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會食 좋아하는 멘토… 멘티가 롤모델로 삼을 可能性 줄어들어|동아일보

[DBR]會食 좋아하는 멘토… 멘티가 롤모델로 삼을 可能性 줄어들어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中硏究팀, 飮酒-멘토링 效果 分析

個人의 飮酒 習慣은 會社가 統制할 수 없는 私的 領域이다. 하지만 最近의 硏究들은 飮酒 習慣이 個人의 健康과 日常生活은 勿論 會社에도 좋지 않은 影響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준다. 過飮은 缺勤과 非倫理的인 意思決定에도 影響을 미친다는 硏究 結果가 있다. 會食 中 또는 以後 일어난 事故에 對해 産業災害로 認定하는 判決도 나왔다.

우리나라와 비슷한 飮酒, 會食 文化를 가진 中國의 硏究팀은 이와 비슷한 問題 意識에서 出發해 上司의 飮酒 習慣이 部下 職員과의 關係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에 對해 硏究했다. 이를 檢證하기 위해 實際 企業 멘토링(經驗이 많은 先輩가 後輩에게 提供하는 人材 育成 活動) 프로그램에 參與하고 있는 멘토-멘티 210雙을 硏究한 結果 멘토의 飮酒 習慣이 멘토링 關係와 效果性에 惡影響을 미친다는 事實을 밝혀냈다.

먼저 멘토의 飮酒 習慣은 멘토링을 받는 멘티가 멘토를 自身과 同一視하는 데 否定的인 影響을 미친다. 멘토가 술자리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멘티는 飮酒의 否定的인 이미지와 술자리에서의 位階 關係 經驗으로 멘토를 自身의 롤모델이나 未來像으로 여기기 힘들기 때문이다.

멘토링 關係에서 멘티가 멘토를 어떻게 認識하는지는 重要한 問題다. 멘토는 멘티의 會社 生活은 勿論이고 會社 밖의 日常生活에도 影響을 줄 수 있는 사람이다. 萬若 멘티가 멘토를 닮고 싶은 사람, 卽 自身의 롤모델로 認識할 때 두 사람의 關係는 成功的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멘티는 멘토의 現在 모습을 통해 自身의 未來를 그려본다. 따라서 멘토를 自身의 未來像으로 여기기 힘들다면 效果的인 멘토링 關係를 만들기 어렵고 이는 멘토링 프로그램의 質을 떨어뜨릴 수 있다.

硏究팀은 中國의 儒敎文化를 考慮해 萬若 部下職員, 卽 멘티가 位階秩序에 크게 影響을 받는 사람이라면 멘토와의 關係에 어떤 影響이 있는지에 對해서도 調査했다. 豫想대로 文化的 傳統을 重視하는 멘티들은 멘토의 飮酒 習慣에 對해 寬大했다. 卽, 그들에게 있어 멘토의 飮酒 習慣은 멘토링 關係에 별다른 影響을 미치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硏究 結果 位階秩序에 크게 影響을 받지 않는 部下 職員들은 上司의 飮酒 習慣과 술자리를 相對的으로 싫어하고 結局 멘토링에 否定的인 影響을 줄 것으로 豫測됐다.

硏究팀은 멘토의 特定 行動 規範, 卽 飮酒 習慣이 멘토링의 效果性에 어떤 影響을 미치는지를 밝혔다. 어떻게 멘토-멘티를 매칭시키고 또 어떤 멘토를 選拔해야 하는지, 멘토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에 對한 細部 指針이 必要하다는 點을 보여줬다. 멘토링 프로그램을 運營하는 企業들은 他 部署 職員들을 서로 멘토-멘티로 連結해 주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둘 사이의 親密한 關係를 위해 會食費를 提供하곤 한다. 그리고 이는 飮酒로 連結되는 境遇가 種種 있다. HR 擔當者들은 結果的으로 멘토링 프로그램이 飮酒를 奬勵하게 됨으로써 期待 效果를 沮害하고 있진 않은지 苦悶할 必要가 있다.


박종규 펜실베이니아주립대 앨투나캠퍼스 助敎授 pvj5055@psu.edu
整理=최호진 記者 hojin@donga.com
#飮酒 멘토링 #롤모델 #飮酒習慣 #部下職員 #멘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