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伴侶犬 葛藤原因 視角差…“非伴侶人 認識”vs“衛生·騷音”|東亞日報

伴侶犬 葛藤原因 視角差…“非伴侶人 認識”vs“衛生·騷音”

  • 뉴시스
  • 入力 2022年 6月 28日 09時 34分


코멘트
伴侶犬을 키우는 人口가 1500萬名을 넘어서며 伴侶犬을 둘러싼 葛藤도 커지고 있다. 하지만 伴侶人과 非伴侶人이 認識하는 葛藤의 原因은 全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관광공사가 지난 4~5月 實施, 28日 公開한 ‘2022 伴侶動物 同伴旅行 實態調査’ 結果에 따르면 伴侶人이 지켜야 할 主要 에티켓(펫티켓)에 對해 伴侶人의 80% 內外가 ‘잘 遵守하고 있다’고 應答했다. 反面 非伴侶人은 30% 內外만이 ‘잘 遵守되고 있다’고 認識, 視角 差異를 나타냈다.

伴侶犬 關聯 葛藤에 對해서도 伴侶人은 ‘非伴侶人의 行動·認識’을 가장 큰 問題로 指摘했다. 反面 非伴侶人은 ‘伴侶動物의 衛生·騷音’을 指摘했다.

公社는 “이같은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伴侶人 對象 敎育 시스템 運營, 伴侶犬 同伴 旅行 文化 定着 캠페인, 非伴侶人 對象 펫티켓 캠페인 等을 통한 伴侶人·非伴侶人 相互間의 努力이 必要할 것으로 보인다”고 說明했다.

◆1年 以內 伴侶犬 同伴旅行 65.7%…펜션 利用率 높아

參加者 中 最近 1年 내 伴侶犬 同伴 當日旅行을 經驗한 應答者는 65.7%로, 年平均 旅行 回數는 2.1回였다. 二重 宿泊旅行을 한 이들은 53.0%로, 年平均 1.2回 經驗한 것으로 나타났다.

旅行을 準備하면서 考慮하는 事項은 ‘觀光地 내 伴侶犬을 위한 便宜施設(46.2%)’, ‘伴侶犬을 위한 놀거리(38.7%)’, ‘移動 手段(36.1%)’ 順이었다.

伴侶犬 同伴旅行을 한 이들은 ▲自然景觀 鑑賞(43.9%) ▲食道樂 觀光(42.5%) ▲休養·休息(41.6%) 等의 活動을 選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特히 伴侶犬이 목줄을 풀고 뛰어놀 수 있는 自然·野外 環境에 對한 選好度가 높았다.

宿泊施設 中에서는 ‘펜션(46.4%)’ 利用率이 가장 높았다. 伴侶犬을 위한 놀거리(반려견 運動場, 水泳場 等)와 便宜用品이 具備돼 있고, 獨立空間이 提供되기 때문이다.

伴侶人들은 宿泊施設을 定할 때 ‘犬種·伴侶犬 數에 따른 入室 許容 基準(49.6%)’, 伴侶犬 利用 可能한 周邊 食堂이나 카페 等 ‘食事環境(36.3%)’, ‘伴侶犬을 위한 놀거리(35.6%)’ 等을 主로 考慮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移動手段 自家用이 壓倒的…펫택시 利用率 1.9% 不過

移動 手段은 自家用(79.3%)이 壓倒的으로 높았다. 택시·列車·버스 等 大衆交通 利用은 5% 內外에 그쳐 伴侶犬 同伴旅行 手段으로 어려움이 많은 것으로 調査됐다.

伴侶犬을 태울 수 있는 ‘펫택시’에 對해서는 59.8%가 利用 意向이 있다고 應答했다. 하지만 實際 利用率은 1.9%에 不過했다. 높은 料金과 서울 外 地域의 펫택시 不足 等으로 인한 것으로 分析됐다.

伴侶犬 同伴旅行 支出 費用은 當日旅行客 1人 平均 12萬5709원, 宿泊旅行客 28萬9771원이었다. 當日旅行을 할 때는 式·飮料비가 31.9%로 支出의 가장 높은 比率을 차지했고, 宿泊旅行을 할 때는 宿泊費가 37.2%로 가장 높은 比重을 차지했다.

◆伴侶人 74.4%가 “向後 伴侶犬 同伴 國內旅行 意向 있다”

調査對象 伴侶人 中 74.4%가 ‘向後 伴侶犬 同伴 國內旅行 意向이 있다’고 答했다. 應答者들은 伴侶犬 同伴 國內旅行의 障礙要因으로는 ‘伴侶犬 同伴可能 宿泊·食飮施設 및 觀光地 等 인프라 不足’을 꼽았다.

伴侶犬 同伴旅行 形態로는 大部分 ‘自由旅行(82.7%)’을 選好했다. 패키지旅行에 對한 意向은 낮았으나(17.3%), 伴侶動物 專用 旅行商品일 境遇 利用 醫香徒는 56.3%에 達해 非伴侶人의 눈치를 보지 않고 伴侶人끼리 함께 旅行할 수 있는 專用 旅行商品 利用 意向은 相對的으로 높았다.

專用 旅行商品은 個別 自由旅行이 어려운 長距離 旅行지나 섬을 選好했다.

工事 정용문 레저觀光팀長은 “伴侶動物 同伴旅行에 不便함이 없는 旅行環境 造成이 重要한 課題로 나타났다”며 “ 向後 伴侶犬 親和觀光環境 造成을 통해 伴侶動物 同伴旅行을 國內 觀光의 新成長動力으로 育成해나갈 計劃”이라고 밝혔다.

한便, 이番 設問은 觀光公社가 專門調査業體 코어마인드에 依賴, 지난 4~5月 온라인으로 實施했다. 伴侶犬을 6個月 以上 키우고 있는 伴侶人 2006名과 最近 3年間 養育 經驗이 없는 非伴侶人 500名이 參與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