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뒷날개]일과 育兒를 하면서 父母를 돌본다는 것|東亞日報

[冊의 香氣/뒷날개]일과 育兒를 하면서 父母를 돌본다는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일하는 딸/리즈 오도넬 지음·이상원 옮김/330쪽·1만6000원·심플라이프

朝鮮時代 선비들은 父母가 世上을 떠나면 三年喪을 지냈다. 1年이나 5年이 아니라 왜 何必 3年間 賞을 지냈을까. 여러 說이 있지만 아기가 태어난 뒤 다른 사람의 보살핌이 無條件的으로 必要한 最小限의 期間이 3年이기 때문이라는 主張이 說得力 있다. 3年이면 아기가 걷고 말하고 기초적인 意思表現 程度를 할 수 있는 期間이다. 父母가 3年間 子息을 極盡히 보살폈으니, 子息 된 道理로 父母의 죽음을 3年 동안 哀悼해야 한다는 論理. 現代社會에서 三年喪은 사라졌지만 父母 奉養의 義務가 完全히 없어지지는 않았다. 搖籃에서 무덤까지 책임지겠다는 福祉國家 以上은 實現되지 않았고, 如前히 育兒와 父母 奉養의 主體는 家族이다.

이 冊은 育兒와 일을 竝行하던 女性 著者가 父母 돌봄까지 도맡으며 벌어진 일을 담은 에세이다. 두 아이의 엄마로 마케팅 專門家이자 活潑한 著述, 講演活動을 해오던 著者에게 언니로부터 電話가 온다. 아버지와 어머니의 狀態가 좋지 않다는 消息. 어머니는 卵巢癌 診斷을 받았고 아버지는 癡呆가 進行 中이었다. 著者는 두 언니 代身 막내인 自身이 父母 돌봄을 맡기로 한다. 일은 일대로, 育兒는 育兒대로 堪當해야 하는 中에도 大小便 處理, 淸掃, 빨래, 病院 豫約, 郵便物 챙기기, 葬禮 準備 等 아픈 父母를 위한 일들은 끝없이 밀려온다.

著者는 돌봄 提供者에 對한 흔한 誤解를 짚고 넘어간다. 돌봄은 大槪 兄弟姊妹 中에서도 子息이 없거나 일하는 時間이 적은 사람이 그 役割을 맡는다고 생각한다. 著者는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돌봄 提供者에게는 獻身, 頭腦, 能力이라는 세 가지 要素가 必要한데 이를 모두 갖춘 이는 大槪 꽉 찬 삶을 살기 마련이고 이런 사람들이 結局 돌봄까지 떠맡게 된다고 主張한다. 著者의 父母도 이 點을 알고 있었기에 自身들을 돌볼 사람으로 著者를 選擇한다. 이 대목을 考慮하면 題目에 왜 굳이 ‘일하는’이라는 表現이 들어갔는지 理解가 간다.

病院, 療養施設, 호스피스 施設을 거치고서야 著者는 父母와 作別할 수 있었다. 그는 “벗어나는 最善의 方法은 通過하는 것”이라는 말을 引用한다. 돌봄이란 避할 수 없다. 特히 現代社會는 예전처럼 兄弟, 姊妹가 여럿이 아니니 우리들 大部分이 父母 돌봄을 맡아야 할 時期가 올 테다. 이 冊은 돌봄이라는 課業을 通過해야 하는 어른들을 위한 助言으로 채워져 있다. 마케팅 專門家답게 돌봄을 動機附與, 日程管理, 選擇과 集中, 意思決定이라는 側面에서 具體的으로 說明했다. 家族 한 名에게 莫大한 責任을 짊어지게 하는 現在 社會의 問題와 改善을 위한 提言도 덧붙였다. 일과 育兒의 竝行에 關한 苦悶이 日課 父母 돌봄의 竝行에 對한 關心으로 넓어져야 하는 時期에 所重한 冊이다.



손민규 예스24 人文MD
#日 #育兒 #워킹맘 #父母 돌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