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複製(Copy), 創作의 始作[高揚이 눈썹]|東亞日報

複製(Copy), 創作의 始作[高揚이 눈썹]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1日 14時 13分


코멘트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 작품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 作品


▽“Copy that(카피댓).”

軍人들이 主人公인 헐리우드 映畫에서 자주 들리는 臺詞입니다. 無電 用語인데요, 알아들었다는 뜻입니다. 相對方의 意圖와 생각 等을 똑같이 理解했다는 것입니다.

2022년 3월
2022年 3月
‘Copy’는 우리말로 하면 ‘베끼다’ 또는 ‘따라하다’입니다. ‘Copycat’은 ‘따라쟁이’ ‘흉내쟁이’로 飜譯되죠. 若干 卑下하는 意味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지만, ‘카피’야말로 人類 發展의 原動力입니다. 動物도 흉내를 낼 줄 압니다. 어미의 行動을 따라하며 사냥을 배우고 먹이를 찾습니다. 人間은 單純하게 따라할 뿐 아니라, 이를 基盤으로 새로운 것을 創造해 냅니다. 模倣을 ‘創造의 어머니’라고 봅니다. ‘카피’는 學習의 基本이니까요.

▽하늘 아래 새 것이 없듯 完璧한 創作品은 없습니다. 模倣·複製를 基礎로 새로운 原本을 創出하는 힘. 프랑스 哲學者 張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2007)는 이에 ‘時뮬라르크(Simulacre)’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學問은 原本을 찾는 努力입니다. 社會와 宇宙가 作動하는 原理를 알아내려는 欲求죠. 事件의 理由, 그 事件을 일으킨 以前 事件, 또 그 以前 事件의 原因이 된 以前 事件…. 그런데 거꾸로 보면 現在의 事件은 以前 歷史를 알 수 없다 해도 이미 實際로 存在합니다. 原本을 굳이 몰라도 現在를 認識하는 것에는 딱히 問題가 없죠. 보드리야르는 그래서 原本과 複寫本(simulation)의 境界가 模糊해지며 結局 複製物들이 漸次 原本을 代替하게 되는 世上이 現代 社會라고 規定합니다.

보드리야르는 現代 資本主義를 批判하기 위해 詩뮬라르크 槪念을 얘기했습니다. 大量 複製를 量産하는 時代에는 物品 뿐 아니라 政治 文化 分野에서까지 原本이 아닌 ‘虛像’을 消費한다고 批判한 것이죠.

▽하지만 複製하는 能力이 人類의 큰 資産임을 否定할 수는 없습니다. 先代의 頭腦를 厚待가 ‘Copy’할 뿐 아니라 大量으로 널리 퍼뜨리는 能力. 아날로그 時代엔 完璧한 複製가 없었지만 디지털은 100% 複製됩니다. 甚至於 無制限입니다. 텍스트도, 이미지도 파일處理만 되면 無限 複製되는 時代입니다.

▽베끼는 能力은 文明을 일으켰습니다. 以前 것들을 다양하게 變奏하면서요. 文化 콘텐츠의 境遇, 앞선 作品들을 베낌과 同時에 批判하며 넘어섰고 패러디나 오마주로 變容하며 領域을 넓힙니다. 複製에 基盤을 두고 靑出於藍으로 發展하려면 可及的 元本(Originality)을 알아야 합니다. 勿論 原本의 元本, 卽 歷史를 몰라도 먹고 사는 데는 支障이 없습니다. 하지만 歷史를 모르면 失手를 되풀이 합니다. ‘歷史는 처음엔 悲劇으로, 두 番째는 喜劇으로 反復된다’는 말은 歷史를 學習하지 않았기에 생긴 말인 듯 합니다. 原本을 모르면 겉모습만 어설프게 따라하게 될 可能性이 커지니까요. 原因과 趣旨까지 理解하며 따라하다보면 臨界點(Critical point)을 지나 새로운 領域을 여는 또 다른 原形(原形)을 創出할 수 있겠죠.

2018년 5월
2018年 5月


2019년 7월. 동아일보DB
2019年 7月. 東亞日報DB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