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동욱의 駐얼리어답터]晉州, 클래식을 넘어 트렌드가 되다|동아일보

[홍동욱의 駐얼리어답터]晉州, 클래식을 넘어 트렌드가 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바다에서 캐낸 自然의 偉大한 奇跡


홍동욱 롯데백화점 와치&주얼리 치프바이어
홍동욱 롯데百貨店 와치&주얼리 치프바이어
晋州는 땅속 깊은 곳이 아닌 바다 속에서 자라며 自然에서 바로 採掘할 수 있는 唯一한 寶石이다. 특별한 加工이나 硏磨作業 없이도 光澤이 나는 것이 特徵이다. 紀元前 1世紀 로마의 율리우스 카이사르는 法으로 眞珠를 貴族들만 着用할 수 있도록 制定했을 程度로 貴하게 여겼다. 歷史時代(Written History) 以前부터 使用되어 왔음을 遺物을 통해 알 수 있는 가장 오래된 寶石 中 하나다. 로마時代 以後 重要한 貿易品 中 하나였고, 15∼16世紀 中央·南아메리카에서 眞珠가 發見되기 始作하면서 所謂 ‘眞珠의 時代(Pearl Age)’라 불리는 晉州의 全盛期가 始作되었다. 이때부터 西洋에서 晉州로 된 裝身具에 對한 需要가 急增하면서 19世紀가 되어서는 供給이 需要를 따라갈 수 없을 程度로 不足하게 되었다.

晉州의 大衆化가 이뤄진 건 眞珠 養殖法이 開發되면서부터다. 天然 晋州는 確率的으로 採集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濫獲으로 조개類의 個體數가 枯渴되어 더욱 稀貴해졌으나 19世紀 末 眞珠 養殖法이 開發되고 養殖 眞珠가 天然 眞珠와 同一하다는 硏究가 나오면서부터 晋州는 高位層의 專有物에서 萬人의 寶石이 되었다.

女性스러움, 優雅함과 富의 象徵


1960年代 以後 晋州는 敎養 있고 優雅한 女性들이 着用하는 寶石의 代名詞로 名聲을 널리 떨쳤다. 映畫 ‘티파니에서 아침을’에서 오드리 헵번이 眞珠 목걸이를 着用한 모습을 記憶하는가? 美國의 퍼스트레이디였던 재클린 케네디는 “眞珠는 언제나 옳다”고 했으며 美國의 映畫俳優였던 모나코 王妃 그레이스 켈리는 “眞珠는 寶石의 女王이자 女王의 保釋”이라는 말을 남겼다.

새로 부는 流行의 바람 ― 2가지 트렌드


2000年代 中盤까지만 해도 優雅한 女性들이 着用한다는 이미지가 剛했던 晋州는 2010年 後半 들어 두 가지 急激한 트렌드 變化를 겪게 된다. 첫 番째는 인플루언서, 有名人들이 인스타그램, 틱톡 等 SNS를 통하여 眞珠 목걸이, 귀걸이 等을 着用한 寫眞을 올리면서 젊은 感覺의 保釋으로 變貌하기 始作한 것이다. MZ世代라 하면 旣存의 낡은 패션 慣習을 解體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變貌하는 創意的인 世代가 아니던가? 眞珠라는 寶石에서 이러한 바람이 분 것이다. 卽 晉州가 더 以上 上流層만을 위한 寶石이 아니라 슈트부터 트레이닝服까지 매치해서 着用할 수 있는 데일리 액세서리로 자리 잡기 始作한 것이다.

두 番째는 女性의 專有物이라 여겨졌던 晉州를 選好하는 男性이 漸漸 늘어나고 있다는 點이다. 海外의 有名한 셀럽인 海里 스타일스, 퍼렐 윌리엄스부터 國內의 BTS 뷔, 송민호 等이 수많은 公式席上에서 眞珠를 着用한 모습으로 많은 呼應을 얻었다.

더 以上 어머니들의 保釋이라 置簿하기에는 너무나도 핫한 아이템이 되어버린 眞珠 中에서도 MZ世代들과 男女 모두 選好할 만한 아이템들을 몇 가지 紹介해 보도록 하겠다.

◆ 타사키 데인저 컬렉션

타카시 데인저 컬렉션 네크리스
타카시 데인저 컬렉션 네크리스
타카시 데인저 컬렉션 이어링
타카시 데인저 컬렉션 이어링
晉州로 名聲이 높은 주얼리 브랜드 他社키도 旣存의 클래식함을 脫皮하여 트렌드에 符合하는 여러 컬렉션들을 선보이고 있다. 그中 데인저 컬렉션은 옐로 골드로 表現한 가시와 優雅하게 빛나는 晉州가 魅力的인 젠더리스 디자인이 돋보인다.

◆ 타사키 밸런스 컬렉션

타사키 밸런스 컬렉션
타사키 밸런스 컬렉션
直線의 옐로골드바 위에 眞珠가 나란히 늘어서 있는 形態의 簡潔한 디자인으로 펜던트, 링, 브로치로 構成이 되어 있으며 亦是나 젠더리스韓 디자인이 特徵이다.

◆ 다미아니 마르게리打 하이주얼리 晋州 컬렉션 네크리스

다미아니 마르게리티 하이주얼리 네크레스
다미아니 마르게리티 하이주얼리 네크레스
最上級 다이아몬드와 晉州의 精巧한 세팅으로 데이지 꽃잎의 華麗하고 獨特한 디테일을 完璧하게 具現한 네크리스. 2010年 後半 인플루언서들이 MZ世代들에게 眞珠에 對한 熱狂을 이끌어낸 것이 바로 이 초커(Choker) 스타일이었다.

◆ 스티븐 웹스터 아스트로 볼 2.0 컬렉션

스티븐 웹스터 아스트로 볼 2.0 컬렉션
스티븐 웹스터 아스트로 볼 2.0 컬렉션
金으로 形象化한 별자리 模樣이 眞珠를 감싼 形態의 컬렉션으로 13番째 뱀主人 자리는 黑眞珠를 使用하였다. 이 컬렉션의 가장 큰 特徵은 귀걸이와 목걸이 두 가지 形態로 着用 可能한 것이다.

홍동욱 롯데百貨店 와치&주얼리 치프바이어

#스타일매거진q #스타일 #패션 #트렌드 #홍동욱의 駐얼리어답터 #晋州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