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매너가 人間을 만들고 空間은 매너를 바꾼다|동아일보

[冊의 香氣]매너가 人間을 만들고 空間은 매너를 바꾼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보이지 않는 都市/임우진 지음/316쪽·1만6500원·을유문화사

국회의원 수가 300명인 한국 국회의사당의 대회의장 면적은 950㎡로, 의원 수가 577명에 달하는 프랑스 국회의사당 대회의장(545㎡)보다 넓다(위 사진). 계단식 의자가 설치된 프랑스 국회의사당(가운데 사진)은 2층에 시민 방청석을 둬 시민이 국회를 감시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했다. 영국 하원의사당은 면적이 비좁아 목소리뿐 아니라 몸짓과 손짓까지 활용해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나눌 수 있는 구조다. 을유문화사 제공
國會議員 數가 300名인 韓國 國會議事堂의 大會議長 面積은 950㎡로, 議員 數가 577名에 達하는 프랑스 國會議事堂 大會議場(545㎡)보다 넓다(위 寫眞). 階段式 椅子가 設置된 프랑스 國會議事堂(가운데 寫眞)은 2層에 市民 傍聽席을 둬 市民이 國會를 監視할 수 있는 體系를 마련했다. 英國 下院議事堂은 面積이 비좁아 목소리뿐 아니라 몸짓과 손짓까지 活用해 자유롭게 意思疏通을 나눌 수 있는 構造다. 을유문화사 提供
왜 우리나라 國會는 몸싸움을 벌이는 ‘動物 國會’가 되거나 아예 일하기를 멈추는 ‘植物 國會’가 되곤 할까. 建築家인 著者는 사람이 아닌 空間에서 그 理由를 찾는다. 英國 下院議事堂은 테이블을 中央에 놓고 兩黨이 마주 본 채 다닥다닥 붙어 앉는 비좁은 構造라 마이크 없이도 서로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다. 오페라劇場을 닮은 프랑스 國會議事堂은 階段式 椅子가 設置돼 앞사람이 하는 일을 뒷사람이 볼 수 있다. 韓國 國會議事堂은 正反對다. 議員 數 對比 1人當 面積이 3.16m²로 프랑스 國會議事堂(0.94m²)보다 훨씬 넓은 데다 椅子마저 띄엄띄엄 떨어져 있다. 相互 監視體系가 다른 나라와 比較해 느슨하고, 相對方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가 어려운 構造라는 것이다.

梨花女大 캠퍼스 複合團地(ECC)를 設計한 建築家로 有名한 著者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都市空間의 祕密을 풀어낸다. “우리는 空間을 만들고 空間이 우리를 만든다”는 윈스턴 처칠의 말을 빌려 都市空間이 우리 삶의 方式을 決定한다는 事實을 밝힌다. 프랑스에서 留學하며 유럽 여러 都市를 旅行한 德에 파리 等 大都市와 韓國 都市空間을 比較分析한 事例가 豐富하게 담겼다.

都市構造는 한 사람은 勿論 共同體에도 影響을 미친다. 왜 無數히 많은 韓國 運轉者들은 프랑스, 獨逸 等과 달리 車輛 停止線을 지키지 않을까. 性格 急한 韓國人의 特性 탓으로 接近하면 바뀌는 건 없다. 著者는 다른 데에서 解答을 찾는다. 많은 이들이 같은 잘못을 저지른다면 個人의 問題가 아니라 都市의 問題이지 않을까. 유럽에서는 車輛 信號燈이 停止線 바로 앞에 設置돼 있다. 運轉者가 停止線을 넘어가면 車輛 信號를 볼 수 없기에 法을 지킬 수밖에 없는 構造다. 反面 韓國은 橫斷步道 너머에 信號燈이 設置돼 있다. 運轉者가 停止線을 넘어 橫斷步道를 侵犯해도 交通信號를 確認하는 데 아무 어려움이 없다. 運轉者 處罰水準을 强化하는 것보다 車輛 信號燈 位置를 바꾸는 게 事故를 줄이는 根本 解法인 셈이다.

都市空間은 때로 삶의 方式을 바꾼다. 著者는 마지막 章에서 建築家 우대성이 2013年 釜山 西毬에 지은 保育施設 水菊마을 事例를 풀어낸다. 療養病院처럼 생긴 複道式 建物에서 살던 100名의 아이들은 規律에 따라 살아갈 뿐, 제 삶의 主人이 되는 法을 배우지 못했다. 새 保育施設을 지어달라는 依賴를 받은 우대성은 오랜 苦悶 끝에 옛 建物을 完全히 허물고 그 위에 조그마한 집 여러 채가 모여 사는 작은 마을을 지었다. 空間이 바뀌자 아이들의 日常이 바뀌기 始作했다. 집과 마을의 主人이 된 아이들이 스스로 집안일을 分擔하고 집을 가꾸며 自己 삶의 主人이 되는 法을 攄得해 나간 것이다.

“市民이 都市의 主人이 돼야 한다”는 著者의 建築 哲學도 눈길을 끈다. 그는 市民을 都市의 主人으로 만드는 變化는 아주 작은 데서 出發한다고 强調한다. 1923年 파리 市當局은 튈르리 庭園에 固定된 벤치를 놓는 代身 누구나 손쉽게 位置를 바꿀 수 있는 綠色 鐵製 椅子 數百 個를 마련했다. 제各各 다른 方向, 다른 位置에 놓여 멀리서 보면 無秩序해 보이지만 椅子 위에 누워 日光浴을 즐기는 市民들의 모습은 제 집처럼 便安해 보인다. 어쩌면 椅子 하나, 信號燈 하나, 建物 하나에 깃든 建築家의 哲學이 都市의 風景을 이처럼 새롭게 바꿔왔는지도 모르겠다.



이소연 記者 always99@donga.com
#動物國會 #植物國會 #都市空間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