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親舊이자 맞手였던… 經濟學의 두 里程標[冊의 香氣]|東亞日報

親舊이자 맞手였던… 經濟學의 두 里程標[冊의 香氣]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새뮤얼슨 vs 프리드먼/니컬러스 웝숏 지음·이가영 옮김/552쪽·3만 원·부키

1930년대 미국 대공황 시기 사람들이 무료 음식을 배급 받고자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 시카고대 출신인 경제학자 새뮤얼슨은 
‘대공황에서 정부가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자유방임주의를 고수한 시카고학파가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고 
느꼈다. 부키 제공
1930年代 美國 大恐慌 時期 사람들이 無料 飮食을 配給 받고자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 시카고大 出身인 經濟學者 새뮤얼슨은 ‘大恐慌에서 政府가 사람들을 爲해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는 自由放任主義를 固守한 시카고학파가 現實과 동떨어져 있다고 느꼈다. 부키 提供
思想에선 敵, 私的으로는 親舊. 20世紀 偉大한 經濟學者로 불리는 노벨經濟學賞 受賞者 폴 새뮤얼슨(1915∼2009)과 밀턴 프리드먼(1912∼2006)의 關係는 이렇게 要約된다. 두 사람은 1965年부터 18年間 美國 週刊誌 뉴스위크 칼럼을 통해 인플레이션의 原因과 解決策, 政府의 市場 介入 等의 爭點을 놓고 尖銳하게 對立했다. 하지만 두 사람은 1932年 美國 시카고大 經濟學科 學部生과 大學院生으로 만나 둘 다 各各 94歲에 숨을 거둘 때까지 平生 깊은 友情을 나눈 同僚이기도 했다.

15日 出刊된 冊은 ‘市場의 自由’를 둘러싸고 벌어진 世紀의 對決과, 그 뒤에 가려졌던 두 사람의 同僚愛를 興味津津하게 풀어낸다. 英國 言論人인 著者는 前作 ‘케인스 하이에크’(부키)에서 20世紀 全般의 經濟學界 라이벌 프리드리히 하이에크와 존 메이너드 케인스의 激突을 다뤘다.

새뮤얼슨과 프리드먼의 對決 中心에는 인플레이션이 있었다. 1960年代 當時 世界 物價上昇率이 치솟으면서 美國이 하이퍼인플레이션에 빠진 데 따른 것. 새뮤얼슨을 비롯한 케인스주의者들은 經濟가 成長하면서 需要가 增加해 인플레이션이 發生했다고 봤다. 그러나 當時 美國 經濟는 景氣沈滯와 인플레이션이 同時에 發生하는 스태그플레이션 樣相을 띠고 있었다. 새뮤얼슨은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當代의 問題를 解決하지 못한 것이 케인스주의의 棺에 大못을 박았다”고 말했다.

反面 프리드먼은 乘勝長驅했다. 通貨와 인플레이션이 直接 聯關돼 있다고 보는 通話主義者인 그는 通貨量이 經濟成長 速度보다 빨리 늘어난 게 인플레이션의 原因이라고 診斷했다. 中央銀行이 貨幣 供給量을 통해 景氣를 調節해야 한다는 프리드먼의 解決策은 效果를 냈다. 그는 “인플레이션은 언제 어디서나 貨幣的 現象이다”라고 斷言했다.

政府의 市場 介入을 둘러싼 두 사람의 論爭도 생생하게 펼쳐진다. 새뮤얼슨은 政府가 市民들의 삶을 改善하기 위해 强力한 財政政策을 써야 한다고 主張했다. 反面 프리드먼은 政府의 介入을 最少化하고 自由 市場의 힘을 믿어야 한다고 强調했다. 國家가 社會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하는 일은 비록 意圖가 좋더라도 自由 市場을 妨害해 經濟成長을 沮害한다는 것.

1930年代 大恐慌과 1960年代 하이퍼인플레이션 以後 글로벌 經濟危機는 두 次例 더 찾아왔다. 2008年 金融危機와, 2020年 世界를 强打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인한 經濟危機다. 著者는 以後 두 次例의 經濟危機를 解決하는 過程은 케인스와 새뮤얼슨의 손을 들어줬다고 評價한다. 2008年 發生한 金融危機를 進化하기 위해 美國 政府는 水槽 달러의 支出을 통해 直接 競技를 扶養하는 케인스式 政策을 擇했다. 코로나19로 大恐慌 以來 經濟成長率이 最低 水準으로 곤두박질하자 美國 英國 等 各國 政府는 록다운(封鎖)을 宣言하고 市民들에게 支援金을 支給하며 큰 政府를 自處했다. 著者는 各國의 코로나19에 따른 經濟危機 解決 方式에 對해 ‘市場에서 政府 입김을 지우고자 했던 프리드먼의 바람을 完全히 무너뜨렸다’고 評했다.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새뮤얼슨 #프리드먼 #經濟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