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王이 되고자… 뒤틀린 欲望들이 휘몰아친 100分|東亞日報

王이 되고자… 뒤틀린 欲望들이 휘몰아친 100分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9日 03時 00分


코멘트

[리뷰] 演劇 ‘리차드3歲’

형과 조카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왕관을 차지한 리차드(황정민 역). 하지만 2년이 채 지나지 않아 그의 원수이자 형수였던 엘리자베스 왕비 일가에게 습격을 당하는 장면. 샘컴퍼니 제공
兄과 조카들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王冠을 차지한 리차드(황정민 驛). 하지만 2年이 채 지나지 않아 그의 怨讐이자 兄嫂였던 엘리자베스 王妃 一家에게 襲擊을 當하는 場面. 샘컴퍼니 提供
움츠러든 왼팔과 곱사등을 가졌지만 王家의 血統을 지닌 者. 목숨을 바쳐 싸웠지만 사랑도 人情도 받지 못한 사람. 아무도 돕지 않기에 스스로를 돕기로 作定한 人物. 兄과 조카들을 殺害해 王位에 오른 英國 요크가의 마지막 國王 리차드 3歲를 主人公으로 한 셰익스피어 戱曲 原作의 演劇 ‘리차드3歲’가 11日 開幕했다.

俳優 황정민이 延期하는 리차드는 王冠을 지키기 위해 어떤 倫理的 限界도 單숨에 뛰어넘어 내달리는 人物이다. 그런데 이 惡人(惡人), 조금 獨特하다. 獨白과 方伯을 통해 리차드의 속마음을 듣는 觀客은 그를 마냥 미워할 수만은 없게 된다. 惡行을 저지르면서도 自己 行動을 合理化하거나 包裝하는 法이 없다. 스스로 惡한 줄 아는 惡人이다. “비뚤어진 게 아니라 뒤틀린 것”이라 할 뿐, 僞善者나 破廉恥한은 아니다. 콤플렉스로 똘똘 뭉친 리차드는 家族도 部下도 믿지 못한 채 萬人에 對한 萬人의 鬪爭을 벌인다. “忠誠을 盟誓하는 者보단, 黃金을 믿는 者가 더 낫지.” 그래서일까. 이 惡人의 墜落이 마냥 痛快하지만은 않다.

셰익스피어의 言語 위에 誕生한 大使들엔 剛한 餘韻이 남는다. “악을 擇하고 線을 그리워하는 便이 낫다”, “惡行은 내가 저지르고 痛歎할 責任은 남에게 미루는 方法”, “나의 罪를 묻는 그대들의 罪를 묻고자 한다”. 舞臺 위 俳優도, 客席의 觀客도 맘 便히 듣기 힘든 內容이다.

不具를 延期하는 황정민의 執拗함은 敬畏感을 불러일으킨다. 검指와 中指를 구부린 왼손은 망토 안에 暫時 숨겨진 瞬間에도 펴지는 法이 없다. 절뚝이는 걸음걸이도 흔들림 없다. 황정민의 存在感은 斷然 壓倒的이다. 다른 俳優들의 탄탄한 演技도 作品에 힘을 더한다. 요크가에 滅門之禍를 當한 마가렛 王妃를 演技한 소리꾼이자 俳優인 鄭恩惠의 한(恨) 서린 ‘소리’는 强烈하다. “그대들이 무슨 罪를 지었는지 아는가?” 劇 中 人物들 그리고 觀客을 向해 울부짖는다. 리차드의 兄嫂로 그와 對立하는 엘리자베스 王妃 役을 맡은 장영남 亦是 두 아들을 잃고 復讐心에 불타는 날 선 演技를 선보인다.

劇의 起承轉‘결’은 커튼콜에 이르러서야 完成된다. 100分間 구부정한 허리와 뒤틀린 다리로 舞臺를 휘젓던 리차드, 깊숙한 舞臺 뒤에서 발소리를 내며 거칠게 달려나오다 이윽고 허리를 들어올려 꼿꼿한 姿勢로 천천히 걷기 始作한다. 俳優 황정민이 돌아온 것이다. 벌게진 그의 얼굴엔 激情과 환희, 感激이 스치고, 울음을 터뜨릴 듯한 表情으로 허리를 숙일 때 비로소 演劇이 끝났음을 實感한다. 다음 달 13日까지 서울 예술의전당 CJ토월극장. 4萬∼9萬 원, 14歲 以上 觀覽可.

李지훈 記者 easyhoon@donga.com
#리차드3歲 #리뷰 #황정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