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邁進… 邁進… 邁進… 뜨거운 여름, 더 뜨거운 페스티벌|東亞日報

邁進… 邁進… 邁進… 뜨거운 여름, 더 뜨거운 페스티벌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3年만의 野外 페스티벌 人氣 行進
펜타포트 事前티켓 1萬張 팔리고, 서울재즈페스티벌 3秒만에 完販
現場 音樂 渴症에 ‘報復 消費’ 爆發
“大勢보다 自己 趣向 따라 選擇하고, 豫賣 方式-還拂政策 꼼꼼히 챙겨야”

대성황을 이뤘던 2018년 인천 송도달빛축제공원의 인천펜타포트락페스티벌. 팬데믹으로 3년간 사실상 멈춰 섰던 대형 야외 음악 페스티벌이 오프라인으로 다시 열리면서 기다렸던 음악 팬들의 열기가 끓는점에 달하고 있다.
大盛況을 이뤘던 2018年 仁川 松島달빛祝祭公園의 仁川펜打布트락페스티벌. 팬데믹으로 3年間 事實上 멈춰 섰던 大型 野外 音樂 페스티벌이 오프라인으로 다시 열리면서 기다렸던 音樂 팬들의 熱氣가 끓는點에 達하고 있다.
엔데믹. 音樂 팬들은 이 세 글字만 기다려 왔다. 유튜브나 音源 플랫폼으로 얌전히 듣는 音樂은 그만, 音樂은 亦是 現場에서 音樂가와 交感하고 提唱하거나 춤추며 즐겨야 제맛이라고 믿는 이들이 들썩인다. 最近 낮 氣溫이 30度에 肉薄하며 페스티벌 市場 亦是 沸騰點을 찍고 있다.

23日 公演業界에 따르면 仁川펜打布트락페스티벌(펜타포트), 서울재즈페스티벌 等 여름 맞이 大型 音樂 페스티벌의 豫賣券이 모두 동났다. 펜타포트 關係者는 “12日 블라인드(出演陣 非公開), 20日 얼리버드(早期 豫賣 割引) 티켓이 各各 1分 만에 賣盡됐다”면서 “正式 豫賣 全義 事前 오픈티켓이 1萬 張 以上 팔린 것은 펜타포트 歷史上 처음이다”라고 말했다. 펜타포트는 2006年 始作한 國內 代表 여름 野外 音樂 祝祭다. 行事 時點이 8月인 만큼 앞으로 한두 次例 入場券을 더 販賣할 豫定이지만 피 튀기는 티케팅 戰爭, 이른바 피케팅이 豫想된다. 서울재즈페스티벌은 總 3萬 張의 티켓이 3秒 만에 동났다. 페스티벌 關係者는 “賣盡 뒤에도 홈페이지 豫賣 待機 人員이 4萬 名에 達했다”고 傳했다. 16萬5000원짜리 1日權 한 張이 張當 50萬 원臺에 中古 去來 사이트에 올라오는 實情이다.


大型 野外 페스티벌의 季節은 事實上 3年 만이다. 굶주릴 대로 굶주린 音樂 팬에 戀人, 家族 等 피크닉族까지 몰리면서 市場이 달아오를 대로 달아올랐다. 김학선 大衆音樂評論家는 “一部 祝祭는 出演陣의 好不好度 相關하지 않고 無條件 豫買하고 보자는 式으로 豫買者가 몰린다. 報復 消費의 爆發로, 이런 傾向裏面 어떤 出演陣 라인업을 짜도 모든 페스티벌이 賣盡될 듯한 雰圍氣”라고 말했다.

13∼15日 서울 송파구 올림픽公園 내 88잔디마당에서 열린 ‘뷰티풀 민트 라이프 2022’는 靑信號가 됐다. 入場客을 平素의 70% 水準인 7000名으로 制限했고 舞臺 바로 앞 스탠딩席度 없애 相對的으로 雰圍氣는 차분했지만 客席을 꽉 메우고 音樂을 즐기는 이들의 熱氣는 뜨거웠다. 思考나 感染病 傳播 없이 安全하게 進行됐다.

人山人海의 觀客이 쿵쿵대는 비트에 몸을 맡기는 EDM(일렉트로닉 댄스 뮤직) 페스티벌도 돌아온다. 물銃 싸움을 結合한 ‘워터밤 서울 2022’(6月 24∼26日), 泰國을 代表하는 송끄란 페스티벌이 처음 韓國에 선보이는 ‘S2O 코리아-果川’(7月 9∼10日) 等이다. 炭素中立과 착한 消費를 志向하는 祝祭도 있다. 江原 춘천시에서 열리는 ‘에어하우스’는 自然 속에서 캠핑하며, 48時間 동안 쉬는 時間 없이 音樂이 繼續되는 것이 特徵이다. 요가 프로그램도 進行한다. 에어하우스 關係者는 “모든 飮食과 飮料 販賣處에서 100% 再活用 컵과 食器를 使用할 豫定”이라고 말했다.

페스티벌 烈風 속에 趣向과 相關없이 아무 祝祭에나 뛰어드는 것은 止揚할 必要가 있다. 이대화 評論家는 “페스티벌은 一般 公演과 달리 半나절 以上 그곳에서 生活하고 온다는 마음가짐으로 對備해야 한다”며 “커다란 스피커로 終日 音樂을 들어야 하므로, 出演陣의 名聲에 홀리지 말고 내가 確實히 즐길 만한 祝祭를 고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交通便 準備, 티켓 豫賣 方式과 還拂 政策까지 主催 側과 疏通하는 것 亦是 祝祭의 一部”라고 덧붙였다. 2019年 열린 ‘홀리데이 랜드 페스티벌’은 出演陣 取消 事態에도 還拂을 미뤄 嚬蹙을 산 바 있다.



임희윤 記者 imi@donga.com
#野外 페스티벌 #펜타포트 #재즈페스티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