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最新 ESG 經營 배우고 直接 體驗… 企業의 持續可能 解法 찾는다|동아일보

最新 ESG 經營 배우고 直接 體驗… 企業의 持續可能 解法 찾는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高麗大 經營大學
3月부터 ESG 最高經營者過程 運營
環境-社會-支配構造 領域別 動向
企業 對應戰略-改善方向 等 摸索

고려대 경영대학은 3월부터 ESG 최고경영자과정(ESG-AMP과정)을 신설해 운영한다. 사진은 고려대 경영본관. 고려대 제공
高麗大 經營大學은 3月부터 ESG 最高經營者過程(ESG-AMP課程)을 新設해 運營한다. 寫眞은 高麗大 經營本館. 高麗大 提供
最近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 經營이 話頭다. 氣候變化와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企業의 核心 利害關係者인 顧客, 投資者, 信用評價社, 政府 等이 企業들에 높은 水準의 ESG 經營體系를 要求하고 있기 때문이다. 一例로 2025年부터 有價證券市場 上場企業들은 順次的으로 ESG 持續可能 經營報告書를 義務的으로 公示해야 한다.

高麗大 經營大學(學長 배종석)은 ESG 經營에 對한 重要性과 이에 對한 敎育 需要를 考慮해 3月부터 ESG 最高經營者過程(ESG-AMP課程)을 新設해 運營한다. 배종석 學長은 “ESG 經營에 對한 높은 關心에 비해 大學에서 最高位級 經營者를 對象으로 하는 ESG 經營 敎育 프로그램이 事實上 없다”며 “韓國 社會 全般에 ESG 經營을 促進하고 이를 통해 企業과 社會, 나아가 人類 全體의 持續可能한 發展에 寄與하고자 한다”고 紹介했다.

高麗大 經營大學의 ESG-AMP課程은 總 16週에 걸친 高品質의 敎育 프로그램을 準備했다. ESG 經營의 基本 槪念부터 環境問題, 社會的價値, 企業支配構造 各 領域에 對한 最近 動向과 企業의 對應戰略을 說明하는 獨創的인 커리큘럼을 提供한다. 또 受講生들이 在職 中인 企業 또는 機關의 ESG 經營 現況을 分析하고 이를 改善할 수 있는 方案을 摸索할 豫定이다. 아울러 國外 또는 國內 硏修를 통해 國內外 ESG 經營 優秀企業을 直接 訪問하고 이를 通해 ESG 經營을 直接 體驗하는 機會를 提供한다.

LG-POSCO 경영관.
LG-POSCO 經營觀.
高麗大 經營大學은 國內 最初로 AACSB(美國 經營敎育引證) 및 EQUIS(유럽經營敎育認證)를 獲得하고, 한 國家에서 1個의 最高 經營大學만이 加入할 수 있는 名門 비즈니스 스쿨 聯合인 CEMS Global Alliance에 所屬돼 있다. 또 韓經 비즈니스 全國 經營大學評價에서 14年 連續 1位를 차지하는 等 國內 最初, 그리고 最高의 經營大學으로서 認定받고 있다.

오랜 期間 企業經營硏究院 傘下의 社會的價値와 持續可能經營센터, 企業支配構造硏究所 等을 통해 社會的 價値와 企業支配構造에 對해 硏究해 왔다. 特히 2021年에는 經營大學 獨自的으로 ESG 硏究센터를 開設해 環境問題까지 硏究의 幅을 擴大한 바 있다. 이러한 硏究 經驗과 國內 最大 規模인 85名의 專任敎授陣을 바탕으로 ESG 經營을 體系的으로 提供한다는 計劃이다.

한便 高麗大 經營大學을 통해 國內 最大의 人的 네트워크에 所屬될 수 있다는 것도 ESG-AMP課程의 가장 큰 長點이다. ESG-AMP課程 在學生들은 ESG 經營과 關聯된 各種 세미나와 小모임, 필드 트립(Field Trip) 等을 통해 끈끈한 人的 네트워크를 形成할 뿐 아니라 正規授業 外에도 비즈니스 포럼, 登山會 等 多樣한 원우회 活動을 통해 定期的인 만남을 가질 수 있다. 또 ESG-AMP過程 卒業生들은 고려대 校友會에 加入해 社會 各界에서 리더로 活躍하는 敎友들과 네트워크를 形成하고 서로의 經營 노하우를 共有하며 企業 經營의 靈感을 얻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 경영관.
현대자동차 經營觀.
世界的으로 認定받는 最尖端 敎育環境도 有名하다. 現代自動車經營觀과 LG-POSCO經營觀은 國內 經營大學 最大 規模의 建物이다. 實時間 動映像 講義를 위한 最尖端 施設, 코로나19 팬데믹 狀況에 柔軟하게 對應할 수 있는 最尖端 IT(情報技術) 施設의 온오프라인 竝行 專用 講義室, 그룹討論이 可能한 다양한 規模의 스터디 룸 및 自習空間 等을 갖추고 있다. 特히 ESG-AMP課程 受講生들에게는 專用 講義室, 專用 라운지, 個人 私物函 等이 配定된다.

受講生들은 16週 過程을 修了하면 고려대 總長 名義의 修了證을 받으며, ESG-AMP 校友會 및 고려대의 敎友로 登錄된다. 또 고려대醫療院(안암, 九老, 安山病院) 綜合健康檢診 時 割引 惠澤도 提供 받는다. 修了한 뒤에도 ESG-AMP課程 授業을 追加로 受講할 수 있다.

ESG-AMP課程은 ESG 經營에 關心이 있는 國內 企業 및 公共機關 또는 政府機關의 最高經營者 및 任員, 기타 同等한 資格을 갖춘 者는 누구나 支援할 수 있다. 募集 人員은 40名 內外이며, 授業은 3月 16日부터 16週 동안 每週 水曜日 午後 6時부터 9時까지 進行된다.

1月 27日 午後 6時 30分 온라인으로 過程 說明會에 參與할 수 있다. 入學 支援은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으며 2月 25日까지 志願書를 接受할 豫定이다.

朴智元 記者 jwpark@donga.com
#비즈&에듀 #敎育 #企業 #고려대 #經營大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