찾아오기 위한 ‘戰略的 原電 同盟’으로 풀이된다.

우리나라와 美國이 原電 建設을 中斷했던 期間에 世界 原電 市場의 主導權은 中國과 러시아로 넘어갔다.

(두산에너빌리티 제공) © 뉴스1
(斗山에너빌리티 提供) ⓒ 뉴스1
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으로 世界 原電市場 1位인 러시아의 立地가 흔들리고 있는 狀況에서 韓美 間 原電 協力으로 그 틈을 노려 主導權을 가져오겠다는 計算이 깔린 것이다.

輸出뿐 아니라 美國이 앞서 있는 未來 原電 技術에 對해서도 共助를 통해 技術 確保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點도 業界에선 肯定的인 보고 있다.

美國의 世界 最高의 原電 技術에다 世界的 施工 能力을 갖춘 우리나라가 힘을 합치면 글로벌 原電 市場에서 ‘最上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으로 展望된다.

特히 原電 協力의 核心이라고 할 수 있는 韓美 原子力 高位級委員會(HLBC)를 再稼動하기로 合意한 것은 約 7年間 이어져 온 原電 技術 知識財産權 紛爭이 外交채널을 통해 마무리됐다는 點에서 歡迎받고 있다.

兩國은 2015年 原子力 協定 改正을 통해 原子力 商去來, 高級 硏究開發 프로젝트, 非擴散에 對한 長期的인 協力 等에 合意하고 이듬해에 한·美 原子力高位級委員會(HLBC)가 設置됐다. 그러나 한국전력과 美國 웨스팅하우스가 知識財産權 紛爭을 벌이면서 HLBC는 한次例도 열리지 못했다.

原電業界 關係者는 “民間 領域에서는 이미 한·미 間 SMR 開發 協力이 進陟됐고 外交 채널에서 걸림돌을 大部分 除去해준 것”이라며 “그間 中國과 러시아에 빼앗긴 主導權을 되찾고 第3國 原電市場을 攻掠하는 데 이番 頂上會談이 길을 터준 것”이라고 評價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