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친코, 세 名의 ‘扇子’에게 바치는 獻辭|여성동아

CULTURE

heroine

파친코, 세 名의 ‘扇子’에게 바치는 獻辭

김윤정 프리랜서 記者

2022. 05. 16

애플TV+ 오리지널 ‘파친코’가 公開된 後 國內外 評壇과 大衆의 讚辭가 이어지고 있다. ‘파친코’는 1900年代 激動의 韓國史를 背景으로 在日 韓國人 家族 4代 이야기를 그린 作品이다. 主人公은 時代와 사랑이 주는 試鍊 앞에 무너지지 않는 强靭한 女性 ‘扇子’. 그의 一生을 中心으로 過去와 現在, 韓國과 日本을 가로지르는 巨大한 스케일의 敍事가 돋보인다.

배우 전유나, 김민하, 윤여정은 ‘파친코’에서 각각 소녀, 청년, 노년 선자를 연기했다(왼쪽부터).

俳優 전유나, 김민하, 尹汝貞은 ‘파친코’에서 各各 少女, 靑年, 老年 선자를 延期했다(왼쪽부터).

*이 記事에는 ‘파친코’에 對한 스포일러가 包含돼 있습니다.

아버지의 至極한 사랑 속에 자라는 똑 부러진 少女 선자(전유나), 禁止된 사랑에 빠져 韓國을 떠나게 되는 靑年 선자(김민하), 그리고 歷史의 소용돌이를 견뎌내며 낯선 땅에 뿌리내린 老年의 선자(윤여정)까지. 애플TV+ ‘파친코’ 이야기가 世界人의 사랑을 받는 데는 세 名의 선자가 壓倒的인 熱演으로 表現한 情(情)과 한(恨)이라는 情緖가 큰 구실을 했다.

1915年 日帝强占期 釜山. 下宿집을 運營하는 夫婦는 어렵게 얻은 딸 선자를 愛之重之 기른다. 선자는 총명하다. 下宿하는 아저씨의 흥정을 거들기도 하고, 홀로 바닷속에 들어가 제 얼굴만 한 全鰒을 캐오기도 한다. 어머니는 幸여 어린 딸의 총명함이 아이 人生을 고달프게 만들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아버지는 英特한 선자가 더 넓은 世上으로 나아가 살 수 있기를 期待하고 바란다.

딸이 훨훨 날아가길 바라는 아버지, 곁에서 뿌리내리고 살길 바라는 어머니. 方向은 다르지만 아이가 그저 幸福하길 바라는 마음은 다르지 않다. 이렇게 至極한 父母의 사랑 속에 선자는 어디서든 堂堂하고 씩씩한 아이로 자란다.

선자의 어린 時節을 演技한 俳優 전유나는 少女다운 純粹함과 총명함을 完璧하게 그려낸다. 깊은 바닷속을 游泳하며 全鰒을 캐는 모습, 家庭의 安危를 威脅하는 下宿 아재에게 “떠나라”고 警告하는 모습, 아버지의 죽음에 虛妄함을 감추지 못하는 모습 等 場面 하나하나 눈에 띄지 않는 게 없다. 作品 全體로 보면 어린 선자가 登場하는 分量은 길지 않지만 전유나는 다양한 모습을 선보이며 視聽者를 끌어당겼다.



전유나, 김민하, 尹旅程이 그린 3色 선자

김민하가 延期한 靑年 선자는 唐突하다. 日帝强占期 朝鮮 市場에 銃칼로 武裝한 日本 巡査들이 나타나도 고개를 조아리지 않는다. 그저 가만히 서서 눈을 내리깔고, 그들에게 거슬리지 않을 程度의 態度만을 維持한다. 이런 선자의 唐突한 모습은 成功을 위해 日本人에게 附逆해온 한手(이민호)의 눈길을 붙든다.

한수는 선자 周圍를 맴돌며 더 넓은 世上이 있음을 알려주고, 두 사람은 자연스럽게 사랑에 빠진다. 한수의 아이를 妊娠한 뒤에야 그가 有婦男이라는 事實을 알게 되는 線者. 그리고 牧師가 되기 위해 日本 오사카로 가려는 이삭(노상현)의 登場. 선자의 禁止된 사랑은 선자를 歷史의 소용돌이 속으로 밀어 넣는다.

김민하는 선자의 純粹하면서도 당찬 面貌와 더불어 갑작스럽게 겪게 되는 變化 속 혼란스러운 感情을 섬세하게 그려내며 劇의 沒入度를 끌어올린다. 선자는 말을 많이 하는 캐릭터가 아니다. 김민하는 節制된 表情과 목소리에 딱 必要한 만큼의 感情을 담아, 時代와 사랑이 膳賜한 試鍊 앞에 무너지지 않는 선자의 强靭함을 表現한다.

김민하의 演技力에 對해 美國 ‘뉴욕 타임스’는 “오스카 受賞者 尹汝貞과 견줘도 遜色이 없다”고 評했다. 1995年生, 데뷔 6年 次 俳優에게 더할 나위 없는 極讚이다. 오디션을 통해 김민하를 拔擢한 코고나다 ‘파친코’ 監督도 “우리 모두 感歎했다. 오디션 映像을 보면 빨려 들어가는 것 같았다”며 “김민하의 演技는 正말이지 眞짜 같았다. 탄탄한 經歷을 지닌 同僚 俳優들 마음을 움직이기에 充分했다”고 거듭 놀라움을 表示했다.

김민하는 ‘파친코’를 통해 新人답지 않은 演技力과 新鮮하고 魅力的인 外貌를 大衆에게 알리며 엄청난 存在感을 갖게 됐다. 特히 말간 얼굴에 주근깨가 돋보이는 유니크한 外貌, 夢幻的이고 신비로운 雰圍氣는 獨步的이라 할 만하다. 또 하나 눈에 띄는 것은 뛰어난 英語 實力. 김민하는 ‘파친코’ 放映 後 各種 外信 인터뷰를 通譯 없이 消化하며 流暢한 英語 솜씨를 뽐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의 글로벌 히트 以後 主人公 정호연이 할리우드 進出을 本格化한 事例를 볼 때 김민하 또한 머잖아 世界 舞臺에서 더 크게 活躍할 展望이다.

試鍊에 挫折하지 않은 우리네 어머니, 할머니들

‘파친코’에서 전유나가 씨를 뿌리고, 김민하가 싹을 틔운 선자는 尹汝貞을 만나 비로소 滿開한 꽃이 된다. 韓國 俳優 最初로 아카데미 施賞式에서 女優助演賞을 받고, 大衆文化藝術人 最初로 金冠文化勳章을 授勳한 尹汝貞의 演技力은 따로 說明하는 것이 無意味하다. 하지만, 尹旅程이 아니었다면 낯선 땅에 단단하게 뿌리내린 선자의 悔恨을 그 누가 이토록 마음 울리게 表現할 수 있었을까 묻지 않을 수 없다. 特히 50年 만에 돌아온 故鄕에서 바닷물에 발을 담그고 헤아릴 수 없는 感情을 쏟아내는 4話 場面은 ‘파친코’ 最高의 名場面으로 꼽기에 遜色이 없다.

尹汝貞은 “者이니치는 獨立 以後 韓國戰爭이 일어나면서 政府가 잘 돌보지 못했던, 어디에도 屬하지 못한 사람들”이라면서 “이들의 歲月을 잘 表現해야 한다고 생각했고, 歷史에 對해 많이 工夫했다”고 말했다. 尹汝貞은 實際 在日 僑胞 3歲인 劇 中 아들 母子樹 役의 俳優 박소희에게 隨時로 發音을 배우고, 在日 僑胞의 삶에 對해 물었다고 한다. 박소희는 “윤여정 先生님의 臺詞를 들을 때마다 어린 時節 할머니가 어설프게 하던 日本語가 생각나 눈물이 날 것 같았다”고 말했다. 尹旅程이 延期한 선자가 在日 僑胞들의 마음속에 있는 어머니, 할머니의 香水 그 自體였다는 뜻이다.

尹汝貞뿐 아니다. 어린 扇子와 젊은 선자, 그리고 나이 든 선자는 各各 그 時代를 살아간 수많은 선자를 代表한다. 꼭 韓國과 日本이 아니더라도, 故國을 떠나 새로운 나라에 뿌리를 내린 여러 移民者들의 肖像이기도 하다.

8部作으로 製作된 ‘파친코’는 4月 中旬 基準, 아직 시즌1度 다 公開되지 않았다. 製作社가 原作의 厖大한 스토리를 4個 시즌으로 담아낸다고 하니, ‘파친코’의 眞짜 이야기는 이제 始作인 셈이다.

導入部에 不過한 이야기에 이토록 많은 이가 熱狂하는 것은 各自의 마음속에 强靭한 精神力과 生存力을 간직한 채 家族을 지키고자 獻身한 수많은 선자의 모습이 남아 있기 때문 아닐까. ‘파친코’ 속 선자의 一生을 통해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또 다른 선자의 삶을 記錄하고 記憶하는 것. ‘파친코’는 이 世上 모든 線者들에게 바치는 獻辭인 셈이다.

#파친코 #애플TV+ #선자 #여성동아

寫眞提供 애플TV+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