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R/企劃]스타트업 맞춤支援으로 ‘유니콘’ 키운다|동아일보

[DBR/企劃]스타트업 맞춤支援으로 ‘유니콘’ 키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創業 生態系 構築에 도움 주는 ‘컴業’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단체인 컴업 조직위원회는 우수한 기술과 성장 잠재력을 갖춘 국내 스타트업을 ‘컴업 스타즈’로 선정해 투자자 및
 고객과의 네트워크를 지원하고 있다. 2021 컴업 스타즈로 해조류 기반 배양육을 개발한 씨위드(왼쪽), 로봇이 조리하고 서빙하는
 치킨 매장을 운영하는 로보아르테(오른쪽 위), 수질 오염을 예측하는 수륙양용 로봇을 개발한 아트와(오른쪽 아래) 등 72개 
스타트업이 선발됐다. 각 사 제공
中小벤처企業部와 民間團體인 컴業 組織委員會는 優秀한 技術과 成長 潛在力을 갖춘 國內 스타트업을 ‘컴業 스타즈’로 選定해 投資者 및 顧客과의 네트워크를 支援하고 있다. 2021 컴業 스타즈로 海藻類 基盤 倍養育을 開發한 氏위드(왼쪽), 로봇이 調理하고 서빙하는 치킨 賣場을 運營하는 로보아르테(오른쪽 위), 水質 汚染을 豫測하는 水陸兩用 로봇을 開發한 아트와(오른쪽 아래) 等 72個 스타트업이 選拔됐다. 各 社 提供
스타트업 ‘아트와’는 水質 데이터를 蒐集하고 人工知能(AI)을 통해 綠藻와 水質 環境汚染을 豫測하는 水陸兩用 로봇 ‘뷰:립(BEAU:LEAF)’을 開發했다. 이 會社는 KAIST에 在學 中인 강동우 代表가 2021年 5月 創業한 會社다. 創業한 지 6個月이 채 안 됐지만 優秀한 技術力과 成長 可能性을 認定받아 中小벤처企業部와 民間團體인 컴業 組織委員會가 選定하는 ‘컴業 스타즈’에 選定됐다. 그리고 11月 열린 ‘컴業 2021’ 行事에서 投資者 및 大企業 等과의 交流를 통해 처음으로 企業用 맞춤型 로봇을 開發하는 契約도 締結했다. 姜 代表는 “最近 ESG(環境, 社會, 支配構造)가 重要해지면서 水質汚染 管理에 對한 企業들의 關心도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 關聯 技術을 맞춤型 水質汚染 管理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計劃”이라고 말했다.

○ 初期 스타트업 登龍門 열린다
優秀한 技術과 成長 潛在力을 갖춘 國內 스타트업을 위한 登龍門이 民官 協力下에 擴大되고 있다. 旣存의 政策이 個別 企業에 對한 資金 支援에 焦點이 맞춰졌다면 最近에는 初期 스타트업에 必須的인 投資者, 顧客 네트워크를 集中的으로 支援하면서 스타트業 生態系를 造成, 構築하는 데 도움을 주는 方向으로 擴大되고 있다. 特히 이러한 네트워크는 初期 스타트업이 試製品(prototype)을 改善하는 데 必要한 피드백을 받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한다. 이러한 側面에서 最近 열린 ‘컴業 2021’은 스타트업 代表와 任職員, 投資者, 參觀客 等 5萬 餘 名이 活潑히 交流하는 場을 열어 줌으로써 創業 生態系 構築에 一助했다는 評價를 받는다.

이 行事를 위해 中企部는 ‘루키 리그’와 ‘로켓 리그’를 區分해 이미 數十億 원의 投資를 받은 履歷이 있는 스타트업은 ‘로켓 리그’로, 累積 投資 誘致 5億 원 未滿의 初期 스타트업 36個社는 ‘루키 리그’로 나눠 各其 따로 選拔했다. 資源은 不足하지만 成長性이 높은 初期 스타트업에도 投資者, 顧客 等과 多方面으로 交流할 機會를 提供하기 爲해서다.

바이오테크(BT), 나노테크(NT) 分野의 劣惡한 硏究 環境을 改善한다는 目的으로 2020年 創業해 硏究 데이터 記錄 및 管理 솔루션 ‘랩노트(LabNote)’를 開發한 스타트업 앤트度 컴業 스타즈의 루키 리그에 選定됐다. 바이오, 나노 分野를 工夫할 當時 大部分의 硏究 記錄이 手記로 이뤄지는 肥效率性을 切感한 최종윤 代表는 머신러닝, AI 같은 情報技術(IT)을 活用해 硏究를 돕는 솔루션을 만들었다. 앤트는 ‘컴業 2021’ 行事를 통해 아모레퍼시픽 等의 大企業과 疏通할 機會를 얻었다. 崔 代表는 “現在 大學 硏究員 中心으로 솔루션을 供給하고 있는데 顧客 滿足度가 높다”며 “앞으로 글로벌 企業을 對象으로 市場을 擴張해 나갈 計劃”이라고 말했다.

○ ‘넥스트 유니콘’을 위한 成長 支援
‘로켓 리그’는 母胎出資펀드 運用社인 韓國벤처投資가 業界 評判과 成長 可能性 評價 等을 통해 優秀 企業을 推薦했다. 推薦된 ‘넥스트 유니콘’ 가운데는 特히 ESG와 디지털 轉換(DT) 關聯 스타트業들이 主를 이뤘다.

科學的 價値가 큰 海藻類를 基盤으로 細胞를 培養해 倍養育을 開發하는 스타트業 ‘氏위드’는 低廉한 價格으로 倍養育을 提供하는 것을 目標로 한다. 2019年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學生들을 中心으로 設立된 이 會社는 家畜 飼育이나 屠畜이 없는 ‘클린미트(clean meat)’를 追求한다. 이에 따라 畜産業을 통해 發生되는 炭素 排出量을 減少하고 食糧難을 解消하는 데 寄與할 것으로 期待된다.

한便 國內 最初 證券管理 플랫폼 솔루션 스타트업 ‘쿼타랩’은 올 5月 中企部가 選拔하는 ‘아기 유니콘’에 選定된 데 이어 컴業 스타즈의 ‘로켓 리그’에도 選拔됐다. 쿼타랩은 벤처投資者 審査役 出身들이 旣存 投資 審査 프로세스와 文書 管理에 不便함을 느껴 이를 解決하고자 證券管理 플랫폼 ‘쿼타北’을 만들었다. 이 會社는 創業 2年 만에 2000餘 個의 스타트업 顧客社를 確保하며 빠르게 成長하고 있다. 쿼타北에 이어 最近에는 스타트業과 投資者를 連結하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쿼타스페이스’ 서비스도 론칭했다.

○ 女性 파워에도 注目
女性 最高經營者(CEO)들의 宣傳도 두드러졌다. 쉐어그라운드는 東大門 패션 市場에서 都小賣 業體와 이들의 去來를 仲介하는 이른바 ‘社입 三寸’을 위한 B2B 서비스 ‘셀業(SELL UP)’을 運營한다. 旣存에는 手記를 통해 個別로 管理되던 去來 內譯 等의 重要 資料를 디지털 轉換해 東大門 一帶 流通의 板을 바꾸고 있다는 評價를 받았다. 이연 쉐語그라운드 代表는 “顧客 離脫率이 3個月 平均 1% 以下일 程度로 滿足度가 높다”며 “東大門에서 賣場을 運營했던 經驗을 바탕으로 市場 親和的인 플랫폼으로 改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로보아르테’는 小規模 1人 치킨 賣場도 쉽게 運營할 수 있는 協同 로봇 ‘롸버트’를 만들어 業界에서 新鮮하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旣存 로봇이 價格이 비싸고 使用이 不便한 點을 勘案해 ‘튀김機에서 치킨을 튀기는 로봇’이라는 콘셉트로 低廉하면서도 便利한 條理 로봇을 만들었다. 강지영 代表는 直接 ‘롸버트 치킨’이라는 치킨 브랜드를 運營하면서 調理뿐 아니라 서빙 等 치킨 賣場의 設備 全般을 改善하고 있다. 그는 “코로나19로 오프라인 賣場의 運營이 쉽지 않은 現實이지만 海外 進出을 目標로 보다 效率的인 로봇 솔루션을 開發하는 데 拍車를 加하고 있다”고 말했다.


배미정 記者 soya1116@donga.com
#스타트업 支援 #創業 #컴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