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날, 멍한 精神을 깨워줄 호러 映畫 7篇|여성동아

CULTURE

movie

여름날, 멍한 精神을 깨워줄 호러 映畫 7篇

審美性 프리랜서 記者

2022. 08. 07

장르는 映畫를 分別하는 有用한 基準일 뿐, 觀客은 스스로 느끼는 것을 믿으면 그만이다. 호러(horror)의 感覺을 어디에서 發見하느냐는 우리에게 달려 있다는 意味. 서늘한 恐怖를 안기는 映畫가 있는가 하면, 地殼을 매섭게 일깨우는 映畫도 있는 法이다.축축한 햇빛과 에어컨 아래의 추위 사이에서 멍하니 풀려버린 瞳孔을 ‘高刺戟’ 映畫들로 克服해보자. 

더 位置(The VVitch·2015)

호러 映畫는 比較的 製作費가 적게 들고, 아이디어나 콘셉트로 勝負를 걸 수 있다는 點에서 才能 있는 新人 監督의 登龍門이 되기도 한다. 最近 떠오른 로버트 에거스는 이 分野의 새로운 藝術的 可能性을 열어내고 있는 監督이다. 그는 첫 長篇 ‘더 位置’를 통해 17世紀의 美國을 背景으로 魔女의 再解釋을 試圖했다.

映畫는 共同體로부터 排斥당한 한 家族의 日常에 포커스를 맞춘다. 가난에 붙들린 어머니와 오직 信實한 삶만이 全部인 아버지가 있다. 어린 동생들 틈에 집안일을 도맡은 長女 토마神의 每日은 고단하게 흘러간다. 그러던 어느 날 토마神이 돌보던 아기가 감쪽같이 사라지면서, 토마신은 家族에게 닥친 모든 不幸의 元兇으로 지목당한다. 외딴 숲에서 뿜어져 나오는 알 수 없는 空氣, 家族 內部에서 徐徐히 凝集되는 奇異한 憤怒. 그들이 말하는 사탄이 眞짜 存在하기라도 하는 듯 異常한 일들이 벌어진다. 西洋 오컬트物의 素材로 頻繁하게 活用되는 中世 魔女사냥 이야기는 傳說이나 說話가 아니라 實際로 있었던 이야기다. 監督은 ‘더 位置’에 쓰인 大使도 “歷史的 記錄을 參照하고 引用한 結果”라고 說明한다.

로스트 하이웨이(Lost Highway·1997)

잘린 귀와 개미 떼가 집 앞마당에서 發見된다면(‘블루 벨벳’). 다른 次元과 만날 수 있는 빨간 房이 있다면(‘트윈 픽스’). 그동안 監督 데이비드 린치가 創造해온 獨創的인 感覺을 어찌 글로 다 說明할 수 있으랴. 百聞이 不如一見. 많은 이들이 그의 映畫가 ‘惡夢’을 닮았다고 말하는 理由는 그 속에서라면 어떤 일도 可能하기 때문인지 모른다.

深遠한 不安의 이미지를 創造한 ‘로스트 하이웨이’는 그의 트레이드마크인 無限한 高速道路를 聯想시킨다. 누구나 지우려 해도 지울 수 없는 過誤에 對한 記憶 하나쯤 있을 것이다. 이 映畫에 흩뜨려진 이미지들은 그런 記憶으로부터 짓눌린 無意識을 떠오르게 한다. 집으로 配達된 비디오테이프 하나. 거기엔 나도 몰랐던 殺人의 行脚이 記錄돼 있다. 眞僞를 把握하기 힘든 混亂에 휩싸여 極甚한 恐怖를 느끼는 主人公. 어둠 속에서 끝이 보이지 않는 高速道路를 無限히 달리는 感覺은 自己 否定의 끝에 永遠한 不安이 기다리고 있다고 말하는 듯해 섬찟하다.

어딕션(The Addiction·1995)

‘어딕션’은 뱀파이어를 가장 哲學的인 接近으로 다룬다. 애初에 뱀파이어는 倫理와 本能 사이의 熾烈한 對決을 必然的으로 內包한 個體이지 않은가. 只今까지 뱀파이어를 다룬 많은 映畫가 蒼白한 얼굴과 검붉은 핏빛을 對照하는 方式으로 美學을 成就해왔다면, 이 映畫는 果敢한 黑白 필름을 使用해 보다 실존적 苦悶을 向해 나아간다. 何必이면 뱀파이어에 물린 主人公이 哲學 博士 課程을 밟고 있는 大學院生이라는 點부터 興味롭다.



戰爭을 일으킨 人類의 責任에 對해 汨沒하던 캐슬린이 뱀파이어에게 물리면서, 날카로운 理性을 再鍊하던 知識人은 크게 振動한다. 虐殺의 歷史에 對한 이미지에 憐憫과 憤怒를 보이던 그가 어떤 慘狀을 스스로 불러낼지를 생각해보자. 中毒(addiction)에 깊숙이 靈魂을 담근 캐슬린의 모습은 그 前과 比較해 哲學을 몸소 理解한 사람처럼 보인다. 映畫의 草飯部, 캐슬린을 文 뱀파이어가 남기고 간 말이 印象的이다.

“너도 이제 共謀者野. 이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두고 봐.”

드래그 미 투 헬(Drag Me To Hell·2009)

‘스파이더맨’ 오리지널 시리즈를 만들고, 올해 마블의 ‘닥터 스트레인지: 大混沌의 멀티버스’로 돌아온 監督 샘 레이미. 그는 事實 피와 살點이 튀는 스플래터(splatter) 무비에 一家見이 있는 사람이다. 1981年 이 장르의 古典이 된 ‘이블 데드’ 시리즈를 탄생시켰으며, 히어로 무비를 만들며 才能을 펼치는 동안에도 各種 호러 映畫의 企劃과 製作에 힘써왔다. 그동안 얼마나 自身만의 호러에 목말랐을까.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끝내곤 ‘드래그 미 투 헬’이라는 매우 個性的인 恐怖 映畫를 만들었다.

한 老婆가 銀行에 들러 貸出 償還 期間을 延長해달라고 呼訴한다. 貸出 相談師 크리스틴은 마음이 쓰였지만 昇進이 不利해질 것을 念慮해 拒絶한다. 그러자 老婆는 갑자기 突變해 크리스틴을 마구 攻擊한다. 거의 액션 神이라고 봐도 無妨할 老婆의 攻擊은 무시무시하다. 以後 詛呪에 들린 크리스틴이 겪는 苦痛은 想像 以上이지만, 感傷은 꽤 즐겁게 할 수 있다. 特有의 誇張 語法으로 B級 感受性이 물씬 배어나는 스플래터 장르의 影響 德. 豪快하고 시원한 호러 映畫를 願한다면 斷然 이 作品이다.

身體 强奪者의 侵入(Invasion of the Body Snatchers·1956)

‘身體 强奪者의 侵入’은 古典 映畫는 到底히 심심해서 못 보겠다는 이들을 그런 先入見에서 벗어나게 해줄 映畫다. SF的 想像力 속에 根源的인 恐怖가 담겨 있다.

醫師 마일즈는 마을 사람들에게서 異常한 낌새를 捕捉한다. 생김새나 말套는 그대로인데 다른 사람처럼 行動하는 사람들이 하나둘 생긴다. 알고 보니 外界에서 날아든 꽃씨가 번지면서, 잠든 사람들을 고치 속에 가둔 채 複製 人間이 만들어진 것. 이들은 漸漸 勢를 불려간다. 마일즈와 베키는 그들의 謀略, 쏟아지는 잠으로부터 必死的으로 달아난다. 누구도 믿을 수 없다는 不安을 두렵고 무섭게 描寫한 ‘身體 强奪者의 侵入’은 全體主義와 매카시즘의 恐怖로 解釋하기에도 興味로운 텍스트다. 잭 피니의 原作 小說을 바탕으로 映畫에 具現된 이미지들이 魅力을 더한다. 以後 ‘身體 强奪者의 侵入’은 1978年 ‘外界의 侵入者’, 1993年 ‘보디 에일리언’, 2007年 ‘인베이젼’ 等 꾸준한 리메이크와 變奏의 對象이 됐다.

이제 그만 끝낼까 해(I’m Thinking of Ending Things·2020)

他人의 머릿속에 들어가는 通路를 發見하는 ‘존 말코비치 되기’, 創作의 苦痛에 빠진 脚本家가 直接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버린 ‘어댑테이션’, 離別의 苦痛을 덜기 위해 記憶을 除去하는 ‘이터널 선샤인’. 세 映畫의 脚本을 쓴 찰리 카우프만이 이 映畫의 監督이라면 口味가 당길까. 脚本은 勿論 演出까지 맡은 作品들을 보면 그가 얼마나 特色 있는 世界觀을 만들어내고 싶은지, 그의 野心이 드러난다. ‘이제 그만 끝낼까 해’는 그中에서도 特히 難解하다는 評價를 받는 作品. 누군가는 傑作이라 評하고, 누군가는 怪作이라 말한다. 하지만 그렇기에 이 映畫는 컬트(少數의 熱狂的인 팬이 있는) 映畫가 되기에 充分해 보인다.

男子 親舊의 父母님이 사는 農場으로 함께 旅行을 떠난 女子. 이들의 對話는 繼續 微妙하게 어긋나고, 父母님은 隨時로 늙거나 젊은 모습으로 바뀐다. 都統 分揀할 수 없는 異常한 일들이 일어나는 이 世界는 無意識으로 지어진 超現實主義者의 집처럼 보인다. 不可解함에서 비롯되는 陰鬱한 雰圍氣가 恐怖스럽다.

터스크(Tusk·2014)

衝擊的인 이미지로부터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는 데 보디 호러(body horror)만 한 것이 없다. 호러의 다양한 細部 장르 가운데서도 매우 특수한 位置를 占하고 있는 보디 호러는 괴기스러운 突然變異나 身體의 再配置, 人間과 動物의 結合 等을 서슴없이 描寫하곤 한다. 一種의 트라우마를 誘發할 만한 ‘터스크’의 窮極的인 이미지는 身體의 再配置다. 萬若 不快感에 銳敏한 觀客이라면 섣불리 挑戰하지 않길 바란다.

팟캐스트를 進行하는 윌레스가 새로운 素材를 찾아 헤맬 때쯤, 그의 눈에 흥미로운 廣告 文句가 들어온다. 그렇게 윌레스는 캐나다로 떠나 探險家 하워드를 인터뷰하게 된다. 하워드가 내 온 車를 吟味하며 놀랍고도 興味津津한 冒險談을 듣는데, 바다코끼리와의 特別한 友情을 回想하는 대목에서 精神을 잃는다. 下位 장르 映畫답게 映像美, 蓋然性, 演出力에 對한 期待는 半쯤 접어두는 鑑賞의 態度가 必要하다. 나도 몰랐던 보디 호러에 對한 趣向을 發見하게 될지도 모른다.

#恐怖映畫 #여름밤 #호러 #여성동아

寫眞出處 다음映畫





  • 推薦 0
  • 댓글 0
  • 目次
  • 共有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