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州 아파트 崩壞 보니 ‘後分讓制’ 注目…“不法下都給·監理問題 더 時急”|東亞日報

光州 아파트 崩壞 보니 ‘後分讓制’ 注目…“不法下都給·監理問題 더 時急”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3日 07時 41分


코멘트
17일 오전 광주 서구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신축 공사 붕괴사고 현장에서 소방당국 등 관계자들이 크레인을 타고 사고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2022.1.17/뉴스1 © News1
17日 午前 光州 西區 화정동 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 아파트 新築 工事 崩壞事故 現場에서 消防當局 等 關係者들이 크레인을 타고 事故 現場을 點檢하고 있다. 2022.1.17/뉴스1 ⓒ News1
光州 西區 아파트 新築現場 崩壞 事故가 發生하면서 ‘後分讓制’를 要求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入住 時期에 맞춰 工事期間을 줄이려는 慣行을 막고 住宅 品質도 確認한 後 購入할 수 있다는 理由에서다.

專門家들은 後分讓制 導入으로 品質을 一定 水準 確保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도 副作用도 만만치 않은 만큼 신중해야 한다고 助言한다. 오히려 安全確保를 위해서는 不法 下都給 防止나 監理 制度 改善 等이 더 時急하다는 指摘도 나온다.

◇光州 아파트 ‘空氣短縮’ 疑惑에 “公正 確認 後 分讓”

23日 不動産業界에 따르면 HDC 현대산업개발이 施工하던 光州 花井洞 아이파크의 外壁이 崩壞하는 事故가 發生한 以後 後分讓制가 注目받고 있다.

該當 事故의 原因으로는 現在 콘크리트 養生 不實 可能性이 높아지고 있다. 콘크리트가 잘 굳지 않는 겨울철에는 水分을 除去할 수 있도록 保溫 作業을 해야 하지만 이같은 過程이 未洽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HDC 現産 側의 否認에도 無理한 工事期間 短縮이 慘事를 불렀을 것이란 疑惑 提起가 끊이지 않는다. 工期 短縮 可能性을 뒷받침하는 現場 關係者의 證言이나 作業 일지도 나오고 있다. 工程率이 60% 以上 進行된 以後 分讓 與否를 決定할 수 있는 後分讓制가 注目받는 背景이다.

專門家들도 後分讓制 導入이 住宅의 安全性과 品質을 提高하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안형준 前 건국대 建築大學 學長은 “後分讓制의 長點은 事業主나 施工社가 設計에 따라 제대로 建設하면 入住 豫定者들이 다 지은 걸 보고 判斷할 수 있다는 點”이라며 “建設 安全 側面에서는 바람직하다”고 說明했다.

오희택 經濟正義實踐市民聯合(經實聯) 市民安全委員長도 “先分讓第 下에서는 아파트가 제대로 지어졌는지 檢證이 하나도 이뤄지지 않는다”며 “아파트가 竣工된 以後 제대로 지어졌는지 檢證한 後 住宅을 購入할 수 있도록 改善하는 게 必要하다”고 助言했다.

◇市場不安·分讓價 上昇 憂慮…“不法下都給·監理 問題 더 時急” 指摘도

文在寅 大統領 亦是 後分煬帝를 公約으로 내세운 뒤 草創期에 推進한 바 있다. 國土交通部는 2018年 政策 發表를 통해 “2022年까지 公共分讓住宅의 70%를 後分讓으로 供給하고, 民間에도 인센티브를 附與해 後分讓 活性化를 誘導하겠다”는 計劃을 提示했다.

하지만 집값이 急騰한 以後 오히려 政府는 住宅 供給 擴大 方案을 提示했고 ‘선선分讓’으로 評價받는 事前請約 制度까지 導入했다. 이 때문에 後分讓制 實現 可能性에는 疑問 符號가 뒤따른다.

권대중 명지대 不動産學科 敎授는 “後分讓制는 消費者가 安全한 住宅을 購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도 “住宅 供給 側面에서는 竣工 前까지는 供給 物量이 없어지는 만큼 市場이 不安定해질 수 있다”고 指摘했다.

先分讓제로 집을 購買한 사람들은 住宅 賣買 必要性이 적어지지만 後分讓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賣買市場에 需要者로 남게 되고 집값 上昇도 부추길 수 있다는 意味다.

또 建設社가 數分讓者의 中途金 代身 銀行 貸出을 通해 事業 資金을 調達해야 하는 만큼 貸出 利子가 發生하는 만큼 後分讓制 導入이 分讓價 上昇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 권대중 敎授는 “後分煬帝를 導入하면 分讓價는 當然히 오를 수 밖에 없다”고, 안형준 學長은 “資金 調達 問題로 大型 建設社들만 住宅 事業에 參與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各各 說明했다.

建設 安全을 위해서도 後分讓制보다 優先的인 問題를 解決해야 한다는 助言도 나온다. 오희택 委員長은 “事故 原因의 보다 直接的인 原因은 監理 問題와 不法 下都給 問題”라며 “施工社가 아닌 認許可權自家 監理를 選任하고 不法 下都給을 根絶하는 對策 마련이 時急하다”고 說明했다.

이은형 大韓建設政策硏究院 責任硏究員도 “實際 아파트 瑕疵는 大部分 마감工事에서 集中的으로 發生한다”며 “光州 아파트 事故처럼 主要 構造部 問題를 後分煬帝를 통해 再發防止하겠다는 接近에는 限界가 있다”고 꼬집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