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머니 컨설팅]高價 商街住宅 팔때 住宅部分만 非課稅|東亞日報

[머니 컨설팅]高價 商街住宅 팔때 住宅部分만 非課稅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올해부터 12億 以上 商街住宅은 商街 部分을 住宅으로 看做 안해
‘喪家 5億-住宅 10億짜리’ 讓渡稅
昨年 400萬원, 올해 7000萬원





Q. A 氏는 2011年 서울에서 1層은 商家, 2·3層은 住宅으로 된 商街住宅을 6億 원에 사들였다. 나중에 罵倒하더라도 讓渡所得稅가 없다는 長點에 끌렸다. 現在 A 氏는 建物 1·2層은 貰를 주고 3層에서 居住하고 있다. 그런데 올해 商街住宅을 罵倒하면 讓渡稅가 發生한다는 얘기를 들어 不安하다. 實際 讓渡稅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궁금하다.

민혜림 NH투자증권 패밀리오피스지원부 NH WM마스터즈 세무사
민혜림 NH投資證券 패밀리오피스支援部 NH WM마스터즈 稅務士
A. 商街住宅이란 商街와 住宅이 複合된 建物과 附屬土地를 말한다. 지난해까지 住宅 延面積이 商街 延面積보다 큰 商街住宅은 商街 部分을 包含해 建物 全體가 住宅으로 看做됐다. 1家口 1住宅 非課稅 要件을 갖췄다면 讓渡稅 非課稅와 最大 80%의 長期保有 特別 控除 惠澤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데 올해 1月 1日부터 商街住宅에 對한 讓渡稅 非課稅 基準이 달라졌다. 12億 원이 넘는 高價 商街住宅의 境遇 商街 部分은 더 以上 住宅으로 看做되지 않는다. 1住宅 讓渡稅 非課稅를 住宅 部分에 對해서만 받을 수 있다는 얘기다.

이와 더불어 1住宅 非課稅 金額 基準도 달라졌다. 以前에는 9億 원까지 讓渡稅를 免除 받을 수 있었는데 지난해 12月 8日 이 基準이 12億 원으로 上向됐다. 이날부터 1住宅者가 實去來價 12億 원 以下 住宅을 讓渡해야만 非課稅를 適用받을 수 있다는 애기다. 讓渡 날짜는 殘金 淸算일과 登記 移轉 接受日 中 빠른 날이 該當된다.

따라서 12億 원을 超過하는 商街住宅은 面積과 無關하게 住宅 部分에 對해서만 1住宅 非課稅와 最大 80%의 長期保有 特別 控除가 適用된다. 商街 部分은 稅金을 내야 하고, 長期保有 特別 控除도 最大 30%까지만 받을 수 있다. 反面 住宅 延面積이 더 큰 12億 원 以下 商街住宅은 以前처럼 1住宅 非課稅가 適用된다.

A 氏가 1家口 1住宅者이고 商家 50m², 住宅 100m²로 構成된 商街住宅을 15億 원(喪家 5億 원, 住宅 10億 원)에 罵倒한다고 假定해보자. 住宅 延面積이 商街보다 크기 때문에 지난해 12月 處分했다면 全體가 住宅으로 看做됐다. 따라서 全體 讓渡差益 中 12億 원을 超過하는 讓渡價額 比率에 對해서만 讓渡稅를 納付하면 된다. 約 400萬 원이다.

하지만 A 氏가 올해 이 商街住宅을 處分한다면 讓渡稅는 크게 오른다. 住宅 部分은 10億 원으로 讓渡稅가 非課稅되지만, 商街 部分의 讓渡差益에 對해서는 讓渡稅 納付 義務가 發生하기 때문이다. 이 境遇 讓渡稅는 約 7000萬 원이다. 地方所得稅를 包含하면 約 7700萬 원이다.

萬若 商街住宅의 附屬土地가 넓다면 負擔해야 하는 讓渡稅는 더 늘어날 수 있다. 올해 1月 1日부터 非課稅되는 1住宅의 附屬土地 範圍가 더 작아졌기 때문이다. 首都圈 都市地域은 住宅 定着 面積의 3倍까지만 附屬土地로 認定돼 讓渡稅가 非課稅된다. 지난해에는 5倍까지 認定됐다. 首都圈 以外 都市地域과 都市地域 밖의 非課稅 附屬土地 範圍는 從前과 同一하다.

讓渡稅만 본다면 商街住宅 保有者들이 올해 不動産을 罵倒하기에는 條件이 劣惡해 보인다. 다만 投資나 賣渡 決定은 單純히 讓渡稅만 考慮할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바뀐 基準을 考慮해 合理的인 意思決定을 하는 게 좋다.

#머니 컨설팅 #商街住宅 #讓渡所得稅 #附屬 土地 #非課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