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責任論 불거진 이동걸…賣却不發 大宇造船 플랜B 내놓을까|동아일보

責任論 불거진 이동걸…賣却不發 大宇造船 플랜B 내놓을까

  • 뉴스1
  • 入力 2022年 1月 23日 07時 40分


코멘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사진제공 = 산업은행) © 뉴스1
이동걸 産業銀行 會長. (寫眞提供 = 産業銀行) ⓒ 뉴스1
現代重工業그룹의 大宇造船海洋 引受價 坐礁되면서 두 造船社의 統合을 主導했던 이동걸 産業銀行 會長에 對한 責任論이 불거지고 있다. 李 會長이 大宇造船 賣却 不發과 關聯한 플랜B를 早晩間 밝힐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內容에 關心이 쏠린다.

山은 안팎에선 이番週쯤 李 會長이 大宇造船과 關聯한 메시지를 내려고 日程을 論議 中인 것으로 傳해졌다. 지난 2019年 3月 本契約이 締結되며 始作된 현대重工業의 大宇造船 引受 作業이 3年 만에 霧散으로 歸結됐다. 유럽聯合(EU) 競爭當國은 現代重工業그룹의 朝鮮 中間 持株社인 韓國造船海洋과 대우조선의 企業結合을 不許했다.

李 會長은 대우조선의 새 主人을 찾는데 注力할 것으로 보인다. 李 會長은 過去 記者懇談會에서 “(企業結合) 霧散 時에는 利害關係者와 緊密하게 協議해 後續 措置할 것”이라고 했다.

政府도 EU의 不承認 發表 直後 “대우조선의 根本的 正常化를 위해선 ‘民間 主人 찾기’가 必要하다는 것이 一貫된 立場”이라며 “外部專門機關의 컨설팅을 바탕으로 산업은행(大株主) 中心으로 大宇造船 競爭力 强化 方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大宇造船 引受 候補로 擧論됐던 곳들이 모두 손사래를 치고 있고 中長期 업황 展望도 不確實해 새 主人 찾기는 쉽지 않다는 게 衆論이다. 올해 大統領 選擧와 地方選擧가 잇따르기 때문에 大宇造船과 같은 大型 M&A가 進行되기도 어려운 環境이다.

結局 大宇造船 賣却이 또다시 長期戰으로 갈 可能性이 높다. 國內 造船 빅3 中 하나인 삼성중공업의 境遇 財務構造 改善에 나선 狀況이고 引受에 失敗한 현대중공업과 마찬가지로 EU 競爭當國의 企業結合 審査가 障礙物로 作動할 수밖에 없다. 過去 大宇造船 引受를 推進했던 한화, 포스코, 효성 等이 候補群으로 擧論됐지만 이들 企業 亦是 引受를 檢討하지 않고 있다.

또 오는 3月9日 第20代 大統領選擧에 이어 6月1日 第8回 全國同時地方選擧가 치러진다. 大宇造船 賣却 作業은 地域社會의 主要 懸案이라서 票心에 影響을 미칠 수 있다.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大選 候補는 지난해 11月 대우조선소에서 勞組·經營陣과 타운홀 미팅을 갖고 “地域社會에도 惠澤이 되는 方向으로, 일자리 問題도 合理的으로 길을 찾는 方式으로 가는 것이 좋겠다”고 했다.

尹錫悅 國民의힘 大選候補 亦是 지난 14日 慶南을 찾아 公約을 發表하면서 대우조선의 賣却 霧散 以後 對策과 關聯해 “慶南地域 朝鮮 生態系가 더 健康하게 成長할 수 있게 많은 關心을 기울이겠다”고 했다.

金融圈 關係者는 “大宇造船 賣却에는 政治的인 判斷도 必要해 大選 以後 꾸려질 새 政府에서 推進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은 日程 等을 考慮할 때 올해 上半期에는 새 主人 찾기의 輪廓이 드러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